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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1. 대표적인 학자로는 맹자, 루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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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성선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성악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인간과 동물의 학습 차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회가 존재되고 형성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랑그랑이 본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랑그랑이 평생교육의 특성을 기존의 교육체제와 비교한 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8~19세기 시민계몽과 시민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8~19세기 직업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8~19세기의 시민교육과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
"인간 본성론"과 관련하여 [인간의 본성이 선과 불선(不善)으로 나뉘어 있지 않은 것은 마치 물이 동서로 나뉘어 있지 않은 것과 같다]고 주장한 학자로 맞는 것은? |
저서 <에밀>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이 본성을 그르치지 않는다면 모두 선하게 자랄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을 보기와 같은 관점으로 설명하는 접근방법이 있다. 접근방법과 주장하는 학자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보 기>▪ 외부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는 존재▪ 보상과 처벌에 따라 유지되는 기계적 존재▪ 예측이 가능하므로 통제가 가능한 존재 |
프로이드가 그의 저서 "정신분석학"에서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인간 행동의 동기는 충동이나 억압된 감정들과 같은 "무의식"이다.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인간의 사고, 감정과 행동하는 모든 것에 의미와 목적이 있다. |
전통적 개념의 교육과 비교할 때 현대적 개념의 교육의 변화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교육과 관련 동서양에 걸쳐 다양한 어원에 대한 설명이 있다. 그 중 우리말 어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교육에 대한 정의와 이를 주장한 학자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
사회의 어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 학자는 누구인가?일상적인 삶을 통하여 새로운 사실을 경험하고 잠재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되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 등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게 되므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험이 평생학습 |
사회패러다임과 인재상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사회패러다임과 학습관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정보화사회의 인재상으로 적절한 것은 |
지식창조사회의 학습관으로 적절한 것은? |
산업사회의 학습관으로 적절한 것은? |
정보화사회의 학습관으로 적절한 것은? |
지식창조사회의 인재상으로 적절한 것은? |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사실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 학자는 누구인가?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이고 모든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포함한 종합적이고 통일적인 개념이다. |
평생교육의 교육목적으로 맞는 것은?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말한 미래 부(wealth)의 3가지 심층기반(deep fundamental)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패러다임(paradigm)이란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 이론, 관습, 사고, 관념, 가치관 등이 결합된 총체 또는 개념의 집합체]라고 정의한 학자는?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주장한 사회 변화의 특징 중 제4의 물결과 거리가 먼 것은? |
다음 중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가 말한 21세기에 예상되는 문제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평생교육에 대한 시대, 사회적 요청을 설명한 것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다음 중 [21세기 문맹은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재학습하지 않는 자]라고 말한 학자는 누구인가? |
우리나라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정비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조항이 명문화되어 있는 법은? |
UNESCO의 설립 목적은? |
OECD의 설립 목적은? |
UNESCO의 평생교육 발달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OECD의 평생교육 발달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996년 [배움, 그 안에 감추어진 보물]에서 평생교육의 개념을 21세기를 여는 열쇠라고 하며 그 방법은 모든 사람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한 보고서는? |
한국 평생교육법의 변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체제를 연령단계별로 학령전 교육, 학교교육, 학교 후 성인계속교육의 3단계로 구분한 학자는? |
다음 중 21세기에 예상되는 문제로 노령화 사회에 따른 노령인구의 부양문제, 인구폭발로 인한 인구문제, 인구이동에 따른 갈등문제, 인간의 복제 가능성과 윤리문제를 지적한 사람은 누구인가? |
다음은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인간과 관련하여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학의 내용이다. 사실과 다른 것은? |
다음은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인간관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학자와 접근방식을 맞게 짝지은 것을 고르시오.인간을 사회를 구성하는 동물의 하나로 보았으며, 사람의 싸움이나 전쟁과 같은 행동은 선천적이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욕구에 대해 적절히 이해하고 준비함으로써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인간 본성론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학설을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인간에게는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유관념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관념은 후천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된다. 인간의 마음은 문자 그대로 태어날 때 백지와 같이 아무런 관념도 없는 것이다. 우리가 알거나 혹은 생각하는 모든 사물들은 사실은 우리들의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것이다. |
