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701932ft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청소년지도에 대한 한상철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것은? |
청소년 지도에서 지도를 나타내는 말과 거리가 먼 것은?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한 능력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
학교교육체제에 대응한 청소년육성체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청소년지도의 방향과 관련이 먼 것은? |
해밀턴(Hamiltion)등의 청소년지도의 목표로 제시한 5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경험학습의 순환적 과정이 바른 것은? |
경험학습의 학습스타일이 아닌 것은? |
네 가지 경험학습 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구성주의적 학습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구성주의적 학습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기획과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만드는 단계는? |
효과적인 성찰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인간행동의 에너지로서 행동을 일으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
행동 또는 결과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의미하고, 이때 지각된 원인은? |
의사소통과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최고의 대화술은 듣는 것」으로 적당한 것은? |
상대방의 의견에 무조건적으로 동의하거나 찬성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견해가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의견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
총체적인 청취자가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듣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이로움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는 정중어법의 원리는? |
리더십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며, 합리적인 사회적응 과정을 촉진시켜주는 것을 의미하는 전문성에 초점을 둔 역할은? |
청소년 상담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정활동 중 광의의 교정교육과 거리가 먼 것은? |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고 타인과의 관계형성 등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는 지도활동은? |
청소년들이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스스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활동은? |
사회의 제도적 생활을 규정하고 조직하는 거대체계인 생태학적 환경체계의 사례가 아닌 것은? |
물리적 환경 조성의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평가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교수기법 중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서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의 주된 방법은? |
다양한 사고를 자극시키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창출하게 하는 방법은? |
청소년들이 지도내용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하려는 동기를 갖느냐는 시작단계에서의 결정적인 주요 성패요인이 되는 것은? |
특정 주제에 대해 3~6명의 패널 구성원이 청중 앞에서 유목적적인 대화 형태로 토론을 하는 형태의 집단중심 청소년 지도방법은? |
역할놀이 현장학습 중 대본에 따라 무대에서 자기가 맡은 역할을 실제로 연기하는 방법은? |
참여관찰 현장학습의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양육의 위기와 관련이 없는 것은? |
학교 문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보기>의 내용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보기> -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자아를 발견한다. - 지금의 자신을 수용한다. -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게 한다. - 자신의 장래와 진로문제를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한다. |
심성계발지도자의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소감을 이야기하고 참가자 모두와 함께 인사하는 단계는? |
청소년지도의 문제중심접근법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
<보기>에서 길포드의 창의성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많은 해결책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유창성 나. 비범한 해결책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독창성 다. 새로운 과제나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서 접근법을 바꿀 수 있는 융통성 |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을 유발시키는 활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
경험학습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중심 프로그램이다. 나.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요구 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 청소년중심 프로그램이다. 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실제적인 생활 자체를 기초로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활동을 중심으로 한 생활중심 프로그램이다. 라. 청소년 프로그램은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평가단계의 기준이 아닌 것은? |
실행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은? |
켈러(Keller,. J. M.)의 ARCS 모형 중 A에 해당하는 것은? |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거리가 먼 것은? |
<보기>의 내용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보기> - 의사소통의 성공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 있는 사람들 상호간에 예절을 지켜야 한다. - 상대방을 존중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의사소통 예절의 기본이다. - 의사소통에서는 정중한 어법을 사용한다. |
물리적 환경의 조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서 행동적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매체가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수기능을 할 수 있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브레인스토밍의 구체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
역할연기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효과적인 토론단계에서 ( )를 채우시오. 토론시작단계→확장단계→정리단계→( )→종합 및 토론 목적 달성 |
토론방식 중 25명 이상의 집단 구성과 1인 이상의 전문가 및 사회자로 구성되며, 사회자의 진행 하에 15~60분간의 공개적인 토론을 진행하는 기법은? |
청소년지도방법은 희소성의 원리에 지배되기 때문에 가장적은 시간, 비용, 에너지 등을 투입하여 원래 설정한 청소년지도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구성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
청소년지도과정의 청소년 활동 모습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
구성주의적 학습 원리가 아닌 것은? |
학습자에 대한 분석과 참여, 목표 집단과 지도자 규명, 학습자 분석의 기법과 관련이 있는 것은?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관련이 먼 것은? |
효과적인 청취를 위한 4단계 전략 중 적극적 청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청소년지도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의 공통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가.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다. 나. 청소년지도의 적절한 장소적속성이 포함되어 있다. 다. 청소년지도의 실제적 지도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라.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 |
강점중심접근법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
문제: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보기> - 직접적인 체험과 구체적인 사물의 감각적인 접촉을 통한 이해 - 추상적인 해석과 상징적인 일반화를 통한 추상적인 이해 |
맥락성, 실제성, 적합성, 학습자 주도성 등을 강조하는 것은? |
리더로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중 이타적인 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회인식능력은? |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한 역할이 아닌 것은? |
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하고 있는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청소년지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실제 단계이자 초기단계의 주요과업이 아닌 것은? |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
소집단프로젝트 학습의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적인 역량 강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청소년 경험학습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학습을 세상에 적응해 가는 종합적인 과정으로 본다. 나. 학습을 사람과 환경 간의 교호작용으로 본다. 다. 학습을 지식 창조의 과정으로 본다. 라. 학습을 결과물이 아니라 과정으로 이해한다.마. 학습을 경험에 토대를 둔 단기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
구성주의적 학습관과 학습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리더십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지도매체의 선정과 준비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브레인스토밍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의 회의 진행규칙이 아닌 것은? |
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
켈러(Keller,. J. M.)의 ARCS 모형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문제 |
빈 칸을 채우시오효율성의 원리란 청소년지도방법에서 ( )과 ( )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아동의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
정중어법을 약술하시오. |
공감에 대해 약술하시오. |
지도대상을 ‘안내한다’, ‘이끌어 준다’, ‘지도한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은? |
시뮬레이션에 대해 약술하시오. |
직접개별학습에 대해 약술하시오. |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인 실제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학습방법은? |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행정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지도의 학문적인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심성계발활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지도에 대한 한상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모형 중 통합적 접근모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중 기획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Maslow의 욕구의 위계를 서술하시오. |
청소년지도법의 역사적 발전 단계 제1기인 태동기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집단중심 청소년지도방법의 역할연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장체험학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학교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701932ft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0) | 2025.04.27 |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