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8. 01:08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4033567ro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4. 학습을 계획하는 교수자는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 변화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지식을 이용하여 학습 양식을 적용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의 상황을 중시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교육방법계획 시 교수자가 고려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구성주의 인식론이 평생교육방법론적으로 시사하는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된다. 문화란 문화적 행위의 기술과 조직간의 특성이 연결되어 있는 일반적인 습관이라고 본 학자는?
학습문화는 일상적 제도를 통해 사회적으로 형성되며 학습이란 일자리와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평생학습은 자기준거적으로 학습을 결정해가는 과정이라고 본 학자는?
지역사회는 학습기회를 보장해 주어야 하고, 기업에서는 평생학습도시가 발전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본 학자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유연성을 강조하는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이 일정한 순서에 의한 절차임을 강조하며 기술적 과정으로서 프로그램 개발을 바라보며 각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한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작용하는 권력, 협상, 비판력 같은 정치적 속성 강조하는 이론은?
다음은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관점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여성의 생애주기와 평생교육의 과제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중 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노년기의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우주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이성적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관점은?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여성들의 지적, 정서적인 발달단계에 따른 여성적 관점에서 주체적인 여성의식의 요구와 대안적 문화 창조로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를 설정하는 관점은?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여성이 남성과 다른 관계적 삶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에 있어 수용적, 주관적, 과정적, 구성적 지식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특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관점에서 고찰해 볼 수 있는 관점은?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학교교육에서 학문적 성취라든가 여성이 실패하는 이유를 여성이 남성과 같이 교육에 관한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며 양성에게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을 목표로 하는 이론은?
창의성은 30세에 정점에 이르며 그 이후 급격히 떨어지다가 점차 하향곡선을 그림. 수학은 가장 빠른 정점을 보이지만, 철학은 가장 늦은 정점을 보인다고 한 학자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목표에 관련된 과제를 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은?
상담자가 상담관계를 통하여 상담의 본질, 제한점, 역할과 목표, 방향에 대하여 정의를 내려주는 상담 기법은?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허친스(Hutchins)는 학습사회의 원형을 아테네 [ ]에서 찾았다. [ ]는 학습사회의 원형이며, 그 중에서도 아고라는 학습의 장이었다. 아고라는 정치 집회 장소로 이용되는 것 이외에 시장의 역할을 하였으며 모든 사람들이 서로 가르치며 배우는 학습의 공간이었으며, 학습 공동체의 핵이었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 ]는 나라 전체가 그리스의 폴리스처럼 학습하는 사회가 될 때, 사회가 개혁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도시가 인간을 교육하였고, 아테네인들은 파이데이아(paideia) 즉 문화에 의해서 교육을 받았다고 보았다. 빈 칸에 들어갈 학자로 알맞은 것은?
학습도시가 학습의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관점으로 도시는 개인과 사회가 공통성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이고,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가 공유되는 공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는 관점은?
HRD의 구성요소 중 공식적, 비공식적 학습 활동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며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의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올 수 있도록 장려하고 또 그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HRD의 구성요소 중 짜임새 있는 활동이나 과정으로 구성되어 결과적으로는 조직구성원 개인과 조직 사이에 공통의 경력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은?
HRD의 구성요소 중 조직의 전략, 구조, 문화, 프로세스 등을 조직의 인적자원 활동 영역과 연계시켜 개인 및 조직의 학습과 수행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HRD 활동은?
조직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반응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가장 단순하며 다른 유사 조직이나 기관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조사 및 수집하여 사용하는 접근법은?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교육과정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판단하는 평가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사람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혹은 이해의 틀로 자신의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건이나 대상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과정은?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하나로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단계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자기중심적이며, 눈에 보이는 한 가지의 사실에만 기초하여 사물을 분류하고, 하나의 준거에 의해서만 물체를 수집하는 단계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모든 형태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논리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 단계의 성인이 반드시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닌 단계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되는 단계는?
내담자 말의 반복이나 내용의 부연 또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상담기법은?