다음 평생교육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다음 평생교육체계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평생학습도시 조성과 관련하여 "학습도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사람은 누구인가?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들의 기본적 번영과 행복과 시민들의 잠재력을 완전히 계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 혁신적으로 동원하는데 있어서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 |
다음에서 설명에 해당하는 유엔(UN: United Nations) 기구는?▪ 교육, 과학, 문화를 통하여 구가 간의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세계평화의 발전에 기여▪ 현재 193개 정회원국과 6개 준회원국이 가입되어 있고, 프랑스 파리에 본부가 있음 |
다음 중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와 관련이 가장 작은 것은? |
다음 중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 2000)에서 합의한 목표가 아닌 것은? |
한국 사회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법 제정의 기본 취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법은 총 8장 46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 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육부 관계법이 아닌 것은? |
헌법에 명시된 평생교육 관련 조항이 아닌 것은? |
다음은 미국 대학의 "학점인정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인정하기 위해 각 대학들이 취한 조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중 「평생교육법」 제26조에 따라 일정한 규모를 갖춘 단체 및 시설에 배치해야하는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필수 수강과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교육기본법」상 평생교육의 의의에 대한 설명이 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법」의 목적 및 이념 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도 도입을 성문화한 법률은 무엇인가?직장인들의 계속교육 및 재교육 등을 통한 자아실현과 안정적인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각 직장의 실정에 따라 유급 또는 무급으로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는 유급, 무급학습휴가제의 도입 |
다음 중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16조에 따른 평생교육사 자격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현대적 개념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쿰스(Coombs)가 제시한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과제가 아닌 것은? |
학자와 교육에 대한 정의가 바르지 않은 것은? |
로렌츠의 행태비교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루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사회에 대한 개념 정의와 관련된 학자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사회의 기능적 선행조건이 아닌 것은? |
쿰스(Coombs)가 주장한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과제가 아닌 것은? |
"인간"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기관 중심적인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학습자 중심적인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삶의 주기 중심적인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현대화 이론적인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 연구 중 학습자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 연구 중 제도와 조직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 연구 중 특성화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엘빈토플러의 제 3물결 정보화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엘빈토플러의 제 2물결 산업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엘빈토플러의 제 1물결 농업혁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간 본성론과 관련하여 <순자>의 주장이 아닌 것은? |
랑그랑(Lengrand)은 평생교육의 특성을 기존의 교육체계와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다음 중 랑그랑(Lengrand)이 주장한 내용이 아닌 것은? |
김용현(2008)에서 본 평생교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평생 동안 교육을 받으며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야한다는 개념으로 랑그랑(Lengrand)에 의해 주창되었다. 다음 중 평생교육의 교육방법 및 교육대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다음 중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이를 주장한 사람이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디지털은 사람들이 일하고 노는 방법은 물론 생각하는 관점까지 송두리째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한 미래학자는 누구인가? |
다음은 21세기에 예상되는 문제들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21세기 사회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지금은 출구를 알 수 없는 전략적 변곡점에 놓여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과거와 전혀 다른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 사람은? |
평생학습사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한 학자는 누구인가?모든 성인들에게 인생의 모든 단계는 교육기회가 될 뿐 아니라, 학습, 자기실현, 인간형성을 지향하여, 목적달성을 향하도록 가치전환을 이루는 사회 |
사회와 문화 및 패러다임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21세기 사회를[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라고 이야기 한 학자는 ? |
21세기 사회를[지식 근로자 시대]라고 이야기 한 학자는 ? |
