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20154184l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학교사회복지론
4.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은 체계이론, 의사소통, 학습, 사회행동,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성장과 발달이론등으로 구성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을 전통적 임상모형, 학교변화모형, 지역사회학교모형, 사회상호작용모델로 제시한 학자자는? |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을 생태체계모형으로 설명한 학자는? |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을 지역사회-학교-학생의관계를 강조하는 연결모형으로 설명한 학자는? |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 )은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학생과 가족의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없다고 전제한다. 괄호안에 알맞은 모형은? |
alderson의 사회적상호작용 모형은 ( )모형과 많은 부분이 비슷하지만 문제를 보는 초점이 좀더 학생에게 있고 주변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하지만 환경을 변화하는 체계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에서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의 설명중 맞는것은?-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수준의 욕구조사단계- 문제, 자원 및 장애요인 확인단계- 중재계획수입단계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중 맞는것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승인획득 및 초기관계형성 -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수집단계- 학교사회복직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
allen-mears의 학교서비스를 계획하기위한 준비과정의 자료수집 내용으로서 거리가 가장 먼것은? |
사회조사에 있어서는 눈을뜨고 관찰하고 사정에 있어서는 눈을 감고 생각하라고 말한 학자는? |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천하는 사정과정에서 조사의 일반적인 내용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개인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다음중 가족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내용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평가종결과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평가방법과 평가결과의 활용방법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하는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프로그램의 평가로서 달성할수있는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평가를 저항하는 이유로써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조사의 내역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효과적으로 할수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개입의 영역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와 같은 특정대규모 집단에 독립변수가 조작되기 전에 난선화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고 비교집단을 조사해둔후에 실험집단에 사전조사없이 학교사회복지사가 중재를 하며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비교집단의 사전조사와 실험집단의 사후조사의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맞는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준비과정중 계약단계에 대한 설명중 가장거리가 먼것은? |
학교변화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중 사정단계의 내용에 포함되지않는것은? |
프로그램 종결의 이유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조사연구과정을 사례중심의 사회복지실천장면에서 평가수단으로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역할을 하기위하여 학습해야할것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하기위하여 학습해야할것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법의 입법화에 대한 설명중 올바르지 않는것은? |
학교의 욕구와 자원의 사정에 있어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을 지역사회-학교 또는 지역사회조직모델, 의사소통모델과 중제모델, 학교변화, 학교관계모델, 팀모델 전통의료모델등으로 구분한 학자는?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의 순서로 맞는것은 |
다음괄호에 알맞은것은?( )는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며, ( )은 조사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인 학교사회복지사의 의견이라고 할수 있다. |
청소년에게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중 거리가 먼것은? |
사회복지실천과정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에 관한 내용중 틀린것은 ? |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자는? (의사소통과 중재 모델, 현직연수 모델, 체계 모델, 일반 모델 등) |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자는? (전통적 임상 모형, 학교 변화 모형, 지역사회학교모형, 사회 상호작용 모형) |
지역사회학교 모형에 문제의 근원이 아닌 것은? |
생태 체계 모형의 구성요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다음과 같은 모형은?- 우선적으로 학생과 부모와의 개인 수준의 실천- 집단과 집단으로서의 가족과의 집단 수준의 실천- 학생, 부모 그리고 교사를 포함하는 교육관련 직원들 사이의 관계 역할 |
학교사회의 실천과정 중 초기단계의 신뢰관계 개발이 중요하다. 이에 개별적 접촉으로 맞지 않는 것은? |