평생교육 교육방법 계획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청소년기의 특징을 질적인 변화로 설명한 학자는 누구인가?성인이나 부모에 의존하는 아동기의 절대적․자기 중심적 도덕관에서 벗어나 또래 집단에 의존하는 상대적․타인 중심적 도덕관을 갖는 것이 이시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론은 무엇인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유연성 강조▪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요소들이 유연성있게 서로 연관되어 이루어진다.▪ Houle, Pennington, Green, Caffarella에 의해 주장됨
여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접근법 중 개발자의 자율성을 최대화하여 유연적으로 자신의 고유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가 아닌 것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위한 역동적이고 발전적 실천활동으로 개인, 직무, 조직의 개선을 목적으로 직무수행이나 개인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내에 마련된 조직화된 학습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커리큘럼을 개발한 사람은 누구인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매핑의 전략과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어떤 것인가?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가 아닌 것은?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가 아닌 것은?
성인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강사의 자질이 아닌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이 아닌 것은?
학습사회의 원형을 아테네 폴리스에서 찾고 나라 전체가 그리스의 폴리스처럼 학습하는 사회가 될 때 사회가 개혁될 수 있다고 믿은 학습사회론의 대표적 학자는 누구인가?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이 아닌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모형의 순서는?
룬드발에 의해 국가혁신체제론에 근거하여 학습도시의 중요한 점은 개인의 기술이 아니라 집단 간 지식의 이전으로 학습시스템을 창출하는데 있다고 본 학습체계 이론은 무엇인가?
다음이 설명하는 학습용어는 무엇인가?학습자들이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장, 조직 혹은 공동체에서 수행활동에 계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HRD의 구성요소 중 개인개발에 해당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학습전이는 커크패트릭의 교육훈련 4단계 평가 모형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 개념인가?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문화란 문화적 행위의 기술과 조직간의 특성이 연결되어 있는 일반적인 습관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다음의 인간욕구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 학자는?교육훈련의 4단계 평가 모형 용어를 만들어, 평가하고자 하는 영역이 분명하고 핵심적이 되도록 공헌함
좋은 평가도구가 되기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노년기의 발달과업이 아닌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영역이 아닌 것은?
보일이 정리한 개발목적에 의한 성인학습 프로그램 분류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수업설계의 4가지요인이 아닌 것은?
호스터에 의한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토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다음은 노년기의 다양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심리학적 노화의 주체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다음은 창의성과 관련된 설명이다. 잘못 것을 고르시오.
다음은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여성의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코왈스키(Kowalski)가 구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중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적으로 세분화]한 것은 무엇인가?
호스터의 토의 유형 중 [기본이 되는 가치에 대한 해석]의 의미를 가진 토의 유형은 무엇인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주장한 학습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용도에 의한 분류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분류는 무엇인가?성인학습자의 기초적인 언어습득 및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뉴먼과 프레이리 모델이 존재한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중 전조작기의 특징을 고르면?㉠ 대상영속성이 나타난다 ㉡ 사고와 언어가 자기중심적이다 ㉢ 하나의 준거에 의해 물체를 수집한다. ㉣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한다. ① ㉠, ㉡ ② ㉡, ㉢ ③ ㉢, ㉣ ④ ㉠, ㉣
다음에 해당하는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이 구성요소의 초점은 개인의 흥미나 가치는 물론 미래의 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자질을 개발해야 하는가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분석을 제공하는데 있다.
다음 중 상호작용이론에 관한 설명을 고르면?㉠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유연성을 강조한다.㉡ 프로그램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조직 상황에서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프로그램 개발을 하나의 총체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자 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작용하는 권력, 협상, 비판력 같은 정치적 속성을 강조한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자신의 인지적인 과정에 대하서 반성하는 것과 사실에 의한 구성 중시하는 토의 유형은?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기본이 되는 가치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는 토의 유형은?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사과와 개념의 논리적 해석 중시하는 토의 유형은?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평생교육방법적인 규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적자원 개발 개념의 출발이 된 개념은 무엇인가?
보기와 같은 특성을 보이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 도덕적 행위는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 자신의 욕구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억압된 감정이나 자아개념을 다루지 않으며, 조건화 또는 강화의 원리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부적응적 행동을 없애는 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램 설계 시 프로그램 개발자가 염두해 두어야 할 근본문제가 아닌 것은?
평생교육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음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과 지역 전체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시 전체를 학습공동체로 재구조화 하는 것이다.
