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2501375ym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상담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불이익을 경험하는 상태를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불이익을 경험하는 상태를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
특수아를 설명하기에 적절치 않은 설명은? |
지체장애나 감각장애를 포함하는 장애 유형은?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된 특수교육대상자는? |
상담의 목적이 아닌 것은? |
가족 구성원의 상호작용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가족의 닫힌 체제((closed system)에 대한 바른 설명은? |
‘문제의 외재화를 통한 재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가족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부적절한 인지내용을 탐색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은? |
장애아 가족 내 정상자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말(spee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의사소통장애가 지닌 일차적 어려움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아버지’를 ‘아마지’로 발음하는 것처럼 다른 음소로 바꾸어 발음하는 현상은? |
유창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구어의 결여’에 해당하는 것은? |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로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언어와 사회성 발달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의사소통장애아를 위해 교사가 유념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학습장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습장애의 손상된 학업영역 및 학업기술로 적절치 않은 것은? |
학업 저성취 아동을 의미하는 설명이 아닌 것은? |
학업적 어려움이 크게 드러나지 않는 활동 및 과제는? |
다음 중 구어 장애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중 지각 장애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중 사고 장애에 해당하는 것은? |
쓰기 장애에 해당하는 내용은? |
학습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자폐성장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자폐성 장애아가 나타내는 감각 수용이상의 특성을 설명한 것은?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가 다양한 이유를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임상 진단체계에 명시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의 특성은? |
부적절한 행동의 판단 시 고려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정서 ·행동장애 판단 시 고려되는 사항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정서 ·행동장애의 위험요인이 높은 기질 유형을 고르시오. |
다음 위험요인중 환경적 요인에 속하는 것은? |
대중매체와 정서·행동장애 발생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
학교요인과 정서·행동장애 발생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
DSM-5에서 제시한 신경발달장애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유형은? |
정신의학적 분류(임상적 분류)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은? |
외현화 행동문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특수아 상담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
특수아 상담의 원리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특수아 상담가의 적절한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특수아동가족 변화의 동기를 높이기 위한 요소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재정의(reframing)의 효과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지연된 언어발달에 해당하는 것은? |
의사소통장애의 환경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의사소통장애아를 위한 학급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의사소통 과정에 도움을 주는 전략이 아닌 것은? |
지적장애의 위험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낮은 수용언어 능력을 가진 아동에게 과제를 설명할 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은? |
지적장애가 지니고 있는 핵심적인 어려움 두 가지를 제시한 것은? |
다음의 의사소통행동에서 가장 상징적인 행동은? |
다음 중 신변처리에 필요한 기술이 아닌 것은? |
학습장애아동의 시지각의 문제점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학습장애아동의 청지각의 문제점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소근육 운동 기술의 문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낮은 기억력과 관련된 요인을 고르시오. |
외적 귀인의 예시를 고르시오. |
쓰기 영역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적절한 중재는? |
뺄셈이 내재된 예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좌뇌 발달 지연에 따른 영향은? |
우뇌 발달 지연에 따른 영향으로 적절한 것은? |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설명은? |
자폐성장애의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예로 적절한 것은? |
다음 중 제한된 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
다음 중 선행 사건 중재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중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에 해당하는 것은? |
내재화 행동문제의 특성을 고르시오. |
내재화 행동문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품행장애의 증후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불안/위축과 관련된 행동 증후가 아닌 것은? |
과잉행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정서·행동장애아동이 낮은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까닭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신체 생리적 모델에 근거한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을 설명한 것은? |
행동주의적 모델에 근거한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을 설명한 것은? |
생태학적 모델에 근거한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을 설명한 것은? |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상담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