행정적 수준에 상관없이 사회문제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인구통계학적 자료 중 택지 활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상호관계와 일반적 지역 사회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지역 사회 외부의 힘은 무엇인가? 는 몇 순위에 해당하는가? |
다음은 지역 사회 내의시설과 조직 중 어느 조직 에 대한 설명인지 답하시오.- 지역 사회내의 이웃, 시민 또는 지역 사회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과 단체로 향우회, YMCA, YWCA, 시민연합회 등 |
지역 사회의시설과 조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 지도자가 아닌 것은? |
조사의 내용 중 인구론적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조사의 내용에서 인구론적 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
조사의 내용 중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것은? |
사회경제적 조건에 해당 되지 않은 것은? |
가족의 기능이 알맞게 된 것은? |
중재의 기술에 속하지 않은 것은? |
클라이언트가 의뢰되면 적절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상하는데 일차적 대상 선정함으로써 학교 체계에서 대상 범위에 속하지 않은 것은? |
개인수준 학교 사회 복지 실천에서 행동수정전략이다 보기에 해당 되는 것은?보기>김○○는 유치원생이다. 김○○는 자주 소리를 지르고 교실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욕설을 하고 다른 아동들을 때리며 큰소리로 말한다. 수업에 지장이 많았다. 담임교사는 처음에 김○○의 행동을 참아 주었다. 정도가 너무 지나칠 때는 김○○를 복도에 세워두고 벌을 주었다. 아무런 효과가 없었고 벌서는 빈도가 잦아질수록 품행이 더 나빠지자 교사는 학교 사회 복지사에게 의뢰했다. |
학교 체계에서는 대상자별로 구성하게 되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집단은? |
학업능력향상집단으로 대상과 목적이나 목표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은? |
학교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의미로 알맞은 것은? |
평가의 필요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사회 복지 실천의 실행과정 순서로 알맞은 것은? |
실험 조사 설계에서 실험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운영 평가 중 조직체의 일반적 현황이 아닌 것은? |
운영 평가 중 능력평가 지표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지역 사회 관계성 평가 요인으로 해당되지 않는 기관은? |
학교 사회지체계 분석이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중 서비스를 위한 계약하기 내용이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중 서비스 계약하기중 학교인사사회의 사회인적 상호작용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학교 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중 중재 단계가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결과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 화는 것의 배경정보를 알맞게 짝 지은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에게 요구되는 지식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학교 사회 복지사 시험 현황이다. 잘못 된 것은? |
다음은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홍보이다. 아닌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기준에서 선택자격 요건으로 틀린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기준에서필수자격 요건이 아닌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기준에서 선택자격요건은 몇 가지인가? |
전통적 임상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전통적 임상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우선적인 과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전통적 임상모형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맞는것은? |
전통적 실천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개인수준의 실천방법에 기초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거리가 먼것은? |
전통적 임상모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
학교변화모형은 보통 ( )으로 불리워 지기도 하는데 학생들의 문제는 적절한 사회적, 교육적 기대에 대처하는 학생능력에 장애가 되는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에서 비롯된다고 가정하고있다에서 괄호안에 들어갈 말은? |
학교변화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의 외부상황 이해를 위한 지역사회의 일반적인 현황 및 역동성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의 외부상황 이해를 위한 지역사회의 일반적인 인구통계학적 현황자료의 활용되는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지역사회의 시설과 조직을 분석하기위한 조사표의 내용으로서 거리가 가장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조직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위해서 상호작용을 분석해야하는데 가장거리가 먼것은? |
욕구사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진술 및 욕구사정을 용이하게 하는데 활용되는 도구중 거리가 먼것은? |
빈관가정의 자녀양육의 문제점으로 거리가 먼것은? |
우리나라 가족관계의 문제점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에대한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지역사회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 )는 학교와 같은 특정대규모 집단에 독립변수가 조작되기 전에 난선화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고 비교집단을 조사해둔후에 실험집단에 사전조사없이 학교사회복지사가 중재를 하며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비교집단의 사전조사와 실험집단의 사후조사의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운영평가의 방법중 거리가 먼것은? |
