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346365fj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정신분석학의 상담모형의 기초를 제공한 심리학자는? |
프로이드의 인간관으로 적절한 것은? |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의식수준을 프로이드는 무엇이라 하는가? |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의 성질을 갖는 의식수준을 프로이드는 무엇이라 하는가? |
프로이드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 모든 본능의 저장소의 기능을 하는 성격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
프로이드는 성격의 합리적 측면으로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
프로이드는 성격의 사회적 구성요소로서 부모와 주위 사람들로부터 물려받은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성격의 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인간관이 아닌 것은?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하기 위해 발표를 할 때마다 추가점수를 제공하는 강화방법은? |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에게 오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과제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하여 학생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강화방법은? |
일차적 강화물이 아닌 것은? |
2차적 강화물이 아닌 것은? |
행동주의 상담에서 어떤 행동을 수정하는 강화 사이의 간격이 불규칙 해져서 예측할 수 없는 것는 강화계획은? |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자신은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자신은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자신은 내 가정은 언제나 사랑으로 가득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합리적 사고가 아닌 것은? |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비합리적 사고가 아닌 것은? |
엘리스의 ABCDEF 상담모형에서 A에 해당하는 것은? |
인본주의 상담 이론가로 볼 수 없는 사람은? |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
펄스의 상담이론에서 접촉경계 장애가 아닌 것은? |
펄스의 인본주의 상담에서 주요 상담 기법이 아닌 것은? |
아들러의 개인상담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
아들러의 개인상담이론에서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상담기법은? |
집단상담의 유형이 아닌 것은? |
집단상담에서 집단의 목표, 회기의 목표, 회기 내 할 내용이 프로그램화되어 있는 집단은? |
집단상담에서 집단의 목표, 회기의 목표, 회기 내 할 내용이 프로그램화되어 있지 않은 집단은? |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위한 적절한 집단 크기는? |
진로지도 이론 중 Holland의 성격이론에서 설득적 유형에 맞는 직업은? |
행동주의 상담에서 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는 강화계획은? |
집단상담에서 청소년들의 경우 집단 구성원들의 연령 구성이 적절한 것은? |
집단상담에서 집단 크기가 5~6명일 경우 적당한 상담 시간은? |
청소년 가출의 원이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청소년 학교폭력의 사회적 요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청소년 진로상담의 중요성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진로지도 이론 중 Holland의 성격이론에서 실제적 유형에 맞는 직업은? |
진로지도 이론 중 Holland의 성격이론에서 탐구적 유형에 맞는 직업은? |
진로지도 이론 중 Holland의 성격이론에서 사회적 유형에 맞는 직업은? |
자아가 의식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너무 고통스러워 의식 밖으로 밀어내거나 혹은 의식하지않으려는 노력으로 나타나는 자아 방어기제는? |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 듯한 구실을 붙여 자아를 보호하려는 자아방어기제는? |
자기가 화가 나 있는 것은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신에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자아방어기제는? |
상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근로자의 성과급처럼 행동주의 상담에서 특정한 횟수의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은? |
벌의 일종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주어질 정적 강화의 기회를 차단함으로써 그 행동이 강화되지 않게 하는 행동수정 기법은? |
행동수정을 위한 체계적 둔감법을 발전시킨 사람은? |
인지-정서행동 상담이론을 주창한 심리학자는? |
인간이 그 자극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는 인지의 매개과정을 강조하는 상담이론은? |
엘리스의 ABCDEF 상담모에서 C에 해당하는 것은? |
인본주의 상담이론에서 긍정적 존중의 1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
인본주의 상담이론에서 긍정적 존중의 5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
인본주의 상담에서 대화의 2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집단상담에서 집단 크기가 7~8명일 경우 적당한 상담 시간은? |
집단상담에서 피드백이 적절하지 못한 것은? |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 형법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로 형사 책임을 질 수 없는 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
사회 및 집단의 가치나 규범의 붕괴로 인한 혼돈이나 혼란 상태를 무엇이라 하나?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판단 기준이 아닌 것은? |
성폭력 피해자기 되지 않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
자기가 마치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대상인 것처럼 생각함으로써 만족을 얻는 자아방어기제는? |
상담에서 인지, 정서, 행동을 모두 고려하는 상담이론은? |
집단상담에서 적절한 상담 회기는? |
집단상담에서 저항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의해 복종치 않는 자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하거나 자래에 형벌 법령을 위배할 우려가 있는 자를무엇이라 하는가? |
학습 장애증상이 아닌 것은? |
잘한 행위에 대해서 상을 받은 경험이 이상적으로 자아상을 형성하고 이를 추구하게 되는 것을 프로이드는 무엇이라 하는가? |
다음 단계로 발달해 가는 것이 불안해서 현 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자아방어기제는? |
행동주의 상담에서 토큰강화의 절차가 아닌 것은? |
행동주의 상담에서 효과적인 모델의 특징이 아닌 것은? |
Ellis의 REBT 상담의 목표가 아닌 것은? |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노력, 혹은 선택 없이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를 하는 사고를 아론 벡은 무엇이라 하는가? |
인본주의 상담에서 효과적인 상담을 방해하는 요소는? |
허구적 목적론을 강조한은 상담이론가는? |
집단상담이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는? |
인본주의 상담의 주요 기법이 아닌 것은? |
집단정신치료란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
사람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나? |
프로이드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초자아의 양심에 꺼리는 일이 아닐까 하는 경계심과 공포에서 나타나는 불안은? |
행동주의 상담 기법인 토큰강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
엘리스의 REBT 상담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
인본주의 상담의 목표가 아닌 것은? |
집단상담의 단점이 아닌 것은? |
청소년 성상담자의 자질이 아닌 것은?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모델링의 효과가 아닌 것은? |
엘리스의 인지-정서 행동 치료의 이론적 근거가 아닌 것은? |
문제 |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 처벌을 받거나 비난을 받은 경험에서 나오는 죄책감과 결부된 것으로 외부의 제재, 대개는 부모의 제재가 내면화된 것을 프로이드는 무엇이라 하는가? |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내담자는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는 상태에서 꿈, 생각, 느낌, 환상 등과 같이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말하도록 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화장실 청소를 하도록 되어 있는 아이에게 오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하여 학생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강화방법은?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배고픈 유기체에게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바로 다음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강화물(강화인지)을 무엇이라 하는가? |
아주 근원적이고 깊은 수준의 믿음으로 흔히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사람들은 이러한 믿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이는 신념을 아론 벡은 무엇이라 하는가? |
편지에 대한 답장이 없다고 자신이 배척당하고 있다고 결론짓는 것처럼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되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리는 인지적 왜곡을 무엇이라 하나? |
대인 매력에서 능력이 많은 사람이 실수를 하면 오히려 매력이 더 증가하는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나? |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에 대해 기대하는 대로 결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원리는? |
아론 벡의 인지상담이론에서 인지적 왜곡인 과잉 일반화(over generalization)란? |
청소년의 비행을 설명하는 아노미(anomy) 현상이란? |
대인매력 이론에서 단순노출 효과란? |
프로이드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전이분석이란?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포화(satiation)의 원리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아론 벡의 인지상담이론에서 인지적 왜곡인 개인화(personalization)란? |
아들러의 개인상담이론에서 생활양식(life style)이란? |
Becker등이 제시한 낙인이론(naming theory)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비행을 설명하는 아노미(anomy) 현상이란? |
대인 매력에서 후광효과 (halo effect)란? |
외적 보상이 내적 동기를 감소시킨다는 과잉 정당화 효과를 기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74346365fj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0) | 2025.04.27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심리및상담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청소년복지론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청소년복지론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