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4033567ro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4. 학습을 계획하는 교수자는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 변화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지식을 이용하여 학습 양식을 적용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의 상황을 중시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교육방법계획 시 교수자가 고려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구성주의 인식론이 평생교육방법론적으로 시사하는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된다. 문화란 문화적 행위의 기술과 조직간의 특성이 연결되어 있는 일반적인 습관이라고 본 학자는? |
학습문화는 일상적 제도를 통해 사회적으로 형성되며 학습이란 일자리와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평생학습은 자기준거적으로 학습을 결정해가는 과정이라고 본 학자는? |
지역사회는 학습기회를 보장해 주어야 하고, 기업에서는 평생학습도시가 발전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본 학자는? |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유연성을 강조하는 이론은? |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이 일정한 순서에 의한 절차임을 강조하며 기술적 과정으로서 프로그램 개발을 바라보며 각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한 이론은? |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작용하는 권력, 협상, 비판력 같은 정치적 속성 강조하는 이론은? |
다음은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관점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여성의 생애주기와 평생교육의 과제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중 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노년기의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우주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이성적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관점은? |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여성들의 지적, 정서적인 발달단계에 따른 여성적 관점에서 주체적인 여성의식의 요구와 대안적 문화 창조로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를 설정하는 관점은? |
여성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중 여성이 남성과 다른 관계적 삶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에 있어 수용적, 주관적, 과정적, 구성적 지식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특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관점에서 고찰해 볼 수 있는 관점은?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학교교육에서 학문적 성취라든가 여성이 실패하는 이유를 여성이 남성과 같이 교육에 관한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며 양성에게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을 목표로 하는 이론은? |
창의성은 30세에 정점에 이르며 그 이후 급격히 떨어지다가 점차 하향곡선을 그림. 수학은 가장 빠른 정점을 보이지만, 철학은 가장 늦은 정점을 보인다고 한 학자는?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목표에 관련된 과제를 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은? |
상담자가 상담관계를 통하여 상담의 본질, 제한점, 역할과 목표, 방향에 대하여 정의를 내려주는 상담 기법은?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허친스(Hutchins)는 학습사회의 원형을 아테네 [ ]에서 찾았다. [ ]는 학습사회의 원형이며, 그 중에서도 아고라는 학습의 장이었다. 아고라는 정치 집회 장소로 이용되는 것 이외에 시장의 역할을 하였으며 모든 사람들이 서로 가르치며 배우는 학습의 공간이었으며, 학습 공동체의 핵이었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
[ ]는 나라 전체가 그리스의 폴리스처럼 학습하는 사회가 될 때, 사회가 개혁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도시가 인간을 교육하였고, 아테네인들은 파이데이아(paideia) 즉 문화에 의해서 교육을 받았다고 보았다. 빈 칸에 들어갈 학자로 알맞은 것은? |
학습도시가 학습의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관점으로 도시는 개인과 사회가 공통성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이고,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가 공유되는 공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는 관점은? |
HRD의 구성요소 중 공식적, 비공식적 학습 활동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며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의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올 수 있도록 장려하고 또 그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
HRD의 구성요소 중 짜임새 있는 활동이나 과정으로 구성되어 결과적으로는 조직구성원 개인과 조직 사이에 공통의 경력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은? |
HRD의 구성요소 중 조직의 전략, 구조, 문화, 프로세스 등을 조직의 인적자원 활동 영역과 연계시켜 개인 및 조직의 학습과 수행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HRD 활동은? |
조직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반응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가장 단순하며 다른 유사 조직이나 기관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조사 및 수집하여 사용하는 접근법은? |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교육과정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판단하는 평가는?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은?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사람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혹은 이해의 틀로 자신의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건이나 대상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과정은?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하나로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단계는?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자기중심적이며, 눈에 보이는 한 가지의 사실에만 기초하여 사물을 분류하고, 하나의 준거에 의해서만 물체를 수집하는 단계는?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모든 형태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논리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 단계의 성인이 반드시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닌 단계는?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되는 단계는? |
내담자 말의 반복이나 내용의 부연 또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상담기법은? |
평생교육 교육방법 계획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청소년기의 특징을 질적인 변화로 설명한 학자는 누구인가?성인이나 부모에 의존하는 아동기의 절대적․자기 중심적 도덕관에서 벗어나 또래 집단에 의존하는 상대적․타인 중심적 도덕관을 갖는 것이 이시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론은 무엇인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유연성 강조▪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요소들이 유연성있게 서로 연관되어 이루어진다.▪ Houle, Pennington, Green, Caffarella에 의해 주장됨 |