평생교육법 제14조 1항에 근거하여 현재 16개 시․도에 지정되어 있으며, 지역사회 여러 기관 및 단체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는 평생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결․운영되고, 중앙의 평생교육센터와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평생학습 활성화에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는 곳은? |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의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지역특성에 따라 도서관, 시․군․구민회관, 문화원 등 기존의 평생교육시설을 활용하거나 신설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평생학습센터로서의 기존의 역할과 더불어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및 연수, 그리고 정보제공 기능을 수행하는 곳은? |
평생학습관의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특수전문분야의 직업교육 장려하고 전통문화 예술의 발전 도모하는 제도는?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전문 대학 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는? |
스스로 학습한 정도가 학사학위 취득의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시험으로 측정하여, 합격한 사람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는? |
국제 사회는 교육을 통한 빈곤퇴치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5년까지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을 달성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세계 교육 포럼에서 2015년까지 달성하기로 한 목표가 아닌 것은? |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평생학습 지원체제가 아닌 것은? |
다음은 우리나라 평생교육 지원체제 현황에 대한 설명이다. 빈 칸에 알맞은 단어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에 의거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평생교육 전담기구 발족▪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체제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중앙 평생교육진훙원,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을/를 두고 있음 |
다음 평생교육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다음 중 평생학습도시 지정 배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미국의 평생교육정책 동향과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일본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미국에서 운영 중인 성인학위제도가 아닌 것은? |
다음은 미국의 성인학위제도 중 "교외학위"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대학의 학위제도 혁신사례 중 뉴욕 엠파이어 주립대의 교외학위과정 사례와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은 호주의 평생교육 관련 기관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기관을 고르시오.▪ 성인교육과 지역공동체네트워크 형성과 성인학습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집단학습에 대한 조력과 정보를 제공함▪ 호주국립직업훈련기구에서 많은 지원을 받고 있음 |
다음은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장경쟁원리 도입 관련 설명이다. 빈 칸에 들어갈 단어가 순서대로 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을 제외하고는 직업교육훈련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와/과 같은 공공 직업교육훈련기관들이 민간기관들과 경쟁할 수 있는 영리적인 환경을 조성 |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사회교육은 장려되어야 한다]고 규정한 조항은 교육기본법 몇 조의 조항인가? |
OECD 체제 전반에 걸친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일본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으로 옳은 것은? |
독일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으로 옳은 것은? |
미국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으로 옳은 것은? |
덴마크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으로 옳은 것은? |
고등학교까지 졸업하지 못한 성인에게 비정규과정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취득하도록 지원하는 미국의 평생교육 제도는? |
평생교육법의 이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국가는 평생교육진흥과 관련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진흥원을 설립하도록 한 조항은 평생교육법 몇 조의 조항인가? |
국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 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 및 지원할 수 있도록 명시한 조항은 평생교육법 몇 조의 조항인가? |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기관의 장 또는 각종 사업의 경영자는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한 조항은 평생교육법 몇 조의 조항인가? |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한 조항은 교육기본법 몇 조의 조항인가? |
다음 중 호주에서 직업교육훈련 개혁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입된 프로그램은? |
다음은 호주 직업교육훈련 개혁의 핵심 영역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평생교육 동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스웨덴 평생교육의 동향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
다음은 핀란드의 평생교육 동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핀란드에서 지역내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개발 촉진과 직업세계의 변화에 부합하며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개혁 차원에서 도입된 제도는 무엇인가? |
「사회교육법」 제정과정 및 의의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사의 등급별 자격요건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급: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응시 가능 1급: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업무에 3년 이상 종사 2급: 대학원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자 2급: 대학에서 관련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
다음 중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무슨 제도에 대한 설명인가?학습자의 학습내용을 시험을 통해서 평가하고 합격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 수준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
