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8. 01:15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5146327k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ᄇ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으로 실시하는 교수 기술의 학습 지도 형태]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법으로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교수방법]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직접 사물을 접하여 관찰 실험하고 사실을 모집, 검증, 정리하는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지도법으로 교육방법의 원리 중 직접경험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는 교육방법]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특정 개체를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특성이나 문제를 종합적이며 심층적으로 기술/분석하는 연구로서 분석력,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협상력 등의 문제해결능력이나 직무수행능력을 체험적으로 함양시키는 교육기법]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집단 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시켜, 가상적인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연기해 봄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모의 상황 하에서 개인 또는 집단의 사고, 행동, 태도 등을 비롯하여 결론이나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을, 그리고 결론이나 결과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상호교육방법]
교안 또는 학습지도안(Lesson Plan)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설계가 끝나면 진행되는 단계로서, 설계명세서에 따라 교수용 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하는 단계를 무엇이라 일컫는가?
본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복 체계화하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는 학습자용 교재를 무엇이라 하는가?
교수자가 미리 준비하여 교육을 하는 동안 교육생들에게 나누어주는 간단한 인쇄자료를 일컫는 교육보조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교수자가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 전달 포인트, 교육방법 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자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다음 중 교수자용 매뉴얼 제작의 목적이 아닌 것은?
다음 중 프로그램의 설계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교재, 교수자용 매뉴얼, 학습 자료가 개발된 후 필요한 계획이 아닌 것은?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목표 설정 및 학습 내용, 예산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의 기획과 조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다양한 학습기법을 사용하면서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한다.]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의 가치와 결과를 판단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다음의 프로그램 예산 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자체에서 개발하거나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였거나 아웃소싱에 의한 경우 지급되는 비용은?
홍보 내용을 구성할 때의 지침과 거리가 먼 것은?
다음 중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마케팅 절차가 단계별로 옳게 진행된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의미로 올바른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다음 중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의 마케팅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잠재적 학습자에게 알리는 것은 무엇인가?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계획되고 조직화된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본질적인 목적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학습 대상자들에게 적용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활동]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다음 중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한 요건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중 평생교육기관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습고객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고객들의 생각, 태도, 가치관들을 변화시키는 관점이 강조되는 모형은?
표적 집단의 마음 속에 의미있고, 경쟁기관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행동이며 교육시장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느끼는 상대적 위치를 의미하는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으로 실시 이전에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잘못된 사항을 교정하고자 하는 평가는?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에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이 현직에 돌아와서 그들의 실제 직무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전이평가(transfer evaluation)으로도 일컬어지는 것은?
평생교육 평가의 유형 중 프로그램 실시 도중에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한 피드백 목적의 평가는?
평생교육 평가의 모형 중 커크패트릭의 모형의 평가 유형에 대한 설명을 바르지 않은 것은?
스터플빔의 CIPP 모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의 순서로 바른 것은?
다음은 평생교육 평가의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다. 알맞은 것을 고르면?[미리 계획되어 매우 조직적일 수도 있고, 완전히 개방적일 수도 있으며, 계량화될 수 없거나 예기치 못한 생각과 반응을 찾아내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중 평생교육기관이 잠재적 학습고객이나 소비자들과 함께 공생적인 관계임이 강조되는 모형은?
다음 중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단시간 내 많은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다음 중 경험을 통한 산지식의 습득으로 균형화된 교육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기술교육의 학습에 적합한 교육방법은?
다음 중 집단에 관련된 어떤 문제를 상세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그리고 집단이 직면하게 될 문제와 유사한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연구하고 제시할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집단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욕구 및 장애요인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을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 간의 경쟁심을 유발시켜 학습의욕을 놓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방법은?
교수자용 매뉴얼에 반드시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은 간단하게 도입, 전개, 종결 3단계로 구성된다. 도입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교안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교안 작성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교안의 구성요소에서 전개의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홍보 기법 중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고 빠른 속도로 홍보할 수 있으나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기법은?
평생교육 평가의 과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직원 월급,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수업자료비 등에 지불되는 비용은?
프로그램 결과를 사후평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프로그램을 운영/진행하기 위한 물적 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교수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학습비 결정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의 핵심적 4가지 구성요소에서, 프로그램 자체, 브랜드 네임, 활용도, 보상서비스, 인간관계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은?
다음은 마케팅 전략과 관련 네 가지 구성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 말인가?[학습자들이 교육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교육시간, 교육시설 조건을 구축하는 것은 장소효용과 시간효용을 높이는 것으로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마케팅 절차로 맞는 것은?
홍보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5단계로 맞는 것은?
홍보 기법 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우수한 고객들의 명부를 확보하는 것이 홍보의 성패를 좌우하는 방법은?
다음 중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며, 집단의 소속감, 유대감을 높이며 사고력과 의사전달 기술을 기르기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의 종결 단계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문제 해결에 적합하다. 구체적인 문제 진술과 사실 제기의 방법이 고도화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수준이 상당한 정도라야 한다.]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강의식 교안에 적합하다. 교육 정도가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경우에 적합하다.]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유도토론식에 적합히다. 각 질문에 대해 예상되는 답변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질문은 교육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교수자의 보수에 관한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운영에서 예산을 편성할 때 고정비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그램 개발 비용에서 전달비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에서 비슷한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을 다른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과 구분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야 한다. 이 때 준거로 사용되기 어려운 것은?
다음 중 교육매체 선정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학습목적이 기술과 기능습득을 위한 것일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다음 중 학습내용이 지식과 정보가 중심일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다음 중 학습목적이 가치와 태도와 관련될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다음 중 토의법의 단점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음 중 사고학습에 부적합하며, 학습자 수의 제한, 시간 조절 등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방법 유형은 무엇인가?
다음 중 교수방법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다음의 사용목적을 가진 핸드아웃의 유형은 어떤 것인가?[교육생들의 학습과제 수행을 도와주기 위해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단서를 제공한다.]
교안 작성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로그램 운영의 예산 편성에서 가변비용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그램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 장소를 선정하는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문제
핸드아웃이 무엇인지, 핸드아웃을 언제 사용하는 지 설명하세요.
워크북의 교재 구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교육 장소 선정의 기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나열하세요.
사회중심의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홍보의 5단계(AIDMA)에 대해 설명하세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중 완벽한 준비와 환영의 태도에 대해 설명하세요.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세요.
프로그램 평가 방법 중 질문지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프로그램 설계에서 교수자용 매뉴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고정비용이 10,000,000원이고, 프로그램 수강료를 100,000으로 책정하였으며, 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이 50,000원이 소요된다고 하였을 때 프로그램이 자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참여자 수는 몇 명인가? 계산에 수식을 포함하라.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홍보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커크페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 중 결과평가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라.
평가에서 사용되는 면접법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라.
교안 작성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좋은 교수자의 조건을 열거하라.
프로그램 예산을 개발비용, 전달비용, 평가비용으로 구분하여 간략히 설명하라.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을 정의하라.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시 마케팅의 핵심적인 네 가지 구성요소를 간략히 설명하라.
홍보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라.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가 지녀야 할 교육 진행의 기본 방향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을 정의하라.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을 기술하라.
평가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의 근거를 제시하라.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단계에서 평가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을 열거하라.
평가결과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열거하라.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5146327k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ᄇ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