여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접근법 중 개발자의 자율성을 최대화하여 유연적으로 자신의 고유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가 아닌 것은? |
성인학습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위한 역동적이고 발전적 실천활동으로 개인, 직무, 조직의 개선을 목적으로 직무수행이나 개인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내에 마련된 조직화된 학습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커리큘럼을 개발한 사람은 누구인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매핑의 전략과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어떤 것인가? |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가 아닌 것은? |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가 아닌 것은? |
성인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강사의 자질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이 아닌 것은? |
학습사회의 원형을 아테네 폴리스에서 찾고 나라 전체가 그리스의 폴리스처럼 학습하는 사회가 될 때 사회가 개혁될 수 있다고 믿은 학습사회론의 대표적 학자는 누구인가? |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이 아닌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모형의 순서는? |
룬드발에 의해 국가혁신체제론에 근거하여 학습도시의 중요한 점은 개인의 기술이 아니라 집단 간 지식의 이전으로 학습시스템을 창출하는데 있다고 본 학습체계 이론은 무엇인가? |
다음이 설명하는 학습용어는 무엇인가?학습자들이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장, 조직 혹은 공동체에서 수행활동에 계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다음 HRD의 구성요소 중 개인개발에 해당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학습전이는 커크패트릭의 교육훈련 4단계 평가 모형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 개념인가? |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문화란 문화적 행위의 기술과 조직간의 특성이 연결되어 있는 일반적인 습관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
다음의 인간욕구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 학자는?교육훈련의 4단계 평가 모형 용어를 만들어, 평가하고자 하는 영역이 분명하고 핵심적이 되도록 공헌함 |
좋은 평가도구가 되기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
노년기의 발달과업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영역이 아닌 것은? |
보일이 정리한 개발목적에 의한 성인학습 프로그램 분류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
수업설계의 4가지요인이 아닌 것은? |
호스터에 의한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토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노년기의 다양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심리학적 노화의 주체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
다음은 창의성과 관련된 설명이다. 잘못 것을 고르시오. |
다음은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여성의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
코왈스키(Kowalski)가 구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중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적으로 세분화]한 것은 무엇인가? |
호스터의 토의 유형 중 [기본이 되는 가치에 대한 해석]의 의미를 가진 토의 유형은 무엇인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주장한 학습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용도에 의한 분류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분류는 무엇인가?성인학습자의 기초적인 언어습득 및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뉴먼과 프레이리 모델이 존재한다. |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중 전조작기의 특징을 고르면?㉠ 대상영속성이 나타난다 ㉡ 사고와 언어가 자기중심적이다 ㉢ 하나의 준거에 의해 물체를 수집한다. ㉣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한다. ① ㉠, ㉡ ② ㉡, ㉢ ③ ㉢, ㉣ ④ ㉠, ㉣ |
다음에 해당하는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이 구성요소의 초점은 개인의 흥미나 가치는 물론 미래의 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자질을 개발해야 하는가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분석을 제공하는데 있다. |
다음 중 상호작용이론에 관한 설명을 고르면?㉠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유연성을 강조한다.㉡ 프로그램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조직 상황에서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프로그램 개발을 하나의 총체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자 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작용하는 권력, 협상, 비판력 같은 정치적 속성을 강조한다.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자신의 인지적인 과정에 대하서 반성하는 것과 사실에 의한 구성 중시하는 토의 유형은? |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기본이 되는 가치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는 토의 유형은? |
호스터의 토의 유형 구별 방법 중 사과와 개념의 논리적 해석 중시하는 토의 유형은? |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평생교육방법적인 규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적자원 개발 개념의 출발이 된 개념은 무엇인가? |
보기와 같은 특성을 보이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 도덕적 행위는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 자신의 욕구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억압된 감정이나 자아개념을 다루지 않으며, 조건화 또는 강화의 원리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부적응적 행동을 없애는 데 초점을 둔다 |
프로그램 설계 시 프로그램 개발자가 염두해 두어야 할 근본문제가 아닌 것은? |
평생교육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
다음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과 지역 전체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시 전체를 학습공동체로 재구조화 하는 것이다. |
다음 중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개발접근법은 무엇인가?<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요구분석 - 목표설정 - 교수과정설계 - 자원확보 - 프로그램홍보 - 프로그램 실천의 6단계로 구성 |
HRD의 조직개발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여성교육을 내용에 따라 분류했을 때, 여성의 평등한 인권과 자아의식의 함양을 위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 여성 교육의 분야는? |
<보기>로빈슨의 이론을 수정하여 다음과 같이 발전시켰다.- 범주적 상황 분석- 예상되는 학습자의 능력을 분석- 학습에 대한 가정과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분석보기에 해당하는 평생학습 모델은? |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요구 분석- 목표 설정- 교수과정 설계- 자원확보- 프로그램 홍보- 프로그램 실천의 6단계로 구성한 접근법은? |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중 개발자의 자율성을 최대화하여 유연적인 자신의 고유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자의 재량에 의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해 낼 수 있는 접근법은? |