다음 중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개발접근법은 무엇인가?<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요구분석 - 목표설정 - 교수과정설계 - 자원확보 - 프로그램홍보 - 프로그램 실천의 6단계로 구성
HRD의 조직개발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여성교육을 내용에 따라 분류했을 때, 여성의 평등한 인권과 자아의식의 함양을 위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 여성 교육의 분야는?
<보기>로빈슨의 이론을 수정하여 다음과 같이 발전시켰다.- 범주적 상황 분석- 예상되는 학습자의 능력을 분석- 학습에 대한 가정과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분석보기에 해당하는 평생학습 모델은?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요구 분석- 목표 설정- 교수과정 설계- 자원확보- 프로그램 홍보- 프로그램 실천의 6단계로 구성한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개발자의 자율성을 최대화하여 유연적인 자신의 고유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자의 재량에 의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해 낼 수 있는 접근법은?
평생교육기관이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잠재적인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가지 조치를 종합적으로 가리키는 개념은?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 중 교육기관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습자와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의 참여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방송매체나 인터넷, 포스터 등을 통해 잠재적 학습자들에게 알리는 것은?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 중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개발하거나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는?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내용의 적절성과 요구의 반영성을 판단하는 평가는?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부모나 주위의 분별력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는 단계는?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주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갖게 되는 단계는?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1단계에 속하며,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있는 지지를 받으면 [ ]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Erickson이 말한 노년기 발달과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평생교육 평가의 궁극적 목적에 해당되는 것은?
평생교육 방법의 이론 중 개인성을 중시한 개성 교육을 주창한 훔볼트의 사상과 일치되는 것은?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이 설명하는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은 무엇인가?▪ 계몽교육을 비판한 홈폴트에 의해 시작▪ 인간의 교육을 통한 인간성의 완성을 강조▪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개인의 의도성 강조
다음의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단계를 맞게 연결한 것은?
성인학습자를 지도하기 위한 라포형성을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노인대학의 교육목표가 아닌 것은?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요소 중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관련된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하고, 대부분 비형식적인 차원의 현직 훈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은?
최근 노년기를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비추어 볼 때 노인기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그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4단계에 속하며,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 [ ]을 갖게 되지만, 비난이나 좌절감을 경험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6단계로 부모, 배우자, 동료 등과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면 친밀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 ]이 생긴다.
성인학습자의 유형 중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적 관계를 넓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유형은?
성인학습자의 유형 중 학습을 통해 자기성장을 도모하고 자신의 정체성 완성하며 자아실현 추구하는 학습자는?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그의 행동, 생각, 감정 등에 새로운 의미와 원인 설명을 드러내고자 하는 중재하는 상담 기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강조하여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생각, 태도,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말로 반복하거나 부연설명해주는 상담기법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늘어놓은 이야기를 간결하게 정리하는 기법으로 상담자나 내담자 중 누가 해도 무방한 상담기법은?
학습도시의 최종목표를 경제성장으로 보는 관점이다. 공동체의식, 개인의 학습요구보다는 경제성장에 더 우위를 두고 있다고 보는 관점은?
평생학습도시의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 중 프로그램 용도에 의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말한 학습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헤르더와 그룬트비히에 의한 신인문주의 교육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고령화 사회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다음은 레빈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인기 주요과업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여성의 권익신장과 평생교육의 과제와 관련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남녀의 성역할 차이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자연스러운 정도의 필요를 넘어 강요의 수준에 이르게 된 것으로, 남성과 여성의 특징이나 성격 특성에 대한 합의된 신념이나 가정과 관련된 개념
다음 중 일반 평생교육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다음 여성의 생애주기(제4단계: 학령기)와 여성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빈 칸에 알맞은 단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에릭슨은 이 시기를 ( )의 전환기로 보았다.‣ 기초적인 ( )과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되며 동시에 또래들과 어울려 ( )을/를 배우고 적응하는 사회적 훈련을 갖게 된다.
경력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HRD 담당자가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의 참여를 위해서 해야 할 일로 옳지 않은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이 각광받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학습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행동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로마시대의 키케로는 노년에 찾아드는 죽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오히려 살만큼 산 노인에게 찾아오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것과 관계 깊은 노인교육의 철학은?