조직의 일반적인 현황에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시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것은? |
다음중 인사관리 및 요원개발의 내적평가 지표로서 거리가 먼것은? |
효과성 평가의 내용중 거리가 먼것은? |
효율성과의 설명중 틀린것은? |
적합성 평가에 대한 설명중 밎는것은? |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개입의 영역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정과정의 설명중 틀리는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천하는 사정과정에서 조사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toseland와 rivas에 의한 집단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청소년에게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로써 거리가 먼것은? |
조사연구과정을 사례중심의 사회복지실천장면에서 평가수단으로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효과적으로 할수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 )은 모든사회복지사가 계획해서 시작하는 단계, 기획한바에 따라 실행하는단계, 실행된 결과를 분기, 반기 또는 연간진행, 보고하고 전반적인 운영평가를 실시하여 그결과 환류되어 새로운 연간계획에 반영되는 평가의 순환성이 준수되어야 한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법의 입법화에 대한 설명중 올바르지 않는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중 준비단계의 내용중 틀리는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평가를 힘들어하는 이유로서 가장거리가 먼것은? |
다음중 지역사회학교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다음중 프로그램의 평가의 진행과정의 내용중 거리가 먼것은? |
평가를 저항하는 이유로써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를 성공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청소년에게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로써 거리가 먼것은? |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니며, 또한 지역 사회는 지리적 영역이 아닌 상호 유기적 체계로 보아 ‘지역 사회내의 학교’로 인식하는 모형은? |
지역사회학교 모형의 주요 목표를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
클라이언트 상황의 한 부분이나 한 체계나 한 가지 특징에 관심을 두지 않고 학생과 환경체계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는 모형은? |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중 대처 행동에 속하지 않는 것은? |
개인과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간의 영향력 즉, 학생과 학교간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두는 모형은? |
보기와 같은 모형은?<보기>- 일반 시민을 구체화하고 강조함- 상호 목표를 세움-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지원함- 상호 원조체계를 구축함- 개인, 집단, 지역 사회 간의 직접적 활동 |
학교사회의 실천과정 중 준비과정의 목적으로 맞지 않은 것은? |
학교 영역과 관련된 철학,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업무 지식 획득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지역 사회 내의시설과 조직 중 어느 조직 에 대한 설명인가?- 지역 사회내의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 및 보육을 위한 시설과 단체로, 유치원 및 보육시설, 중간 단체, 부모회 등 |
학교 사회복지 자체의 분석 중 공간적 위치에 해당하는 것은? |
학교 사회복지 자체의 분석에서 사회복지사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글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지역 사회의 문화적, 휴양적인 욕구 및 체육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설 및 단체로 문화시설, 예술단체, 휴양지 및 관련 시설, 체육시설 및 관련단체 등 |
조사의 내용 중 교실 내. 왜의 상호작용이 아닌 것은? |
가족 관계의 경향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
부수적인 자료원에서 해당되지 않은 직업은? |
조사 단계에서 조사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사회복지사의 행동계획에 대한 것 중 알맞은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사정과정 중 학교사회복지사에게 필요로 하는 지식이 아닌 것은? |
학생의 수행 과정 지원을 위한 학교 사회 복지사의 유의사항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부모에 대한 사회 복지서비스 중 보기에 해당되는 부분은?<보기> 학생의 어머니를 면담하였다. 차○○는 단순히 흑인을 무서워하는 정도가 아니라 혼자서 자는 것을 무서워하고 가끔 이유 없이 어린 동생들을 때리고 저녁에 밖에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자주 울었지만 그 이유를 어머니에게 말하지 않았다. 차○○는 등교거부로 두 번이나 전학을 다녔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현재 차○○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나 별 진전이 없었다. 이런 과정에서 차○○의 어머니가 지나치게 결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반면 아버지 역할의 희미함이 발견되었다. 어머니는 안절부절 못하였고 또 다시 전학 가겠다고 말했다. |
학교 체계에서는 문제 영역별로 구성하게 되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집단은? |
지역 사회 수준 학교 사회 복지 실천 중 지역사회조직에서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지역 사회 자원동원 지역 사회 각종 사회 복지 기관에 근무하는 사회 복지사들의 협조를 얻어 위원회를 구성하고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들의 최초문제가 학업부진에 있다고 판단하여 학업을 도와 학교에 재복귀 시키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적이였다. 이 사업에는 어느정도의 경비가 필요하였으므로 지역 유지들을 자문위원으로 초빙하고 협조를 구했다.] |