평생교육기관이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잠재적인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가지 조치를 종합적으로 가리키는 개념은? |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 중 교육기관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습자와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의 참여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방송매체나 인터넷, 포스터 등을 통해 잠재적 학습자들에게 알리는 것은? |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요소 중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개발하거나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는? |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내용의 적절성과 요구의 반영성을 판단하는 평가는?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부모나 주위의 분별력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는 단계는?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주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갖게 되는 단계는?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1단계에 속하며,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있는 지지를 받으면 [ ]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Erickson이 말한 노년기 발달과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평생교육 평가의 궁극적 목적에 해당되는 것은? |
평생교육 방법의 이론 중 개인성을 중시한 개성 교육을 주창한 훔볼트의 사상과 일치되는 것은? |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이 설명하는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은 무엇인가?▪ 계몽교육을 비판한 홈폴트에 의해 시작▪ 인간의 교육을 통한 인간성의 완성을 강조▪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개인의 의도성 강조 |
다음의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단계를 맞게 연결한 것은? |
성인학습자를 지도하기 위한 라포형성을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
노인대학의 교육목표가 아닌 것은? |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요소 중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관련된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하고, 대부분 비형식적인 차원의 현직 훈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은? |
최근 노년기를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비추어 볼 때 노인기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그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4단계에 속하며,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 [ ]을 갖게 되지만, 비난이나 좌절감을 경험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 6단계로 부모, 배우자, 동료 등과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면 친밀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 ]이 생긴다. |
성인학습자의 유형 중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적 관계를 넓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유형은? |
성인학습자의 유형 중 학습을 통해 자기성장을 도모하고 자신의 정체성 완성하며 자아실현 추구하는 학습자는? |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그의 행동, 생각, 감정 등에 새로운 의미와 원인 설명을 드러내고자 하는 중재하는 상담 기법은?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강조하여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생각, 태도,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말로 반복하거나 부연설명해주는 상담기법은? |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늘어놓은 이야기를 간결하게 정리하는 기법으로 상담자나 내담자 중 누가 해도 무방한 상담기법은? |
학습도시의 최종목표를 경제성장으로 보는 관점이다. 공동체의식, 개인의 학습요구보다는 경제성장에 더 우위를 두고 있다고 보는 관점은? |
평생학습도시의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개인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 중 프로그램 용도에 의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말한 학습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헤르더와 그룬트비히에 의한 신인문주의 교육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고령화 사회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다음은 레빈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인기 주요과업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여성의 권익신장과 평생교육의 과제와 관련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남녀의 성역할 차이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자연스러운 정도의 필요를 넘어 강요의 수준에 이르게 된 것으로, 남성과 여성의 특징이나 성격 특성에 대한 합의된 신념이나 가정과 관련된 개념 |
다음 중 일반 평생교육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여성의 생애주기(제4단계: 학령기)와 여성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빈 칸에 알맞은 단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에릭슨은 이 시기를 ( )의 전환기로 보았다.‣ 기초적인 ( )과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되며 동시에 또래들과 어울려 ( )을/를 배우고 적응하는 사회적 훈련을 갖게 된다. |
경력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HRD 담당자가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의 참여를 위해서 해야 할 일로 옳지 않은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이 각광받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학습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행동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로마시대의 키케로는 노년에 찾아드는 죽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오히려 살만큼 산 노인에게 찾아오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것과 관계 깊은 노인교육의 철학은? |
노인교육의 철학과 이론적 기초 중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을 도덕적인 상태로 이끄는 것이라고 본 분야는? |
정신에 의한 자기 활동의 교육을 강조하며, 생활은 도야를 통하여 형성된다고 본 학자는? |
나이 구분 중 역연령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면?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교육의 성별 불평등을 남성이 학교 지식과 문화를 독점하는 데서 파생되는 성별 불평등이거나 학교 내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성 정치학이라고 보는 이론은?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가부장적인 사회체제가 남성은 지배하고 여성은 복종하는 원칙을 세워 가부장체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는 이론은?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교육의 성별 불평등은 여성의 침묵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으며, 여성이 지금껏 불리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침묵이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이론은?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 중 모든 여성들을 위한 사회문화적인 페미니즘, 평생학습적인 페미니즘과 친환경적인 페미니즘을 강조하는 이론은? |