노인교육의 철학과 이론적 기초 중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을 도덕적인 상태로 이끄는 것이라고 본 분야는?
정신에 의한 자기 활동의 교육을 강조하며, 생활은 도야를 통하여 형성된다고 본 학자는?
나이 구분 중 역연령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면?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교육의 성별 불평등을 남성이 학교 지식과 문화를 독점하는 데서 파생되는 성별 불평등이거나 학교 내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성 정치학이라고 보는 이론은?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가부장적인 사회체제가 남성은 지배하고 여성은 복종하는 원칙을 세워 가부장체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는 이론은?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교육의 성별 불평등은 여성의 침묵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으며, 여성이 지금껏 불리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침묵이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이론은?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모든 여성들을 위한 사회문화적인 페미니즘, 평생학습적인 페미니즘과 친환경적인 페미니즘을 강조하는 이론은?
선형적 접근법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올바른 순서는?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이 아닌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가 아닌 것은?
Erickson의 인성발달이론에 근거할 때 과 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의 아동은 지금까지의 가정이나 유치원 이외의 더 큰 세계로 나아가면서 인지적, 사회적능력의 개발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학업뿐만 아니라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근면성을 발휘하게 되면 ( )를(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하면 열등감을 갖게 될 수 있다. 이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한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획득하고 ( )을 갖게 되어 능동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노인과 노화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국가 차원의 인적자원 개발과 기업의 인적 자원 개발 개념의 차별이 아닌 것은?
다음의 교과과정이론에 의한 교육방법의 모델과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커크패트릭(Kirkpatrick)이 제시한 평가의 내용과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노년기의 발달과업에서 자아통합을 제시한 인물은?
상담접근과 그 주요기법을 잘못 짝지은 것은?
루만의 학습자의 일상생활 지향적인 평생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기>일상생활의 상황개념을 평생교육방법의 핵심범주로 주체화하였으며 교육이란 학습자의 행동변화나 문제해결을 통한 행위를 통하여 효과가 증명되어야 한다고 보았다.위 보기와 관계 깊은 교육방법은?
<보기>-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커리큘럼 (문해교육 프로그램) - 학습대상자의 일상생활관찰위 보기와 관계 깊은 교육방법은?
효과적인 마케팅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고려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자의 학업이 진행되는 중에 학습자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교수방법의 개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한 평가는?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교육시설, 수강료 책정, 강사의 선정 및 자질, 학습자 지원체계 등 운영과 관련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평가는?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자료들을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제공해줄 때 학습자들의 의욕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처음에 배운 학습내용에 잘 학습되는 경향이 있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프로그램(문해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학교의 커리큘럼과 대별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특징으로 맞는 내용은?
노인교육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커트패트릭의 4단계 평가모형에 대한 진술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평생학습도시의 파급효과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은 여성의 생애주기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가?에릭슨은 이 시기를 자아성장의 전환기로 보았으며, 또래와 협동하고 어울리는 능력뿐만 아니라 순조로운 학습과 적응을 통해 일을 성취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완수하게 될 경우 근면성을 얻게 된다.
다음은 자유주의 양성평등 교육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에릭슨(Erickson)이 말한 성인기 사회심리적 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생애주기와 여성평생교육에 관한 설명이다. 각 단계별로 존재하는 대립되는 심리상태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대화 및 토론의 상호작용 필요하다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반복하여 학습한 내용이 가장 잘 기억되며 반복연습을 하게 되면 학습전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정신분석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행동주의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파악하고 이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주는 상담 기법은?
학습도시의 네트워크 구성이 중시해야 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평생학습도시를 만드는 데 배경이 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과정에서 대한 학습자의 만족감은 어느 정도였는지, 고객만족도, 학습자의 학습동기 등을 측정하는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 입과 전ㆍ중ㆍ후 교육생의 교육내용 숙지 정도 및 내용 이해 정도,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는?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의 현업적용도를 평가하는 단계로써 교육생이 현업에서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적용하는지의 여부와 업무 환경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의 여부를 아울러 평가하는 단계는?