다음 중 인간에 대한 정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인간과 사회, 교육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평생교육과 관련된 교육형태가 아닌 것은? |
다음은 농촌에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인간의 본성에 관한 맹자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사회의 기능적 선행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회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기>인구와 조직과 시간, 공간 및 이해관계에 의하여 상호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개인도 소속되어 있는 가장 큰 집단위 보기는 어느 학자의 사회에 대한 개념정의이다. 학자는 누구인가? |
<보기>- 1980년대부터 활기차게 이루어졌다.- 개인화의 현상에 따라 평생학습의 요구를 평생교육기관이 충족시켜 주기 시작하면서 전통적인 평생학습기관과 다양한 형태의 평생학습이 활발하게 실행되었다.위 보기는 평생교육 연구의 한 분야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분야는? |
<보기>- 대부분 생애사적 방법으로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생애사연구는 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개인이 극복하는 과정을 잘 나타내는 미시연구를 통해서 개인이 직면하는 문제가 매우 불연속적이고 혼란스러우며, 불균형적인 것을 보여주는데 개인은 이러한 문제를 성찰이란 방법을 통해 해결해나간다.위 보기는 평생교육 연구의 한 분야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분야는? |
<보기>적응이란 개념은 새로운 주제에 대한 집중뿐만 아니라 학습을 통하여 변화되는 개인의 시각을 의미하기도 한다.평생교육이란 인지적인 발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맥락의 구조에서 지식이 사용되는 과정 의미이다.위 보기는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접근은? |
<보기> - 평생교육은 공적인 교육의 개념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평생학습은 제도적인 원칙을 갖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 사회의 발전은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사회의 변화와 필수불가결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위 보기는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접근은? |
21세기 사회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1세기 사회 평생교육의 대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은 1965년 유네스코가 개최한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 랑그랑(Langrand)이 처음 주장한 개념이다. 랑그랑이 주장한 평생교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에서 학습이란 제도와 개인과의 관계에 의한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을 토대로 3가지의 이론적 가정을 만들어 냈다. 다음 중 가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말한 "제4의 물결"의 특징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사회패러다임과 그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상 또는 학습관을 연결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학교교육의 한계를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
다음 중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말한 21세기에 대두되는 문제가 아닌 것은? |
다음은 21세기에 평생교육, 평생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에 대한 시대사회적 요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독학학위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문하생 학력인정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시간제 등록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보기> 1988년 문부성의 사회교육국이 생애 학습국으로 확대 개편되고 생애학습정책의 기획, 조정을 소관하는 생애 학습진흥과가 신설되는 등 생애학습이라는 개념이 널리 퍼지게 된다.위 보기는 어느 나라의 평생교육정책동향인가? |
<보기>이민자 및 영어 구사능력이 떨어지는 거주민을 대상으로 한 외국인 영어교육제도가 존재함위 보기는 어느 나라의 평생교육정책인가? |
<보기>2008년 평생학습 형성전략에서 국가와 사회가 평생교육 현장 중심에 서 있는 학습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어 내어 일상과 직장에서 원하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할 의무가 있음을 밝혔다. 위 보기는 어느 나라의 평생교육정책동향인가? |
<보기>통일된 법체계 없이 운영되어 왔으나, 1960년대부터 공업화에 따른 여가 증대와 사회문제들로 성인교육체제의 변화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성인교육 관련법이 개정 또는 제정되었다.위 보기는 어느 나라의 평생교육정책동향인가?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 명시한 평생교육법의 장은? |
개인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학습계좌에 기록, 누적함으로써 체계적인 학습 설계를 지원하고 학습 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으로 연계함으로써 개인의 학습 경험을 사회적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는? |
다음은 18~19세기에 등장한 시민계몽과 시민교육과 관련된 내용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시민교육은 사교육을 위한 시민교육의 형태 또는 (㉠)를 모방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도시의 수공업자와 노동자를 위한 일반적인 (㉡)으로서의 시민교육이 등장하였다.▪ 농촌사회를 합리적인 사회로 만들기 위하여 농부를 위한 (㉢)으로서의 시민교육이 시작되었다. |
평생교육의 활성화에는 UNESCO와 OECD의 역할이 매우 컸다. 다음은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성인 역할에 대한 새로운 개념 연구와 관련된 내용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 중 1980년대부터 활기차게 이루어진 [제도와 조직 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이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평생학습기관은 학습능력과 (㉠)과의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공적인 요구를 중시▪ 평생학습기관들이 (㉡)을 향상시키며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야함을 강조▪ 평생교육기관들이 (㉢) 형성하고 있음 |