선형적 접근법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올바른 순서는? |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이 아닌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가 아닌 것은? |
Erickson의 인성발달이론에 근거할 때 과 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의 아동은 지금까지의 가정이나 유치원 이외의 더 큰 세계로 나아가면서 인지적, 사회적능력의 개발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학업뿐만 아니라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근면성을 발휘하게 되면 ( )를(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하면 열등감을 갖게 될 수 있다. 이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한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획득하고 ( )을 갖게 되어 능동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노인과 노화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국가 차원의 인적자원 개발과 기업의 인적 자원 개발 개념의 차별이 아닌 것은? |
다음의 교과과정이론에 의한 교육방법의 모델과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
커크패트릭(Kirkpatrick)이 제시한 평가의 내용과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
노년기의 발달과업에서 자아통합을 제시한 인물은? |
상담접근과 그 주요기법을 잘못 짝지은 것은? |
루만의 학습자의 일상생활 지향적인 평생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기>일상생활의 상황개념을 평생교육방법의 핵심범주로 주체화하였으며 교육이란 학습자의 행동변화나 문제해결을 통한 행위를 통하여 효과가 증명되어야 한다고 보았다.위 보기와 관계 깊은 교육방법은? |
<보기>-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커리큘럼 (문해교육 프로그램) - 학습대상자의 일상생활관찰위 보기와 관계 깊은 교육방법은? |
효과적인 마케팅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고려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효과적인 마케팅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습자의 학업이 진행되는 중에 학습자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교수방법의 개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한 평가는? |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중 교육시설, 수강료 책정, 강사의 선정 및 자질, 학습자 지원체계 등 운영과 관련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평가는?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자료들을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제공해줄 때 학습자들의 의욕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처음에 배운 학습내용에 잘 학습되는 경향이 있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
기능적 경력개발과 세계이해를 연결시킨 상황분석에 의한 프로그램(문해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
학교의 커리큘럼과 대별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특징으로 맞는 내용은? |
노인교육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
커트패트릭의 4단계 평가모형에 대한 진술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성인학습자의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평생학습도시의 파급효과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여성의 생애주기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가?에릭슨은 이 시기를 자아성장의 전환기로 보았으며, 또래와 협동하고 어울리는 능력뿐만 아니라 순조로운 학습과 적응을 통해 일을 성취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완수하게 될 경우 근면성을 얻게 된다. |
다음은 자유주의 양성평등 교육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에릭슨(Erickson)이 말한 성인기 사회심리적 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생애주기와 여성평생교육에 관한 설명이다. 각 단계별로 존재하는 대립되는 심리상태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대화 및 토론의 상호작용 필요하다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반복하여 학습한 내용이 가장 잘 기억되며 반복연습을 하게 되면 학습전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과 관련 있는 원리는? |
정신분석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행동주의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파악하고 이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주는 상담 기법은? |
학습도시의 네트워크 구성이 중시해야 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평생학습도시를 만드는 데 배경이 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과정에서 대한 학습자의 만족감은 어느 정도였는지, 고객만족도, 학습자의 학습동기 등을 측정하는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 입과 전ㆍ중ㆍ후 교육생의 교육내용 숙지 정도 및 내용 이해 정도,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는?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의 현업적용도를 평가하는 단계로써 교육생이 현업에서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적용하는지의 여부와 업무 환경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의 여부를 아울러 평가하는 단계는? |
연령의 증가와 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노인의 사회참여와 노년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여성평생교육 참여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여성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높은 학습전이를 보이는 조직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성인학습이론 중 앤드라고지의 기본가정에 해당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는다.㉡ 학습은 내적 동기보다 외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자신의 결정과 삶에 대하여 책임지려고 한다.㉣ 학습자의 학습 성향은 생활, 과업, 문제 중심적이다.㉤ 학습자는 학습하기 전에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 알고자 한다. |
지역사회 성인학습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의식화이론을 주창한 프레이리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노년기의 심리학적, 인지적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노인교육의 생애사적인 발달에 의한 평생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진술은? |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개인성을 중시한 개성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가치 있는 프로그램의 결과가 도출이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어느 정도 노력과 비용이 프로그램에 투입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
프로그램 평가 준거 중 프로그램 비용과 프로그램으로 인한 혜택과 효율이 집단 간에 공평하게 배분이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준거는? |