중앙행정기획과 관련된 학교 사회 복지 서비스 수행과정에 속하지 않은 것은? |
사회 복지 현장의 평가의 한계로 알맞은 것은? |
평가적 딜래마 극복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
사회복지 조사연구 과정의 평가 수단 도입의 장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구체적 연구 과정에서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의 효과성 및 인과관계 입증의 질문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화는 것의 배경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 ) 안에 들어갈 말을 고르시오 -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사회사업론의 명칭도 가능하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혹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한 학교사회복지 기초과정 연수( ) 이수로 대체 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것의 결과에 속하는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지역사회특성분석이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것의 결과에 속하지 않은 것은?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 화는 것의 배경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서 오늘날의 학교 체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은 학교사회복지법의 과제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
미국 사회 복지사협회 학교 사회 복지서비스에 관한내용 중[지침1]에 해당하는 것은? |
미국 사회 복지사협회 학교 사회 복지서비스에 관한내용 중[지침 5]에 해당하는 것은? |
미국 사회 복지사협회 학교 사회 복지서비스에 관한내용 중[지침 3]에 해당하는 것은? |
학교변화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으로 거리가 먼것은? |
학교변화변화 모형에서 vinter와 sarry가 말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역할로서 거리가 먼것은? |
학교변화모형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위치 및 역할로서 거리가 먼것은? |
학교변화모형의 설명중 맞는것은? |
학교의 욕구와 자원의 사정에 있어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장을 분석하기위한 요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를 성공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중 사정과정에서 문제, 자원 및 장애요인을 요긴하게 확인하는 방법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에 관한 내용중 틀린것은 ? |
학교사회복지의 과제로서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와 관련된 내용중 틀린것은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모형개발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중 거리가 먼것은? |
( )가 본래의 기능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자원과 밀접한 관계를 확립하고 그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것이다. 지역사회자원은 지역서비스를 활용하는 가족과 학생을 격려하고 돕는것에 관련된 인적, 물적, 제도적, 환경적 자원체계들이 포함된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 생활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하는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평가를 저항하는 이유로서 가장거리가 먼것은? |
바람직한 평가의 전제조건으로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하기위하여 학습해야할것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법의 입법화에 대한 설명중 올바르지 않는것은? |
효과성의 설명중 맞는것은? |
다음중 프로그램의 평가의 진행과정으로서 맞는것은?①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선정한다. ② 문제를 이론에 접목시켜 체계화 구체화 한다. ③ 가설을 정립시켜 측정가능한 상태로 개념화한다. ④ 조사목적에 따른 조사설계를 선정한다. ⑤ 조사를 수행할 대상과 방법을 결정한다. ⑥ 측정도구를 작성하고 평가한다.⑦ 표집을 설계한다⑧ 본조사, 데이터 입력 및 분석을 하고 마지막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
학교 변화 모형의 결함은 학생의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인으로 틀린 것은? |
Costin의 학교 - 지역사회 - 학생 관계 모델 중 표적이 되는 학생 집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이 무엇인가? |
Costin의 학교 - 지역사회 - 학생 관계 모델 중 서비스 계획의 개발에 속하지 않는 것은? |
Costin의 학교 - 지역사회 - 학생 관계 모델 중 다음을 설명하는 것은? - 필요시 학교-다학제간 전문가 팀을 구성한다.- 팀 내에서 다양한 기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최대한으로 유지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단일 접근과 팀의 권위를 지켜야 한다.- 팀 구성원과 도울 수 있는 사람 사이에 정보와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개방적인 것을 강조한다 |
학교사회의 실천과정 중 초기단계의 신뢰관계 개발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
지역 사회의시설과 조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활동으로 틀린 것은? |
다음은 지역 사회의시설과 조직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표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사정과정의 의미가 아닌 것은? |
조사의 내용 중 가족의 구조와 가족원의 역할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의 효과성 평가 방법 중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