다음 평생교육체계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다음 중 성인들의 낮은 고등교육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이 필요한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중 평생학습체제의 당면 과제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호주의 평생직업훈련교육과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은 호주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다음 중 호주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평생학습 이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립된 기관에 해당되는 것은? |
다음은 직업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에 대한 접근방식 중 <학습자 중심적인 접근방식>과 관련된 것이다. 해당사항이 없는 것은? |
평생교육사 양성 과목 중 필수 과목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사 양성 과목 중 선택 수강 과목이 아닌 것은? |
무형식교육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평생직업교육진흥본부 산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평생학습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독학 학위 취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순서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
다음은 학점은행제에 따른 학사학위 취득을 이수학점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다음은 미국의 대학의 위기극복과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비교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사회변화의 특징을 4가지의 물결로 설명하였다. 다음은 각 각의 사회적 변화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다음은 전통적 시스템과 평생교육 시스템을 비교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순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교육의 한자 어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간과 사회, 교육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기> 사회란 공통된 이익, 영토, 생활양식과 외부인과 자기들 자신을 구별하게 하는 단체애를 서로 나누어 가지는 비교적 영구적인 사람의 최대집단위 보기는 어느 학자의 사회에 대한 개념정의이다. 학자는 누구인가? |
<보기>-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주체와 기관 조직이나 영역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의 심층구조와도 연결된다.- 평생학습이란 현장을 매우 중시하며 직업교육 분야의 보충교육도 중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적인 학습활동이 중점을 이루면서 협력적인 학습을 통하여 지식이 공유되어야 하는 것이다.위 보기는 평생교육 연구의 한 분야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분야는? |
<보기>- 1970년에 이르러서야 미시적 측면에서 교수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적인 현상이 평생학습의 중요한 영역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관한 미시연구는 교육혁신으로 이루어지는 결과를 나타내었다.위 보기는 평생교육 연구의 한 분야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분야는? |
<보기>- 평생교육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주체로 이해되었고, 평생교육은 삶의 주체자를 만드는 교육과정으로 인식된다.- 학습과정에서는 완성성을 강조하면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제도적인 학습보다 자율적인 결정에 의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에 의한 교육이 강조된다.위 보기는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접근은? |
<보기>- 직선이고 연속적인 발달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은 이성적으로 보장된 교육의 발달을 통해 규범적으로 만들어졌는데 교육기관이 확장됨에 따라 제도적인 교육이 가능해졌다.- 주관적이고 개인 중심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이것은 제도적 교육과는 달리 학습자의 자율성을 중시하며, 총체적인 인간형성을 목표로 주관적인 개인의 삶의 맥락을 유지하면서 평생교육을 통한 제도적인 교육과 자기조직적인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였다. 위 보기는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이다. 보기가 가리키는 접근은? |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 연구의 특징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인간이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 하고 사회는 이 같은 교육을 통해 그 사회가 필요한 인간을 길러 냄으로써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인간은 이와 같은 사회화 과정을 통상 3차에 걸쳐 경험하게 된다. 다음 중 1차부터 3차까지의 사회화에 대해 맞게 나열된 것은? |
다음 평생교육체제 모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다음 중 성인교육 이수자의 사회적 대우 확대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
다음 중 직장인들의 계속교육 및 재교육 등을 통한 자아실현과 업무능력 향상, 그리고 안정적인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
학교교육의 평생교육 요청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기>평생학습사회는 모든 성인들에게 인생의 모든 단계는 교육기회가 될 뿐 아니라, 학습, 자기실현, 인간형성을 지향하여, 목적달성을 향하도록 가치전환을 이루는 사회이다.위 보기를 주장한 학자는? |
<보기>21C의 문맹은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재학습하지 않는 자위 보기를 주장한 학자는? |
평생교육의 성인교육 지원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한 도시의 시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도시의 학습환경과 여건을 학습에 적합하도록 조성하고, 도시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의 평생학습을 활성화 시켜 도시 전체를 학습공동체로 만드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는? |
학습도시를 [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들의 기본적 번영과 행복과 시민들의 잠재력을 완전히 계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 · 물적 ·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 · 혁신적으로 동원하는데 있어서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로 정의한 학자는?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교육을 받지 못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평생교육제도는? |
