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5146327k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ᄇ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으로 실시하는 교수 기술의 학습 지도 형태]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법으로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교수방법]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직접 사물을 접하여 관찰 실험하고 사실을 모집, 검증, 정리하는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지도법으로 교육방법의 원리 중 직접경험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는 교육방법]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특정 개체를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특성이나 문제를 종합적이며 심층적으로 기술/분석하는 연구로서 분석력,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협상력 등의 문제해결능력이나 직무수행능력을 체험적으로 함양시키는 교육기법]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집단 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시켜, 가상적인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연기해 봄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모의 상황 하에서 개인 또는 집단의 사고, 행동, 태도 등을 비롯하여 결론이나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을, 그리고 결론이나 결과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상호교육방법] |
교안 또는 학습지도안(Lesson Plan)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설계가 끝나면 진행되는 단계로서, 설계명세서에 따라 교수용 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하는 단계를 무엇이라 일컫는가? |
본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복 체계화하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는 학습자용 교재를 무엇이라 하는가? |
교수자가 미리 준비하여 교육을 하는 동안 교육생들에게 나누어주는 간단한 인쇄자료를 일컫는 교육보조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
교수자가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 전달 포인트, 교육방법 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자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다음 중 교수자용 매뉴얼 제작의 목적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프로그램의 설계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교재, 교수자용 매뉴얼, 학습 자료가 개발된 후 필요한 계획이 아닌 것은? |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목표 설정 및 학습 내용, 예산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의 기획과 조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다양한 학습기법을 사용하면서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한다.] |
다음의 설명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중 누구와 관련된 말인가?[프로그램의 가치와 결과를 판단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
다음의 프로그램 예산 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자체에서 개발하거나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였거나 아웃소싱에 의한 경우 지급되는 비용은? |
홍보 내용을 구성할 때의 지침과 거리가 먼 것은? |
다음 중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마케팅 절차가 단계별로 옳게 진행된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의미로 올바른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
다음 중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의 마케팅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잠재적 학습자에게 알리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계획되고 조직화된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본질적인 목적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 |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학습 대상자들에게 적용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활동] |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다음 중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한 요건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중 평생교육기관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습고객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고객들의 생각, 태도, 가치관들을 변화시키는 관점이 강조되는 모형은? |
표적 집단의 마음 속에 의미있고, 경쟁기관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행동이며 교육시장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느끼는 상대적 위치를 의미하는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으로 실시 이전에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잘못된 사항을 교정하고자 하는 평가는? |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에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이 현직에 돌아와서 그들의 실제 직무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전이평가(transfer evaluation)으로도 일컬어지는 것은? |
평생교육 평가의 유형 중 프로그램 실시 도중에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한 피드백 목적의 평가는? |
평생교육 평가의 모형 중 커크패트릭의 모형의 평가 유형에 대한 설명을 바르지 않은 것은? |
스터플빔의 CIPP 모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의 순서로 바른 것은? |
다음은 평생교육 평가의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다. 알맞은 것을 고르면?[미리 계획되어 매우 조직적일 수도 있고, 완전히 개방적일 수도 있으며, 계량화될 수 없거나 예기치 못한 생각과 반응을 찾아내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중 평생교육기관이 잠재적 학습고객이나 소비자들과 함께 공생적인 관계임이 강조되는 모형은? |
다음 중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단시간 내 많은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다음 중 경험을 통한 산지식의 습득으로 균형화된 교육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기술교육의 학습에 적합한 교육방법은? |
다음 중 집단에 관련된 어떤 문제를 상세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그리고 집단이 직면하게 될 문제와 유사한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연구하고 제시할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집단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욕구 및 장애요인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을 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 간의 경쟁심을 유발시켜 학습의욕을 놓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방법은? |