사회복자사의 행동 계획에 대한 것 중 알맞지 않은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사정과정 중 지식체계의 학교 사회 복지 지식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청소년에 대한 집단사회사업의 효과에 속하지 않은 것은? |
지역 사회 수준 학교 사회 복지 실천 중 지역사회조직에 해당되는 것은?[학업에서 탈락하여 지역 사회에서 배회하는 일부 청소년들이 장차 다른 학생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 우려되었다.] |
학교 수준 학교 사회 복지 실천의 교사와 행정기구의 중요성에 속하지 아니한 것은? |
학교사회 복지의 평가 업무의 딜레마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유사실험조사 설계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전 실험조사 설계에 해당되는 것은? |
효과성 평가를 위한 질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지역사회특성분석이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학교 체계-지역 사회 체계 연계분석이 아닌 것은? |
다음 글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교사의 역할 부담 감소하고 학생 지도의 효율성 증대가 시급 - 학교 사회 복지사, 상담사, 보건 교사, 기타 전문가들의 협력 및 팀 접근이 필요 - 지역 사회 행정기관, 사회 복지 기관, 보건 및 의료기관을 활용한 연계자, 조정자의 역할 수행 모형개발 - 지역 사회 내 인적, 물적, 제도적, 환경적 자원체계의 활용 |
다음은 학교 사회 복지에 대한 홍보이다.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사회 복지 안에서 학교 사회 복지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 - 학교 사회 복지에 관심을 가지는 교수, 학교 사회 복지사, 대학원생들의 적극적 인 연구, 참여가 요구 |
다음중 지역사회학교모형의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사회복지사는 모든실천방법을 지역사회조직에 통합된다고 주장하고, 어떤 사회복지사도 지역사회조직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기능할수 없다라고 주장한 학자는? |
hourihan에 의한 지역사회학교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업무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생태체계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준비과정중 계약단계에대한 설명중 가장거리가 먼것은? |
compton과 galaway가 제시한 중재계획의 수립중 행동계획설정으로 거리가 먼것은? |
조사연구과정을 사례중심의 사회복지실천장면에서 평가수단으로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으로 거리가 가장 먼것은? |
( )는 실험조사설계의 난선화에 의한 표본추출의 곤란등 현실적인 한계성이 많기 때문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난선화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지 않는 관계로 외적 타당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조사를 여러번 할수 있을 경우에 적용이 가능한 방법이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 ) 는 단일집단을 선택해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중재를 하기 전.후에 3회이상 조사하여 전후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다음중 인사관리 및 요원개발의 외적평가 지표로서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인 또는 집단과의 종결단계에서 수행해야할 과제로서 거리가 먼것은?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내용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의 내용중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의 내용중 거리가 먼것은? |
( )는 학교사회복지장면에서 문제해결 또는 자신의 잠재력을 성취하지 목하는 위험에 처한 대상에 대한 집단 중심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활용할수 있는 기본적이며 이상적인 방법이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다음중 총괄평가의 종류중 거리가 먼것은? |
개인 또는 집단의 종결의 이유로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인 또는 집단과의 종결단계에서 수행해야할 과제로서 거리가 먼것은? |
다음중 프로그램의 평가의 진행과정의 내용중 거리가 먼것은? |
학교사회복지의 과제로서 거리가 먼것은? |
학교 사회 복지사는 개인 수준의 실천 방법에 기초를 두고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속하지 않은 것은? |
Houri han은 지역사회학교 모형에서의 학교 사회 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는데 틀긴 것은? |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연결이 올바른 것은? |
지역 사회의 역동성 분석으로 5순위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
지역 사회 내의시설과 조직에서 종교조직에 해당되는 것은? |
조사 단계에서 조사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사정단계에서 사정의 개념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문제, 자원 및 장애 요인 확인에 대한 내용 중 알맞지 않은 것은? |
사회 복지 전문직의 가치는 모든 사람의 사회 복지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포함한 인간의 기본권 존중의 이상을 구현함에 있으며 사회 복지사는 이에 헌신하는 것이다가치 구현에 관련된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집단 수준 학교 사회 복지 실천에서 Toseland와 Rivas는 집단의 장점이 아닌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사정과정에 속하지 아니 한 것은? |
학교 사회 복지사에게 요구되는 평가 방법 및 활용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평가의 목적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학교 및 지역사회의 문제가 아닌 것은? |
