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03840495ll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맥기와 리치겔스가 주장한 영유아의 읽기 발달 과정에서 읽기 과정과 연령이 바르게 연결 된 것을 고르시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맥기와 리치겔스가 주장한 영유아의 읽기 발달 과정에서 읽기 과정과 연령이 바르게 연결 된 것을 고르시오. |
인간은 ( )를(을) 통해 문화를 다른 사회나 다른 시대로 전달한다. ( )안에 적합한 용어는? |
말을 하거나 듣는 사람에게 소리의 차이를 일으키는 최소의 음성단위는? |
[언어는 학습된 행동이다.]라고 말한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자는? |
다음중 공통된 용어는?문화를 다른 사회나 다른 시대로 전달한다,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표현한다.한 개인의 개성이나 인격을 표현한다. |
음성기호가 아니라 춤이라는 몸짓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곤충은? |
( )안에 해당하는 용어는?아기의 구강구조는 침팬지와 유사, 차츰 자라면서 말을 하기 쉽게( )가(이) 설골보다 아래쪽으로 내려간다. |
언어에 비해 개인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으로 협의의 언어를 의미하는 것은? |
숫자 기술, 문자언어, 추론, 음성언어, 과학적 기술, 오른손 통제하는 뇌는? |
우연히 산출되는 목울림 소리로 주로 기분이 좋을 때 나타난다고 하여 해피사운드(happy sounds)라고도 불리우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12개월경, 남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는 단계를 무엇이라고 하나? |
문식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17세기 유럽에서 아동 학습을 위하여 최초로 그림책을 사용한 학자는? |
언어경험적 접근방법중에서 유아들의 경험을 언어로 표현하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지도법을 혼합한 언어 교육 방법으로 주로 초기 읽기 지도의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
유아들에게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하고, 그 경험에 대하여 서로 ( )하게 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경험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함은 물론이고,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안의 적합한 용어는? |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과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대안으로 출현한 교수방법으로 영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각각의 이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수용하면서 두 접근법에서 제시하는 가장 좋은 교수 방법을 선택하여 가르치는 방법은? |
균형적 언어교육 지도방법에서 언어활동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적절하게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데 그 4가지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의 접근법에서 "그림책 선정하기"는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
문학에 기초한 유아 언어 교수법 중 주제 계획하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내용이 아닌것은? |
유아 언어생활의 하위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비고츠키의 경우 ( )을 많이 하는 유아의 경우 사회적 능력도 높을 것으로 보았다. ( )안의 적절한 말은? |
언어능력은 언어수행에 선행하며, 언어습득기제가 선천적으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다고 본 학자는? |
[언어는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결정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사고 과정이나 경험 양식은 언어에 의존하며, 언어가 다르면 거기에 대응하여 사고나 경험도 달라진다는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발달의 4단계중 3~6세경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스스로에게 조용하게 말하는 혼잣말 형태나 나타나는 단계를 무엇이라고 하나? |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글을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무엇이라고 하나? |
글자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로부터 의미를 이끌어 내어 이해에 이르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나? |
주로 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 중에서 특별히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적용한 언어교육 방법은? |
쓰기의 발달 과정중 3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은 유치원 교육과정의 어떤 영역을 설명하는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을 즐기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과 관련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은? |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구성 시 고려해야할 2세 미만 영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음성언어를 의미를 가지는 메시지로 변형시키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 생각, 감정들을 음성적 상징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지적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
읽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상징적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조직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활동은? |
모래 글자카드와 같이 촉감을 통해 손으로 만져서 모양을 익힌 후 눈을 가리고 같은 글자의 모래 카드를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은? |
쓰기 지도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
쓰기를 위한 교실 환경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읽기 지도의 주의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유아 언어생활의 하위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인지능력의 선행 조건이 구비 되어 있지 않으면 언어습득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한 인지적 구성주의 측면을 강조한 생득주의 학자는? |
의문문인지 평서문인지를 표시하는 것은? |
꿀벌의 의사소통 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
