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540358j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교육학의 학문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심리학의 학문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다음 보기 중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보기]가. 학습자에 대한 헌신 나. 의사결정능력 다. 반성적 실행 다. 전문지식 |
다음 보기는 무엇에 해당하는 설명인가?[보기] 몇 몇 사람들은 헌신을 ‘전문적인 돌봄’이라고 묘사한다. 전문가는 그들의 직업을 단지 일로만 보지 않고, 아이들을 돌보는 것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소명으로 본다.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발달의 원리에 대한 설 명중 잘못된 것은? |
발달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 보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개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 즉 물리적 또는 심리적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물활론적 사고’가 발달하는 단계는?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에서 성격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프로이드의 성격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다음은 학자와 이론이 잘못 연결된 것은? |
스피어만이 주장한 g요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모든 학습자는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다중지능이론을 발달시킨 하가는? |
창의적 사고기법 중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일반적으로 평균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특정영역의 학습에 심각한 결함을 보이는 경우에 해당하는 장애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다음은 영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인지양식에 의한 학습유형 중 학습을 할 때 ‘전체적으로 지각’하는 학습유형은? |
성역할 고정관념은 어떤 문화에서 성을 기준으로 극단적으로 역할을 일반화하여 각 개인의 행동을 억압하는 사회적 관념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의 예가 아닌 것은?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창자는 누구인가? |
스키너의 학습원리인 강화에서 부적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직접적인 강화 없이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눈에 보이지 않는 인지적 변화도 학습이며, 이러한 학습은 강화와 관계없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는 학습은 무엇인가? |
기억저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기억 저장소에서 작업 기억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발견학습과 관련 있는 학자는 누구인가? |
Gagne(1916~2002)는 학습의 세 가지 측면에 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 세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보기는 비고즈키의 인지발달 개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비고즈키는 아동이 홀로 인지적 조작의 원리를 발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이 발견은 가족, 교사, 친구 등의 중재나 도움을 통해 이루어진다. |
Dunn과 Dunn이 학습유형을 형성하는 요소로 제시하지 않은 것은? |
교사가 성역할 고정관념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
일반적으로 지능수준이 평균보다 낮으며, 특히 정신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장애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학습유형을 형성하는 요소로 환경요인, 정서요인, 사회요인, 생리요인, 심리요인을 제시한 학습유형은? |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의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초인지적 학습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 학자와 이론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학습결과는 어떤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어떠한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학습능력, 즉 학습의 결과는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의 다섯가지로 분류한 학자는? |
비교적 다수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가며 진행하는 교수법은? |
강의식 수업의 장점으로 잘못된 것은? |
외재적 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교육학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자질 중 의사결정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중 ‘교수자에 대한 이해’의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발달에 대한 주요 논쟁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추상적 개념을 가지고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발달단계는?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중 ‘어떻게 하면 처벌을 면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은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
다음은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창의적 사고기법 중 SCAMPER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
영재의 판별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지양식에 따른 학습유형에서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의 차이에서 ‘학생동기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
다음은 반두라의 관찰학습이 단계이다. 바르게 나열된 것은?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한 것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은 망각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
교수학습과정은 계획단계, 실행단계, 평가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을 하기에 앞서 계획단계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Bruner의 발견학습의 주요개념에서 ‘ 어떻게 조직하느냐와 관련’ 있는 것은? |
Ausubel의 유의미학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습목표의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은 발달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의 의미’는?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 중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과정이 균형을 이룬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비고즈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으로 잘못된 것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중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는 행위여부가 선악을 결정하며 타인의 승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
프로이드가 발달시킨 이론은 무엇인가? |
학습장애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교육심리학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보기]가.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술제공나. 교육현상에 대한 통찰력 제공다. 교육목표의 결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 제공 |
교육심리학 연구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피아제 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으로 잘못된 것은?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
지능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정서, 행동 장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보기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고기를 주지 않고 계속 종소리만 제시하면 침을 분비하지 않음. 즉 조건화 반응이 점차 사라짐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
다음은 학습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서로 관련된 자극을 하나의 정보 또는 묶음으로 인식하는 전략으로 정보를 묶어서 조직화하면 파지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릴 수 있는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다음 보기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 있어 고려할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영재의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보기 중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보기]가. 교육심리학을 응용심리학적 성격을 띠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나.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문제에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는 학문다. 심리학과 결합되는 융합적인 학문라. 교육행위를 기술, 설명, 예언, 통제하는 과학으로 보는 관점 |
발달의 원칙에서 [빈익빈, 부익부]현상이라고 설명되어 지는 것은 무엇인가?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중 [신뢰감 대 불신]이 형성되는 나이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12~18세에 발달하는 것은? |
다음은 학습부진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 )안에 들어갈 말은? 과잉활동 -> 주의집중결여 -> ( ) -> 학업실패 -> 과잉활동 증가 |
숀다이크의 학습 원리는 여러 번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한다. 숀다이크의 학습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근면성 대 열등감’이 발달하는 나이는? |
학습부진은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을 일컫는다.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수업법으로 바르게 설명된 것은? |
문제 |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서 참여관찰연구는 무엇인지 간략하게 약술하시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특성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중 남근기에 고착되면 나타나는 현상을 약술하시오 |
카텔은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동지능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사회경제적 지위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
스키너의 학습 원리에서 강화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
Ausubel의 유의미학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
동기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상관연구’에서 상관계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카텔은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결정지능이란 무엇이고, 결정지능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강화계획에서 고정간격계획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
비고즈키의 인지발달에서 ‘근접발달영역’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창의적 사고기법에서 브레인스토밍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영재의 유형 중 확산적인 유형의 영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스키너의 학습 원리에서 정적강화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Bruner의 발견학습의 주요개념에서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교실에서 사용하는 보상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540358j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0) | 2025.04.20 |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0) | 2025.04.20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교육사회학 (0) | 2025.04.20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사회학 (0) | 2025.04.20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사회학 (0) | 2025.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