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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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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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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가수]를 [카수]로 발음한 경우 발생한 조음 오류는?
[아~아~]와 같이 의사소통을 위해 비관습적인 소리를 내는 의사소통 형태는?
[아동이 성인을 바라볼 때 성인도 아동을 바라봄]과 관련된 것은?
“공 어디에 있니?”라고 묻자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의사소통적 기능은?
경직형 뇌성마비의 특성이 아닌 것은?
공통관심 형성하기의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교사의 발음을 듣게 한 후 아동이 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의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물을 들어 올리는 의사소통행동의 기능은 ?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력 지도와 관계 없는 것은?
다음 중 [행위자-공존자-행위] 관계를 가진 것은?
다음 중 [행위자-행위] 관계를 가진 것은?
다음 중 아동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다음 중 호흡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은?
단순언어장애자녀를 둔 적절한 부모 중재의 방법은?
무성음과 유성음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 가장 적절한 지도 방법은?
믿음이나 관심, 의도, 관점, 감정 등과 같은 타인의 정신상태를 추론하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발달단계에 근거한 언어치료와 관련된 것은?
선택적 함묵증의 설명은?
시지각의 어려움과 관련이 적은 것은?
아동의 말 [친구 갔어]을 교사가 [친구가 갔어]로 말해 준 경우 해당되는 중재유형은?
아동중심 접근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아동중심 접근법의 단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언어발달 연령 0~개월 수준에서 수용언어의 목표로 선정될 수 없는 것은?
언어이전기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기능이 아닌 것은?
언어치료적 수업의 원칙이 아닌 것은?
유창성 지도에서 호흡이 중요한 까닭을 적절히 제시한 것은?
융통성의 부족과 관계된 것은?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의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의사소통 의도 및 말을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과 관련된 영역은?
[국수]를 [극수]라고 발음하였을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동의 말을 모방하기]를 통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언어 간 간섭]으로 인한 음운상의 문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점수]를 [첨수]라고 발음하였을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서점’과 ‘책방’의 속성은 같음을 이해하는 상위언어인식 유형은?
STEP 커리큘럼 내에 구성된 영역이 아닌 것은?
TEACCH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교수 전략으로 틀린 것은?
가장 높은 수준의 듣기 단계로, 청각적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단계는?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원리 중 인과적 관계와 관련된 것은?
낱말찾기 훈련에서 음향-음소적 단서의 활용의 예를 고르시오.
뇌성마비아동에게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뇌성마비아동에게 양순음의 조음이 가능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자세는?
뇌성마비아동의 호흡과 관련된 설명이 아닌 것은?
다문화가정아동이 보이는 조음오류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동적 수업의 원칙에 해당되는 내용은?
다음 중 사회적 자극에 가장 가까운 행동은?
동의, 거부, 부정을 유도하기 위한 질문으로 적절한 것은?
변별자질 접근법에서 [훈련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그림교환의사소통 지도 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훈련 내용은?
낱말찾기 훈련 과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뇌성마비의 [기초적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운증후군 아동에게 구강운동의 훈련이 일찍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까닭은?
무의미 물건대치 행동인 것은?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 중 [비교]에 해당하는 내용은?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 중 [수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보완대체의사소통에서 비도구적 상징의 사용과 관련된 것은?
다음 중 치료의 구조화가 가장 높은 접근을 고르시오.
다음의 상징행동 중 가장 늦게 출현하는 행동은?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사용하는 아동의 화용발달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시작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그림교환의사소통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기능은?
PECS에서 사용되는 상징의 유형은?
읽기장애아동의 평가와 관련된 것으로 틀린 것은?

 

문제
구어적 보속현상을 설명하시오.
시간지연 기법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청능훈련의 단계(청지각 기술의 발달단계)를 나열하시오.
약 60~72개월에서 보이는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에 대해 쓰고 예를 드시오.
선행행동에 대한 연계반응 인식시키기의 목적(필요성)을 쓰시오.
기억확장활동과 기억인출활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스크립트 문맥을 적용한 언어치료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활용 및 적용될 수 있는 대상을 쓰시오.
공동관심능력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혼잣말 기법과 평행적 발화 기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낱말찾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원인으로 가정되고 있는 가설 2가지를 설명하시오.
자음 분류에 구분되는 격음, 경음, 평음을 설명하시오.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설명하시오.
휴지와 분절화 기법의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청능훈련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를 서술하시오
[중앙응집력의 결함]을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함묵증의 유형 4가지를 서술하시오.
즉각반향어와 지연반향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신체상 이론을 통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서술하시오.
언어치료적 수업에서 요구되는 원칙 중 세분화의 원칙에 대해 약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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