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7. 17:33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701932ft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청소년지도에 대한 한상철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것은?
청소년 지도에서 지도를 나타내는 말과 거리가 먼 것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한 능력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학교교육체제에 대응한 청소년육성체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청소년지도의 방향과 관련이 먼 것은?
해밀턴(Hamiltion)등의 청소년지도의 목표로 제시한 5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경험학습의 순환적 과정이 바른 것은?
경험학습의 학습스타일이 아닌 것은?
네 가지 경험학습 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구성주의적 학습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구성주의적 학습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기획과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만드는 단계는?
효과적인 성찰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인간행동의 에너지로서 행동을 일으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행동 또는 결과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의미하고, 이때 지각된 원인은?
의사소통과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최고의 대화술은 듣는 것」으로 적당한 것은?
상대방의 의견에 무조건적으로 동의하거나 찬성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견해가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의견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총체적인 청취자가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듣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이로움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는 정중어법의 원리는?
리더십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며, 합리적인 사회적응 과정을 촉진시켜주는 것을 의미하는 전문성에 초점을 둔 역할은?
청소년 상담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교정활동 중 광의의 교정교육과 거리가 먼 것은?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고 타인과의 관계형성 등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는 지도활동은?
청소년들이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스스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활동은?
사회의 제도적 생활을 규정하고 조직하는 거대체계인 생태학적 환경체계의 사례가 아닌 것은?
물리적 환경 조성의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평가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교수기법 중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서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의 주된 방법은?
다양한 사고를 자극시키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창출하게 하는 방법은?
청소년들이 지도내용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하려는 동기를 갖느냐는 시작단계에서의 결정적인 주요 성패요인이 되는 것은?
특정 주제에 대해 3~6명의 패널 구성원이 청중 앞에서 유목적적인 대화 형태로 토론을 하는 형태의 집단중심 청소년 지도방법은?
역할놀이 현장학습 중 대본에 따라 무대에서 자기가 맡은 역할을 실제로 연기하는 방법은?
참여관찰 현장학습의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양육의 위기와 관련이 없는 것은?
학교 문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보기>의 내용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보기>
-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자아를 발견한다.
- 지금의 자신을 수용한다.
-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게 한다.
- 자신의 장래와 진로문제를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한다.
심성계발지도자의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소감을 이야기하고 참가자 모두와 함께 인사하는 단계는?
청소년지도의 문제중심접근법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보기>에서 길포드의 창의성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많은 해결책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유창성
나. 비범한 해결책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독창성
다. 새로운 과제나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서 접근법을 바꿀 수 있는 융통성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을 유발시키는 활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경험학습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중심 프로그램이다.
나.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요구 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 청소년중심 프로그램이다.
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실제적인 생활 자체를 기초로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활동을 중심으로 한 생활중심 프로그램이다.
라. 청소년 프로그램은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단계의 기준이 아닌 것은?
실행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은?
켈러(Keller,. J. M.)의 ARCS 모형 중 A에 해당하는 것은?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거리가 먼 것은?
<보기>의 내용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보기>
- 의사소통의 성공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 있는 사람들 상호간에 예절을 지켜야 한다.
- 상대방을 존중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의사소통 예절의 기본이다.
- 의사소통에서는 정중한 어법을 사용한다.
물리적 환경의 조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서 행동적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매체가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수기능을 할 수 있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브레인스토밍의 구체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역할연기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효과적인 토론단계에서 ( )를 채우시오.

토론시작단계→확장단계→정리단계→( )→종합 및 토론 목적 달성
토론방식 중 25명 이상의 집단 구성과 1인 이상의 전문가 및 사회자로 구성되며, 사회자의 진행 하에 15~60분간의 공개적인 토론을 진행하는 기법은?
청소년지도방법은 희소성의 원리에 지배되기 때문에 가장적은 시간, 비용, 에너지 등을 투입하여 원래 설정한 청소년지도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구성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청소년지도과정의 청소년 활동 모습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구성주의적 학습 원리가 아닌 것은?
학습자에 대한 분석과 참여, 목표 집단과 지도자 규명, 학습자 분석의 기법과 관련이 있는 것은?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관련이 먼 것은?
효과적인 청취를 위한 4단계 전략 중 적극적 청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청소년지도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의 공통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가.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다.
나. 청소년지도의 적절한 장소적속성이 포함되어 있다.
다. 청소년지도의 실제적 지도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라.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
강점중심접근법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문제: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보기>
- 직접적인 체험과 구체적인 사물의 감각적인 접촉을 통한 이해
- 추상적인 해석과 상징적인 일반화를 통한 추상적인 이해
맥락성, 실제성, 적합성, 학습자 주도성 등을 강조하는 것은?
리더로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중 이타적인 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회인식능력은?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한 역할이 아닌 것은?
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하고 있는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청소년지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실제 단계이자 초기단계의 주요과업이 아닌 것은?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소집단프로젝트 학습의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적인 역량 강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청소년 경험학습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학습을 세상에 적응해 가는 종합적인 과정으로 본다.
나. 학습을 사람과 환경 간의 교호작용으로 본다.
다. 학습을 지식 창조의 과정으로 본다.
라. 학습을 결과물이 아니라 과정으로 이해한다.마. 학습을 경험에 토대를 둔 단기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구성주의적 학습관과 학습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리더십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도매체의 선정과 준비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브레인스토밍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의 회의 진행규칙이 아닌 것은?
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켈러(Keller,. J. M.)의 ARCS 모형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제
빈 칸을 채우시오효율성의 원리란 청소년지도방법에서 ( )과 ( )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정중어법을 약술하시오.
공감에 대해 약술하시오.
지도대상을 ‘안내한다’, ‘이끌어 준다’, ‘지도한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은?
시뮬레이션에 대해 약술하시오.
직접개별학습에 대해 약술하시오.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인 실제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학습방법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청소년행정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청소년지도의 학문적인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심성계발활동에 대해 서술하시오.
청소년지도에 대한 한상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모형 중 통합적 접근모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중 기획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Maslow의 욕구의 위계를 서술하시오.
청소년지도법의 역사적 발전 단계 제1기인 태동기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집단중심 청소년지도방법의 역할연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현장체험학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학교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701932ft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