모든 인간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며, 인내를 가지고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다음 용어와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프로그래밍(programing) :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 등이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체계㉡ 프로그램 계획(program planning) : 코왈스키(Kowalski)는 프로그램 계획 중 기획은 이론적인 측면보다 실천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 주로 평생교육 영역에서 사용되는 용어.㉣ 프로그램 개발(program developing) : 학습자들이 처해있는 상황, 상태. 조건, 여건 등을 개선시키는 교육프로그램 설계 |
평생교육 방법의 이론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대화법의 특성과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내담자를 수용한다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
내담자는 무조건 응하기보다는 자기판단을 토대로 자기방향과 태도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
상담은 본질적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신뢰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유지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
특성요인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내담자 중심의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찾아내고 그 문제를 지역사회의 통합적 노력으로 해결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을 뜻하는 말은? |
학습동아리 활동의 장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교육이 궁극적으로 기업조직에 어떤 공헌을 했는가를 평가하는 단계로써 교육은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안전사고 예방, 팀워크 배양 등 경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실시되는 단계는? |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결과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노인교육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한국의 노인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인생의 주기를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으며 어떤 계절도 다른 계절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없다고 보았다. 즉 인생의 각 주기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 학자는? |
제 4차 여성정책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수설계의 절차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학습도시의 네트워크 구성에서 중시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다음은 사회주의 양성평등 교육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여성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교육의 성별 불평등은 여성의 침묵에서 기인하고, 여성이 지금껏 불리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침묵이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이론 |
다음 중 여성평생교육의 장애요인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레빈슨 이론의 핵심 개념과 관계 없는 것은? |
개인개발과 훈련에 대한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
문제 |
Comenius가 본 교육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총괄평가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심리학의 의미를 쓰시오.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조절의 개념을 쓰시오. |
지역사회의 구성요소 3가지를 쓰시오. |
HRD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성인의 나이 구분 중 사회적 나이를 쓰시오. |
성주류화의 의미를 쓰시오. |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목적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 중 주도성과 죄책감의 단계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 교육에서 학습도시의 목적은 무엇인지 간략히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논하시오. |
여성주의 교육이 공유하는 세 가지 관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
노인교육의 특징을 정리하여 3가지로 약술하시오. |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가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
쟈이델의 대화법의 특성과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
슈탈과 슈라이버(Stahl & Schreiber)가 본 학습사회의 기본 개념을 서술하시오. |
가드너가 이야기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절차를 모두 쓰시오. |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 중 적절성과 대응성에 대해 쓰시오.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근접성의 원리와 참여학습의 원리를 쓰시오. |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중 동기부여의 원리와 피드백의 원리를 쓰시오. |
상담 원리 중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와 비판단적 태도의 원리의 개념을 쓰시오. |
지역사회의 개념을 정의하시오. |
광명시가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기 위해 중점을 두었던 4가지 사업을 쓰시오. |
교육훈련 전이 촉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화에 따른 지능의 변화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횡단연구방법과 종단연구방법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제 4차 여성정책기본계획의 비전과 3대 목표를 쓰시오. |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및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성인학습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고 강화할 수 있는 상담 기법들을 5개 이상 쓰시오. |
교육훈련 요구분석의 3가지 영역을 설명하시오. |
구성주의 인식론이 평생교육방법론적으로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의 대표적인 예를 들고 그 방법을 설명하시오. |
평생학습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할을 약술하시오 |
허친스(Hutchins)의 학습사회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레빈슨의 발달 단계에 따른 성인기 주요과업을 기술하시오 |
여성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훈련의 요구분석 방법들이 어떤 과정과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4033567ro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4. 학습을 계획하는 교수자는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 변화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지식을 이용하여 학습 양식을 적용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의 상황을 중시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방법론 (0) | 2025.04.28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평생교육경영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경영론 (0) | 2025.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