연령의 증가와 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노인의 사회참여와 노년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여성평생교육 참여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여성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높은 학습전이를 보이는 조직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성인학습이론 중 앤드라고지의 기본가정에 해당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는다.㉡ 학습은 내적 동기보다 외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자신의 결정과 삶에 대하여 책임지려고 한다.㉣ 학습자의 학습 성향은 생활, 과업, 문제 중심적이다.㉤ 학습자는 학습하기 전에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 알고자 한다.
지역사회 성인학습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의식화이론을 주창한 프레이리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노년기의 심리학적, 인지적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노인교육의 생애사적인 발달에 의한 평생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진술은?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성을 중시한 개성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가치 있는 프로그램의 결과가 도출이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어느 정도 노력과 비용이 프로그램에 투입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프로그램 비용과 프로그램으로 인한 혜택과 효율이 집단 간에 공평하게 배분이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모든 인간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며, 인내를 가지고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다음 용어와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프로그래밍(programing) :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 등이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체계㉡ 프로그램 계획(program planning) : 코왈스키(Kowalski)는 프로그램 계획 중 기획은 이론적인 측면보다 실천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 주로 평생교육 영역에서 사용되는 용어.㉣ 프로그램 개발(program developing) : 학습자들이 처해있는 상황, 상태. 조건, 여건 등을 개선시키는 교육프로그램 설계
평생교육 방법의 이론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대화법의 특성과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내담자를 수용한다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내담자는 무조건 응하기보다는 자기판단을 토대로 자기방향과 태도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상담은 본질적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신뢰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유지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특성요인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찾아내고 그 문제를 지역사회의 통합적 노력으로 해결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을 뜻하는 말은?
학습동아리 활동의 장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이 궁극적으로 기업조직에 어떤 공헌을 했는가를 평가하는 단계로써 교육은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안전사고 예방, 팀워크 배양 등 경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실시되는 단계는?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결과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노인교육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한국의 노인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인생의 주기를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으며 어떤 계절도 다른 계절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없다고 보았다. 즉 인생의 각 주기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 학자는?
제 4차 여성정책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교수설계의 절차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학습도시의 네트워크 구성에서 중시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다음은 사회주의 양성평등 교육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여성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교육의 성별 불평등은 여성의 침묵에서 기인하고, 여성이 지금껏 불리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침묵이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이론
다음 중 여성평생교육의 장애요인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레빈슨 이론의 핵심 개념과 관계 없는 것은?
개인개발과 훈련에 대한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문제
Comenius가 본 교육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총괄평가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발달심리학의 의미를 쓰시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조절의 개념을 쓰시오.
지역사회의 구성요소 3가지를 쓰시오.
HRD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성인의 나이 구분 중 사회적 나이를 쓰시오.
성주류화의 의미를 쓰시오.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목적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 중 주도성과 죄책감의 단계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지역사회 교육에서 학습도시의 목적은 무엇인지 간략히 기술하시오.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논하시오.
여성주의 교육이 공유하는 세 가지 관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노인교육의 특징을 정리하여 3가지로 약술하시오.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가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쟈이델의 대화법의 특성과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본 학습사회의 기본 개념을 서술하시오.
가드너가 이야기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절차를 모두 쓰시오.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 중 적절성과 대응성에 대해 쓰시오.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근접성의 원리와 참여학습의 원리를 쓰시오.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동기부여의 원리와 피드백의 원리를 쓰시오.
상담 원리 중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와 비판단적 태도의 원리의 개념을 쓰시오.
지역사회의 개념을 정의하시오.
광명시가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기 위해 중점을 두었던 4가지 사업을 쓰시오.
교육훈련 전이 촉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노화에 따른 지능의 변화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횡단연구방법과 종단연구방법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제 4차 여성정책기본계획의 비전과 3대 목표를 쓰시오.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및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고 강화할 수 있는 상담 기법들을 5개 이상 쓰시오.
교육훈련 요구분석의 3가지 영역을 설명하시오.
구성주의 인식론이 평생교육방법론적으로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의 대표적인 예를 들고 그 방법을 설명하시오.
평생학습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할을 약술하시오
허친스(Hutchins)의 학습사회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레빈슨의 발달 단계에 따른 성인기 주요과업을 기술하시오
여성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훈련의 요구분석 방법들이 어떤 과정과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4033567ro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4. 학습을 계획하는 교수자는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 변화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지식을 이용하여 학습 양식을 적용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의 상황을 중시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