특수아 상담의 영역에 대해 적절치 못한 설명은? |
원활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제공될 수 있는 상담 내용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내담자가 어리거나 기능이 낮은 장애아일 경우 적절한 래포 형성 기법은? |
상호작용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
‘자기 관리’ 영역과 관련된 것은? |
적응기술 중 ‘기능적 교과’와 관련된 것은? |
지원의 강도에 따라 지적장애를 분류하였을 때 간헐적 지원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은? |
지원의 강도에 따라 지적장애를 분류하였을 때 제한적 지원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은? |
다운증후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지적장애의 위험 요소 중 ‘빈곤’에 대한 적절치 않은 설명은? |
다음 중 가장 단순한 글쓰기에 해당하는 과제는? |
일반화 능력의 부족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동기 결여 및 학습된 무력감과 관련된 원인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지적장애아의 상담가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타협점을 찾기 위한 기술은? |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중재 유형은? |
지역사회 활용 기술을 가르치는 목적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제 시간에 출석한 아동에게 칭찬을 해 주는 방법과 관련된 것은? |
제 시간에 출석한 아동에게 청소를 면제해 주는 방법과 관련된 것은? |
지각한 학생에게 반성문을 쓰게 하는 방법과 관련된 것은? |
지각한 학생에게는 쉬는 시간을 주지 않는 방법과 관련된 것은? |
발달상담과 구별되는 치료상담의 특성을 고르시오. |
특정한 증상, 만성적인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 이를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상담은? |
특수아 상담의 목표형태로 적절치 않은 것은? |
가족체제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보기>처럼 새롭고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해 관점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고르시오?<보기>‘부모로서 능력이 부족하다’→‘자신의 부모 역할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보다 나은 부모가 되려고 노력한다’ |
클라인펠터 증후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터너 증후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직접교수의 원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직접교수의 원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자폐성장애아동의 기억력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활용이라 볼 수 없는 것은? |
시각적 지원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은? |
공간적 지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감각자극에 대해 민감반응을 보이는 아동에게 적절한 지원은? |
긍정적 행동지원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장기 무의식적 인지과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생태학적 모델 이론을 적용한 상담의 방안은?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부정적인 자아개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 사회적 관계에서의 열등감이 나타날 수 있는 발달 시기를 고르시오. |
학습장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학습장애에 포함되는 장애가 아닌 것은? |
발달적 학습장애의 유형에서 물체를 바르게 인식하는 감각처리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고르시오. |
문제 |
비합리적인 신념과 왜곡된 인지과정을 찾아서 보다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으로 바꾸도록 돕는 과정을 쓰시오. |
인간 사회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 특정 규칙에 따라 사용되는 추상적 상징체계를 의미하는 것은? |
일반적인 정신능력을 지칭하는 용어로, 추리, 계획,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복잡한 아이디어의 이해, 학습의 신속 성, 경험을 통한 학습을 포함하는 용어는? |
주변의 방해에도 불구,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용어는? |
자폐성장애아동이 보이는 행동적 특성으로 동일한 동작을 목적 없이 반복하는 행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내담자와 상담자에 대한 신뢰감과 친밀함을 의미하는 용어로 상담과정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부모교육과 상담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내용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문제를 보이는 가족구성원과 문제를 밖으로 분리하여 하나의 실체로 개념화하는 방법을 ‘문제의 000를 통한 재정의’라 한다. 000에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 |
가족 체제의 속성 중 [항상성과 변형성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
조음장애의 현상 4가지를 서술하시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
직접교수의 적용 단계를 나열하시오.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나열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주도 대 죄책’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적응상의 문제를 서술하시오. |
사회화된 공격성을 설명하시오. |
단기 의식적 인지과정인 ‘결과 기대’와 ‘효율성 기대’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선택적 주의집중과 지속적 주의집중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내적 귀인과 외적 귀인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시각적 지원에 활용될 수 있는 이차원 상징과 삼차원 상징의 예를 제시하시오. |
자폐성장애아동에게 시각적 지원이 유용한 까닭을 쓰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2501375ym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상담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불이익을 경험하는 상태를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0) | 2025.04.28 |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특수아부모교육론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부모교육론 (0) | 2025.04.27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부모교육론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