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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발달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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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가수]를 [카수]로 발음한 경우 발생한 조음 오류는? |
[아~아~]와 같이 의사소통을 위해 비관습적인 소리를 내는 의사소통 형태는? |
[아동이 성인을 바라볼 때 성인도 아동을 바라봄]과 관련된 것은? |
“공 어디에 있니?”라고 묻자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의사소통적 기능은? |
경직형 뇌성마비의 특성이 아닌 것은? |
공통관심 형성하기의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교사의 발음을 듣게 한 후 아동이 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의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물을 들어 올리는 의사소통행동의 기능은 ? |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력 지도와 관계 없는 것은? |
다음 중 [행위자-공존자-행위] 관계를 가진 것은? |
다음 중 [행위자-행위] 관계를 가진 것은? |
다음 중 아동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호흡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은? |
단순언어장애자녀를 둔 적절한 부모 중재의 방법은? |
무성음과 유성음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 가장 적절한 지도 방법은? |
믿음이나 관심, 의도, 관점, 감정 등과 같은 타인의 정신상태를 추론하는 능력과 관계된 것은? |
발달단계에 근거한 언어치료와 관련된 것은? |
선택적 함묵증의 설명은? |
시지각의 어려움과 관련이 적은 것은? |
아동의 말 [친구 갔어]을 교사가 [친구가 갔어]로 말해 준 경우 해당되는 중재유형은? |
아동중심 접근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아동중심 접근법의 단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언어발달 연령 0~개월 수준에서 수용언어의 목표로 선정될 수 없는 것은? |
언어이전기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기능이 아닌 것은? |
언어치료적 수업의 원칙이 아닌 것은? |
유창성 지도에서 호흡이 중요한 까닭을 적절히 제시한 것은? |
융통성의 부족과 관계된 것은? |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의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의사소통 의도 및 말을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과 관련된 영역은? |
[국수]를 [극수]라고 발음하였을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
[아동의 말을 모방하기]를 통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언어 간 간섭]으로 인한 음운상의 문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점수]를 [첨수]라고 발음하였을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
‘서점’과 ‘책방’의 속성은 같음을 이해하는 상위언어인식 유형은? |
STEP 커리큘럼 내에 구성된 영역이 아닌 것은? |
TEACCH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교수 전략으로 틀린 것은? |
가장 높은 수준의 듣기 단계로, 청각적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단계는? |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원리 중 인과적 관계와 관련된 것은? |
낱말찾기 훈련에서 음향-음소적 단서의 활용의 예를 고르시오. |
뇌성마비아동에게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뇌성마비아동에게 양순음의 조음이 가능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자세는? |
뇌성마비아동의 호흡과 관련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문화가정아동이 보이는 조음오류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동적 수업의 원칙에 해당되는 내용은? |
다음 중 사회적 자극에 가장 가까운 행동은? |
동의, 거부, 부정을 유도하기 위한 질문으로 적절한 것은? |
변별자질 접근법에서 [훈련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그림교환의사소통 지도 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훈련 내용은? |
낱말찾기 훈련 과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뇌성마비의 [기초적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운증후군 아동에게 구강운동의 훈련이 일찍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까닭은? |
무의미 물건대치 행동인 것은? |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 중 [비교]에 해당하는 내용은? |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 중 [수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
반 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기법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보완대체의사소통에서 비도구적 상징의 사용과 관련된 것은? |
다음 중 치료의 구조화가 가장 높은 접근을 고르시오. |
다음의 상징행동 중 가장 늦게 출현하는 행동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사용하는 아동의 화용발달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시작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그림교환의사소통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기능은? |
PECS에서 사용되는 상징의 유형은? |
읽기장애아동의 평가와 관련된 것으로 틀린 것은? |
문제 |
구어적 보속현상을 설명하시오. |
시간지연 기법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
청능훈련의 단계(청지각 기술의 발달단계)를 나열하시오. |
약 60~72개월에서 보이는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에 대해 쓰고 예를 드시오. |
선행행동에 대한 연계반응 인식시키기의 목적(필요성)을 쓰시오. |
기억확장활동과 기억인출활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스크립트 문맥을 적용한 언어치료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활용 및 적용될 수 있는 대상을 쓰시오. |
공동관심능력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혼잣말 기법과 평행적 발화 기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낱말찾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원인으로 가정되고 있는 가설 2가지를 설명하시오. |
자음 분류에 구분되는 격음, 경음, 평음을 설명하시오. |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설명하시오. |
휴지와 분절화 기법의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
청능훈련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를 서술하시오 |
[중앙응집력의 결함]을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함묵증의 유형 4가지를 서술하시오. |
즉각반향어와 지연반향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신체상 이론을 통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서술하시오. |
언어치료적 수업에서 요구되는 원칙 중 세분화의 원칙에 대해 약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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