인간이 동물소리인 의성어를 모방해서 언어를 발명했다고 보는 입장은? |
희(喜), 노(怒), 애(哀), 락(樂), 애(愛), 오(惡), 욕(欲) 등의 자연적이고 본능적인 감정을 표출할 때 만들어 낸 소리가 언어의 기원이라는 주장은? |
말로 하거나 글로 쓰인 단어, 그림이나 인쇄로 된 기호 또는 사물, 감정, 욕구, 관계, 사건을 표현하는 수동적인 신호로 구성된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용어는? |
메시지를 강조하거나 대신할 때 쓰이는 것은? |
언어의 특성 중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임의적으로 음성이나 문자를 연결시키기로 한 약속부호는? |
언어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단순한 어휘의 집합이 아니라 어순이나 의미 등을 결정하는 일정한 규칙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의 특성은? |
어휘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나 제한된 어휘와 문법을 갖고 만들 수 있는 문장의 수는 무수한 언어의 특성은? |
언어의 4가지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자신의 말을 들어 줄 상대가 없어도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비고츠키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뇌발달을 위한 영유아의 언어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인간의 두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
중세 시기 대부분의 사람이 최초의 언어로 생각한 언어는? |
언어적 의사소통의 단계에서 일어문시기의 특성이 아닌것은? |
Ehri가 제시한 단어 읽기의 과정 중 새로운 단어를 보고, 이미 이전에 알고 있던 단어들 중에서 같은 부분들을 같은 소리로 발음해 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총체적 언어 교육에 영향을 미친 기능주의 언어학자로 언어의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 상황적 맥락(the context of situation) 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 준 사람은? |
학습자의 일상적 생활 경험들을 읽기 자료로 바꾸어 사용함으로써 유아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읽기, 쓰기 지도를 시작한다는 접근법은? |
언어경험적 읽기 방법중 읽고, 생각하고, 읽은 것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읽기 전략을 가르치는 활동은? |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구성에서 3-5세 유아의 특성을 잘 못 설명한것은? |
다음 중 반두라의 이론과 관련이 적은 것을 고르시오. |
화자가 흥분한 정도나 대화내용에 익숙한 정도 그리고 상대방이 이해하고 있는 지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
베르니케(Wernicke)영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일어문시기의 특성으로 단어의 의미를 성인의 경우보다 더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이어문 시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부정문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
행동주의 읽기 준비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글을 사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단순히 읽고 쓸 수 있는 것 그 이상의 능력을 무엇이라고 하나?. |
문식성 발달의 일반적 양상이 아닌것은? |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의 세 가지 의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언어 경험적 접근법의 세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언어적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피아제는 ( )의 선행 조건이 구비 되어 있지 않으면 언어습득은 불가능하다 라고 하였다.( )안의 적절한 용어는? |
피아제가 주장한 자아중심적 언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뇌의 좌측 앞 부위에 언어산출 영역으로 입술, 혀, 목젖 근육, 문어 읽을 때 감각이 일차적 피질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 부위가 손상되면 실어증을 가져온다. 뇌의 어느 부위인가? |
좌뇌, 우뇌를 연결하는 신경섬유로 들어온 메시지를 산출하며 손상되면 유도 실어증, 말의 반복을 어렵게 하는 신경섬유는? |
18세기 아비뇽의 야생소년 빅터의 이야기 사례는 언어의 어떤점을 강조한 예인가? |
언어외적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음성언어 중 듣기는 ( ), 말하기는( )에 속한다. ( )안의 답이 차례대로 맞는것은? |
<워프 가설> 또는 <사피어-워프 가설>은 무엇인가? |
문제 |
언어의 중요성5가지를 예로들면서 약술하시오 |
스키너 이론의 약점을 서술하시오 |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발달의 네 단계 중 자기중심적 언어단계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
음성언어 발달에서 표상적 몸짓에 대해 약술하고 2가지의 예를 서술하시오. |
발생학적 문식성의 관점을 약술하시오. |
영유아의 쓰기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험적 쓰기(5-7세)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는 세 가지 의미를 약술하시오 |
Farris의 말하기 분류 중 친교적 말하기에 대해 약술하시오 |
언어의 중요성 5가지를 쓰시오. |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발달의 네 단계를 쓰시오. |
발생학적 문식성의 관점4가지를 서술하시오. |
말하기 지도의 유의점 5가지를 쓰시오. |
균형적 언어교육 지도법 5가지 규칙을 쓰시오. |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념2가지를 쓰시오. |
읽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4가지를 쓰시오. |
읽기에 필요한 기초능력 발달 활동의 구체적 예를 4가지 이상 쓰시오. |
몸짓의 발달 및 기능을 쓰시오. |
좌뇌와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을 쓰시오 |
스키너가 제시한 언어 학습 방법에 대한 여섯 가지 반응을 쓰시오. |
Halliday가 제시한 언어 기능 분류를 쓰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03840495ll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맥기와 리치겔스가 주장한 영유아의 읽기 발달 과정에서 읽기 과정과 연령이 바르게 연결 된 것을 고르시오.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언어지도 (0) | 2025.04.24 |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0) | 2025.04.24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0) | 2025.04.24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0) | 2025.04.24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0) | 2025.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