독일 연방정부가 주도하고 주정부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계속 교육과 평생학습에 관련된 공적·사적 영역의 모든 지역 관계자들을 하나로 묶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평생교육 체계와 내용의 질적 수준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
정부가 교육비의 일부를 지원해 계속 교육의 위상과 참여율을 높이려는 독일의 평생교육 제도는? |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법시행령 제 16조에 따른 평생교육사 자격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은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다음 중 현행 「평생교육법」에 따라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
유네스코(UNESCO)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기관 및 센터와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중 경제성장, 발전도상국 원조, 무역 확대를 목표로 1960년 12월에 발족한 국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추진하는 전략과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중 2008년 발표한 평생학습 형성전략에서 국가와 사회가 평생교육 현장 중심에 서 있는 학습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어 내어 일상과 직장에서 원하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조성할 의무가 있음을 밝힌 나라로 맞는 것은? |
대학의 학위제도 혁신사례 중 메사추세츠 앰헐스트 대학의 열린학위과정 사례와 관련이 없는 것은? |
다음 영국 평생교육제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호주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개방학습제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을 고르시오. |
평생교육과 관련된 제도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법」에 명시된 학교의 평생교육 실시에 대한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상황에 가장 적합한 평생교육제도는 무엇인가?새봄초등학교는 학부모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개인의 체계적인 학습 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으로 연계함으로써 개인의 학습경험을 사회적으로 인정할 있도록 국가가 관리하고 인증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
다음은 학점은행제의 의미를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문제 |
사회(Society)의 어원을 쓰시오. |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비교하시오. |
교육결과 측면에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비교하시오. |
21세기 사회의 특징을 한 가지 쓰시오. |
시, 도 평생교육진흥원의 설치 근거를 쓰시오. |
시, 군, 구 평생학습관의 설치 근거를 쓰시오. |
호주개방학습제의 입학요건에 대하여 쓰시오. |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필수 수강 과목을 모두 쓰시오. |
사회란 사회단체, 사회집단, 사회관계 등을 내포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결합된 집합을 뜻함과 동시에 사회현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가 존재되고 형성되기 위한 필요조건 5가지를 쓰시오. (답안작성 시 주의사항: 5개를 초과하여 쓴 경우에는 먼저 쓴 5개만 채점함) |
랑그랑(Lengrand)이 UNESCO 사무국에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제시한 평생교육의 성격 5가지를 쓰시오. (답안작성 시 주의사항: 5개를 초과하여 쓴 경우에는 먼저 쓴 5개만 채점함) |
가르치는 제도로부터 배우도록 만드는 제도로의 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법 제14조 제1항에 근거하여 현재 16개 시도에 지정된 지역평생교육센터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
평생학습관은 지역의 특성에 따라 도서관, 시/군/구민회관, 문화원 등 기존의 평생교육시설을 활용하거나 신설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관의 기능을 약술하시오. |
평생학습체제의 문제점을 약술하시오. |
지금의 「평생교육법」은 2007년 12월 14일 법률 제8676호로 공포하여 2008년 2월 15일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평생교육법」제정의 기본 취지에 대해 쓰시오. |
「평생교육법」제26조에서는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실시를 위하여 평생교육 단체 및 평생교육 시설에서는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법에 따라 평생교육사를 배치해야하는 단체 및 시설에 대해 쓰시오. |
쿰스(Coombs)가 제시한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과제 10가지 중 3가지를 쓰시오. |
사회의 기능적 선행조건 중 세 가지를 쓰시오. |
평생교육의 법적 개념 정의를 쓰시오. |
교육제도적 측면에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비교하시오. |
토마스 쿤이 정의한 패러다임의 개념을 쓰시오. |
사회변화의 가속화가 왜 평생교육을 필요로 하는 지 그 이유를 쓰시오. |
평생학습도시 지정 배경 2가지를 쓰시오 |
중앙 평생교육진흥원의 설치자, 설치 근거, 기능에 대하여 쓰시오. |
핀란드의 폴리테크닉 제도에 대하여 쓰시오. |
미국의 확장교육학위제도에 대해 쓰시오. |
평생교육사 1급의 자격요건을 쓰시오. |
학습계좌제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유네스코(UNESCO)와 국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평생교육 특징과 접근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를 비교 설명하시오. |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인간관 관련하여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심리학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인간 본성론 중 <순자>의 성악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통적 개념의 교육과 현대적 개념의 교육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시오. |
랑그랑(Lengrand, 1972)이 평생교육의 특성을 기존의 교육체제와 비교하여 제시한 내용을 설명하시오. |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학습체제의 문제점 및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미국 대학의 학점인정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
호주에서 운영중인 개방학습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규학교교육외에 학습경력을 관리할 수 있는 여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교육체제와 평생교육체제를 비교 설명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5600022ze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1. 대표적인 학자로는 맹자, 루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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