교수자용 매뉴얼에 반드시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은 간단하게 도입, 전개, 종결 3단계로 구성된다. 도입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교안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교안 작성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교안의 구성요소에서 전개의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홍보 기법 중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고 빠른 속도로 홍보할 수 있으나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기법은? |
평생교육 평가의 과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직원 월급,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수업자료비 등에 지불되는 비용은? |
프로그램 결과를 사후평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
프로그램을 운영/진행하기 위한 물적 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수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학습비 결정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의 핵심적 4가지 구성요소에서, 프로그램 자체, 브랜드 네임, 활용도, 보상서비스, 인간관계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은? |
다음은 마케팅 전략과 관련 네 가지 구성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 말인가?[학습자들이 교육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교육시간, 교육시설 조건을 구축하는 것은 장소효용과 시간효용을 높이는 것으로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이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마케팅 절차로 맞는 것은? |
홍보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5단계로 맞는 것은? |
홍보 기법 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우수한 고객들의 명부를 확보하는 것이 홍보의 성패를 좌우하는 방법은? |
다음 중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며, 집단의 소속감, 유대감을 높이며 사고력과 의사전달 기술을 기르기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안의 종결 단계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문제 해결에 적합하다. 구체적인 문제 진술과 사실 제기의 방법이 고도화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수준이 상당한 정도라야 한다.] |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강의식 교안에 적합하다. 교육 정도가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경우에 적합하다.] |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교안은 어떤 것인가?[유도토론식에 적합히다. 각 질문에 대해 예상되는 답변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질문은 교육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교수자의 보수에 관한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 운영에서 예산을 편성할 때 고정비에 해당하는 것은? |
프로그램 개발 비용에서 전달비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에서 비슷한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을 다른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과 구분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야 한다. 이 때 준거로 사용되기 어려운 것은? |
다음 중 교육매체 선정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학습목적이 기술과 기능습득을 위한 것일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다음 중 학습내용이 지식과 정보가 중심일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다음 중 학습목적이 가치와 태도와 관련될 때 가장 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다음 중 토의법의 단점에 해당하는 내용은? |
다음 중 사고학습에 부적합하며, 학습자 수의 제한, 시간 조절 등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방법 유형은 무엇인가? |
다음 중 교수방법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다음의 사용목적을 가진 핸드아웃의 유형은 어떤 것인가?[교육생들의 학습과제 수행을 도와주기 위해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단서를 제공한다.] |
교안 작성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프로그램 운영의 예산 편성에서 가변비용에 해당하는 것은? |
프로그램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 장소를 선정하는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
문제 |
핸드아웃이 무엇인지, 핸드아웃을 언제 사용하는 지 설명하세요. |
워크북의 교재 구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교육 장소 선정의 기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나열하세요. |
사회중심의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
홍보의 5단계(AIDMA)에 대해 설명하세요.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중 완벽한 준비와 환영의 태도에 대해 설명하세요. |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세요. |
프로그램 평가 방법 중 질문지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프로그램 설계에서 교수자용 매뉴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고정비용이 10,000,000원이고, 프로그램 수강료를 100,000으로 책정하였으며, 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이 50,000원이 소요된다고 하였을 때 프로그램이 자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참여자 수는 몇 명인가? 계산에 수식을 포함하라. |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
홍보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
커크페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 중 결과평가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라. |
평가에서 사용되는 면접법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라. |
교안 작성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
좋은 교수자의 조건을 열거하라. |
프로그램 예산을 개발비용, 전달비용, 평가비용으로 구분하여 간략히 설명하라.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을 정의하라. |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시 마케팅의 핵심적인 네 가지 구성요소를 간략히 설명하라. |
홍보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라. |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가 지녀야 할 교육 진행의 기본 방향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을 정의하라. |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을 기술하라. |
평가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의 근거를 제시하라. |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단계에서 평가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을 열거하라. |
평가결과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열거하라.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9115146327k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ᄇ
다음 설명은 교육방법의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 방식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0) | 2025.04.28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평생교육실습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평생교육방법론 (0) | 2025.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