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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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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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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스키너(Skinner)의 언어행동주의 이론의 설명이 아닌 것은?.
[갔어요]와 [샀어요]와 같이 소리 자극들 간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상대방의 반응을 요구하는 말은?.
발화의 방향이 자기 중심인 경우를 고르시오..
결속표지의 사용과 관련된 것은?.
대화와 다른 이야기만의 특성이 아닌 것은?.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청각 및 청각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단의어와 다의어 동음어, 유의어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어휘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다음 중 [행위자 - 대상] 관계 구조를 지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수식-실체] 구조를 지닌 것을 고르시오. .
의문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접속문 중 대립과 관련된 유형은?.
다음 중 내포문이 명사절인 문장은?.
다음 대화를 보고 화용론의 어떠한 기능을 설명하고 있는지 고르시오.[ A : 병은 다 나았어? B : 어제부터 학교에 갔어.]
효과적인 담화기술로 적절치 않은 것은?.
말 늦은 아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말 늦은 아동이 정상적인 언어습득을 하게 될지에 대한 예후 요인이 아닌 것은? .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아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낮은 학업수행과 관련된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중첩된 말차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언어 발달요인인 운동능력과 가장 관련된 것은?.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가족적 요인과 언어발달 간의 관계가 옳지 않은 것은?.
읽기장애아동의 의미론적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읽기 장애로 가중되는 문제점을 고르시오. .
모음과 자음의 발달 및 오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구개파열의 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
청력의 손실과 관련된 것을 고르시오. .
조음오류 형태 중 생략과 관련된 것은?.
조음오류 형태 중 대치와 관련된 것은?.
조음오류 형태 중 왜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얻기 위해 막대나 끈을 사용하는 등 수단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초기 어휘의 발달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상징놀이] 개념의 습득에 따라 발달되는 능력과 관련된 것은?.
결속표지(지시어, 생략, 대용어 등)에 따른 의미를 연결 관계를 이해하는 과제에 해당하는 것은?.
책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과제로 적절한 것은?.
의미어(낱말)과 무의미어(비낱말)을 구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과제로 적절한 것은?.
비단어(느배, 버구디, 토보가이 등) 따라하기 과제와 관련된 영역은?.
다음 중 언어처리과정에서의 조직화와 관련된 것은?
감각-운동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생후 0~개월에서 보이는 의사소통 행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낱말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관성 원리에 대한 설명은?
의사소통의 오류 형태가 아닌 것은?
5~7세경 정상 아동들의 이야기 표현 발달 특성을 설명한 것은?
이야기의 문법 요소 중 [내적 계획]에 해당되는 내용은?
다음 중 양순음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 중 혀의 전후위치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다음 중 구문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다음 중 구문발달의 경향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화용론적 결함에 따른 문제가 아닌 것은?
유아기 이중언어아동과 조기 제 언어 학습아동을 분류하는 기준인 두 번째 언어의 노출 시기는?
이중언어환경의 노출로 아동들이 갖게 되는 장점이 아닌 것은?
언어발달의 저해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이중언어의 조기교육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단순언어장애아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읽기장애아동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명료화 요구 중 일반적 요구에 해당하는 것은?
말 내용이나 말 자체에 주의를 끌 정도로 왜곡된 말을 사용하는 장애의 유형은?
조음장애의 특성을 고르시오.
음운장애의 특징을 고르시오.
다문화 가정환경 요인과 관련된 것은?
말더듬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단순언어장애아동이 보이는 어휘발달과 관련된 것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적 중재의 목표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공통적인 어려움이 아닌 것은?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수교육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다문화가정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와 가장 직접적인 관련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청각적 변별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와 관련된 것은?
비교적 문화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음운작업기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과제는?
다음 중 속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말더듬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이야기 이해과정에서 추론 능력이 필요한 까닭으로 적절한 것은?
[파도가 너무 심해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래성 쌓기를 했다]의 글에서 빠진 정보를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파도가 너무 심해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래성 쌓기를 했다]의 글에서 인과관계의 추론을 돕는 단어를 고르시오.
읽기 기술의 결함을 발견하게 되는 시기로 적절한 것은?
다음의 비교하였을 때 가장 초기에 습득되어야 할 기술을 고르시오.
낱말 재인의 시각 경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최적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초기 어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주축 문장에 대한 설명을 고르시오.
비구어적 행동의 기능을 고르시오
낱말재인의 시각경로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음운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축약현상과 관련된 어휘는?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읽기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음운론적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과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읽기 처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대화 참여기술로 보기 어려운 것은?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문장을 만드는 경우에 해당되는 결함은?
가상적인 낱말의 사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결함은?
유창성장애의 원인을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설명한 것은?
말더듬의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의사소통 상황을 고르시오.
말더듬 장애의 원인을 뇌기능의 장애로 설명한 것은?
[수~~우박 주세요]에서 나타나는 말더듬의 유형은?
말더듬 장애아동이 똑같은 의미로 바꿔 말하는 행동[예 :진짜?→리얼리?, 식사→밥]과 관련된 것은?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중재와 관련 없는 것은?
말더듬 장애아동의 회피행동의 유형 중 [대용어 사용하기]와 관련된 것은?
얼마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분석기준은?
이중언어 환경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른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윗 입술과 아랫입술이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소리가 나는 양순음이 아닌 것은?
기류를 완전히 차단함으로써 산출되는 폐쇄음이 아닌 것은?
영아의 놀이 중 기능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낱말 개념 형성 과정 중 사물 전체 참조원리에 대한 설명인 것은?
다음 중 낱말 사용의 과소일반화 현상을 설명한 것은?
다음 중 같은 자음소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낱말을 인식하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다음 중 형태소의 발달단계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중심적 의미와 전이적 의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난독증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읽기 기술의 결합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영역은?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동일하다고 주장한 학자는?
다음 대화와 같이 간접적인 요구를 알아차리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발달성 말더듬의 특징이 아닌 것은?
병리적인 비유창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양식 중 가장 시각적인 수단을 고르시오.
난독증의 정의에서 찾을 수 없는 내용은?
음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조음장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자음 소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청력 손실에 따른 말소리 산출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문제
사물영속성(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낱말재인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화용론적 발달을 위해 필요한 능력들을 서술하시오.
반 - 이중언어 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비고츠키 언어발달 단계 중 [내적 언어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화용론 발달에서 요구되는 추론 능력을 설명하시오.
화용론 발달에서 요구되는 마음읽기 능력을 설명하시오.
병리적인 비유창성 장애의 탈출행동을 설명하시오.
의사소통 실패에 따른 발화 수정 전략 4가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어려움을 서술하시오.
촘스키(Chomsky) 중심의 변형 문법에서 제시된 심층구조와 표면구조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유창성장애의 증상 중 [막힘]의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병리적인 비유창성장애의 회피행동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음운작업기억 능력을 설명하시오.
읽기장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조음장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병리적 비유창성장애의 원인을 진단기인론으로 설명하시오.
말더듬 유형 중 [막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결속표지의 유형 지시, 대치, 접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pplebee(1978)의 이야기 구성 발달단계를 나열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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