다음 내용에 해당 되는 것은?- 지역사회의 재정확보산업 : 농업, 관광무역(여름철), 제재소- 군의 위치는 50키로 떨어져 위치- 인구의 30% 정부로부터 지원- 인구 3,000명 대부분 미국인( 미국원주민 20%)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중 가족의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것의 중재(활동)에 속하는 것은? |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 인가? - 지금까지 학교사회복지 사업은 지속적이지 못하고 임기응변적 대처 방안 - 학교복지사업내 학교 사회 복지사가 제외되어 본래 기능의 한계 - 학교 사회 복지사의 전문적 자격과 훈련이 법적으로 요구 - 고용 소속, 실천 주체, 재원 등의 법적 근거요구 - 정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관련 입법 마련이 과제 사례: 성남시, 경상남도지역의 조례 제정을 통해 학교사회복지 사업을 유지 |
다음은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 시간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학교에 상주하여 학생 및 기타 관련 체계에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복지실무와 사회복지 기관에서 학교 혹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거나 이들을 연계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또는 청소년복지 분야의 실무를 의미한다.] |
변화 매개인 체계로서 학교 사회 복지사는 지역 교육기관과 지역 사회에 의해 다루어지지 않는 욕구를 이행해야 하고 그러한 서비스를 창조하기 위해 일해야 한다. 미국사회 복지사협회 학교 사회 복지서비스 지침 중 해당하는 것은? |
문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과업과 활동 중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형을 서술하시오. |
행정적 수준에 상관없이 사회문제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서술 하시오. |
사정단계에서 사정내용에 필요한 질문 5가지 이상을 적으시오. |
Toseland와 Rivas는 집단의 장점을 서술하시오. |
중앙행정기획과 관련된 사회복지 서비스 수행 과정의 목표 나열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사의 평가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중 서비스를 위하여 계약하기를 약술하시오. |
학교 사회 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기준에서 필수자격요건을 서술하시오. |
전통적 임상모형의 목표는?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영역과 관련된 철학,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업무 및 지식을 획득해야 하는데 관련된 법률중 어떤법률이 있는지 쓰시오 |
지역사회학교모형의 주요목표는?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정의 목적은? |
평가를 저항하는 이유는? |
평가결과의 활용에 대해서 쓰시오(2가지) |
학교사회복지의 과제는? |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은? |
다음은 학교 사회 복지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서술 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중 목표 3. 학급에서 파괴적 행동으로 의뢰된 3명의 고등학교 여학생의 사회적 기능 수행을 증가시키기의 배경정보를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중 학교 및 지역 사회의 문제를 서술하시오. |
실험조사 설계에 대해 3가지를 적고 서술하시오. |
학생의 수행 과정 지원을 위한 학교 사회 복지사의 유의사항을 나열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사정과정에 수행과정에서 중재의 기술을 서술하시오. |
문제, 자원 및 장애 요인확인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시오. |
사회 복지사의 역할 수행상의 어려움을 5가지로 서열 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중 전통적 임상 모형의 개요를 서술하시오. |
지역 사회 내의시설과 조직이 11가지 있다. 나열 하시오. |
생태체계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분석 중 생태 체계 모형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이 학교 사회 복지 서비스에 대한 NASW의 실무지침 6가지를 나열하시오. |
Costin의 학교 - 지역사회 - 학생 관계 모델 중 복지사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서술하시오. |
wittes에 의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와 역할은? |
학교사회복지의 준비과정중 계약에 대해서 쓰시오 |
생태체계모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과업과 활동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천하는 사정과정에서 조사의 목적은? |
학교사회복지사에게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요구되는것을 서술하시오(3가지) |
toseland와 rivas에 의한 집단의 장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를 하는 목적은? |
바람직한 평가의 전제조건은? |
조사연구과정을 사례중심의 사회복지실천장면에서 평가수단으로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방안에 대해서 쓰시오 |
다음중 프로그램의 평가의 진행과정을 8단계로 쓰시오 |
2011년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중 필수요건에 대해서 쓰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20154184l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학교사회복지론
4.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은 체계이론, 의사소통, 학습, 사회행동,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성장과 발달이론등으로 구성된다.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학교심리학 (0) | 2025.04.28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학교사회복지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학교사회복지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0) | 2025.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