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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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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스키너(Skinner)의 언어행동주의 이론의 설명이 아닌 것은?. |
[갔어요]와 [샀어요]와 같이 소리 자극들 간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
상대방의 반응을 요구하는 말은?. |
발화의 방향이 자기 중심인 경우를 고르시오.. |
결속표지의 사용과 관련된 것은?. |
대화와 다른 이야기만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
청각 및 청각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단의어와 다의어 동음어, 유의어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어휘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위자 - 대상] 관계 구조를 지닌 것을 고르시오. . |
다음 중 [수식-실체] 구조를 지닌 것을 고르시오. . |
의문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접속문 중 대립과 관련된 유형은?. |
다음 중 내포문이 명사절인 문장은?. |
다음 대화를 보고 화용론의 어떠한 기능을 설명하고 있는지 고르시오.[ A : 병은 다 나았어? B : 어제부터 학교에 갔어.] |
효과적인 담화기술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말 늦은 아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말 늦은 아동이 정상적인 언어습득을 하게 될지에 대한 예후 요인이 아닌 것은? . |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아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낮은 학업수행과 관련된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중첩된 말차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언어 발달요인인 운동능력과 가장 관련된 것은?. |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가족적 요인과 언어발달 간의 관계가 옳지 않은 것은?. |
읽기장애아동의 의미론적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읽기 장애로 가중되는 문제점을 고르시오. . |
모음과 자음의 발달 및 오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구개파열의 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 |
청력의 손실과 관련된 것을 고르시오. . |
조음오류 형태 중 생략과 관련된 것은?. |
조음오류 형태 중 대치와 관련된 것은?. |
조음오류 형태 중 왜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얻기 위해 막대나 끈을 사용하는 등 수단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
초기 어휘의 발달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상징놀이] 개념의 습득에 따라 발달되는 능력과 관련된 것은?. |
결속표지(지시어, 생략, 대용어 등)에 따른 의미를 연결 관계를 이해하는 과제에 해당하는 것은?. |
책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과제로 적절한 것은?. |
의미어(낱말)과 무의미어(비낱말)을 구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과제로 적절한 것은?. |
비단어(느배, 버구디, 토보가이 등) 따라하기 과제와 관련된 영역은?. |
다음 중 언어처리과정에서의 조직화와 관련된 것은? |
감각-운동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생후 0~개월에서 보이는 의사소통 행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
낱말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관성 원리에 대한 설명은? |
의사소통의 오류 형태가 아닌 것은? |
5~7세경 정상 아동들의 이야기 표현 발달 특성을 설명한 것은? |
이야기의 문법 요소 중 [내적 계획]에 해당되는 내용은? |
다음 중 양순음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중 혀의 전후위치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구문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구문발달의 경향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화용론적 결함에 따른 문제가 아닌 것은? |
유아기 이중언어아동과 조기 제 언어 학습아동을 분류하는 기준인 두 번째 언어의 노출 시기는? |
이중언어환경의 노출로 아동들이 갖게 되는 장점이 아닌 것은? |
언어발달의 저해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이중언어의 조기교육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단순언어장애아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읽기장애아동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명료화 요구 중 일반적 요구에 해당하는 것은? |
말 내용이나 말 자체에 주의를 끌 정도로 왜곡된 말을 사용하는 장애의 유형은? |
조음장애의 특성을 고르시오. |
음운장애의 특징을 고르시오. |
다문화 가정환경 요인과 관련된 것은? |
말더듬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단순언어장애아동이 보이는 어휘발달과 관련된 것은? |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적 중재의 목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공통적인 어려움이 아닌 것은? |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수교육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다문화가정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와 가장 직접적인 관련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청각적 변별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와 관련된 것은? |
비교적 문화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음운작업기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과제는? |
다음 중 속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말더듬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이야기 이해과정에서 추론 능력이 필요한 까닭으로 적절한 것은? |
[파도가 너무 심해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래성 쌓기를 했다]의 글에서 빠진 정보를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파도가 너무 심해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래성 쌓기를 했다]의 글에서 인과관계의 추론을 돕는 단어를 고르시오. |
읽기 기술의 결함을 발견하게 되는 시기로 적절한 것은? |
다음의 비교하였을 때 가장 초기에 습득되어야 할 기술을 고르시오. |
낱말 재인의 시각 경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최적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초기 어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주축 문장에 대한 설명을 고르시오. |
비구어적 행동의 기능을 고르시오 |
낱말재인의 시각경로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음운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축약현상과 관련된 어휘는? |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읽기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음운론적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과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읽기 처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대화 참여기술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문장을 만드는 경우에 해당되는 결함은? |
가상적인 낱말의 사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결함은? |
유창성장애의 원인을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설명한 것은? |
말더듬의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의사소통 상황을 고르시오. |
말더듬 장애의 원인을 뇌기능의 장애로 설명한 것은? |
[수~~우박 주세요]에서 나타나는 말더듬의 유형은? |
말더듬 장애아동이 똑같은 의미로 바꿔 말하는 행동[예 :진짜?→리얼리?, 식사→밥]과 관련된 것은? |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중재와 관련 없는 것은? |
말더듬 장애아동의 회피행동의 유형 중 [대용어 사용하기]와 관련된 것은? |
얼마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분석기준은? |
이중언어 환경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른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윗 입술과 아랫입술이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소리가 나는 양순음이 아닌 것은? |
기류를 완전히 차단함으로써 산출되는 폐쇄음이 아닌 것은? |
영아의 놀이 중 기능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
낱말 개념 형성 과정 중 사물 전체 참조원리에 대한 설명인 것은? |
다음 중 낱말 사용의 과소일반화 현상을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같은 자음소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낱말을 인식하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형태소의 발달단계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중심적 의미와 전이적 의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난독증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읽기 기술의 결합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영역은? |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동일하다고 주장한 학자는? |
다음 대화와 같이 간접적인 요구를 알아차리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
발달성 말더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병리적인 비유창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양식 중 가장 시각적인 수단을 고르시오. |
난독증의 정의에서 찾을 수 없는 내용은? |
음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조음장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자음 소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청력 손실에 따른 말소리 산출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문제 |
사물영속성(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낱말재인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화용론적 발달을 위해 필요한 능력들을 서술하시오. |
반 - 이중언어 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
비고츠키 언어발달 단계 중 [내적 언어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화용론 발달에서 요구되는 추론 능력을 설명하시오. |
화용론 발달에서 요구되는 마음읽기 능력을 설명하시오. |
병리적인 비유창성 장애의 탈출행동을 설명하시오. |
의사소통 실패에 따른 발화 수정 전략 4가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어려움을 서술하시오. |
촘스키(Chomsky) 중심의 변형 문법에서 제시된 심층구조와 표면구조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
유창성장애의 증상 중 [막힘]의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병리적인 비유창성장애의 회피행동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음운작업기억 능력을 설명하시오. |
읽기장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
조음장애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
병리적 비유창성장애의 원인을 진단기인론으로 설명하시오. |
말더듬 유형 중 [막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결속표지의 유형 지시, 대치, 접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pplebee(1978)의 이야기 구성 발달단계를 나열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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