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8. 01:00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3208971p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대소집단 활동 진행 시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대소집단 활동 진행 시 장애 유형에 따른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대집단 운영 시작 단계에서 자리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업시간에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소란을 피우며 울어 수업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유아를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돌아다니는 친구를 돕는 행동이 아닌 것은?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적 대집단 활동을 고르시오.시각의 장애가 있는 아동 자신의 이름카드는 점자로 준비해 자신의 이름 점자를 만져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의집중을 할 수 없는 행동장애유아를 위한 ‘리더 따라 하기 놀이’의 방법이 아닌 것은?
다음은 리더 따라 하기 활동에서 제안할 수 있는 어떠한 유형의 장애유아를 위한 것인가?

• 언어적 지시를 사용할 수 있다. 소리 내지 않고 따라 하기 활동을 할 경우, 보조자가 장애유아에게 속삭이듯 작게 말로 지시를 해 주도록 한다.
• 시력에 문제가 있는 유아 중 어떤 유아는 보조하는 성인이나 또래 유아의 신체적 단서제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손을 머리에!’ 의 경우 한 유아가 장애유아의 머리를 건드린다.
장애유아의 미술활동에서 일관성 있는 계획 및 일과의 목적은?

[교사는 하루일과 내에서 자주 일어나는 정리시간조차도 유아들이 예측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즉, 현재 진행 중인 활동시간이 다 끝나갈 때쯤 “이제 놀이시간이 0분 정도 남아 있네.”라고 언어적으로 말해 줄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실외영역에서 유아를 위해 활용되어야 할 대근육시설이 아닌 것은?
운동장 시설물의 설치 규정이 아닌 것은?
어린이집 옥외놀이터에 대한 평가항목이 아닌 것은?
대체 놀이터의 종류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발견하기 산책이 장애유아에게 학습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한 사항이 아닌 것은?
유아의 신변처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음식 수용하고 먹는 기술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섭취기술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신변처리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용변기술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반적인 장애유아의 신변처리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의 제안들 중 이야기 시간을 훌륭한 학습의 장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닌 것은?
안전한 생활습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안전의 사례로 거리가 먼 것은?
교통과 관련된 안전의 사례인 것은으로 ?
안전교육 인프라와 관련된 안전 사례로 거리가 먼 것은?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중요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의미로 보기 어려운 것은?
가족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거리가 먼 것은?
장애아동 부모의 슬픔에 대한 반응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이 아닌 것은?
통합 환경에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원장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위한 협력의 과정과 거리가 먼 것은?
유아의 조음결함을 야기하는 신체적 문제와 관련이 적은 것은?
시각장애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시각장애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청각장애아동 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청각장애 전문가의 역할이 아닌 것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성과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대소집단 활동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의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소집단 활동 ‘요리’의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집단 활동 시간에 배회하거나 거부하는 유아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집단 활동의 마무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한 것은?
대집단 활동 계획을 세울 때, 가장 먼저 단계에 실행할 일로 올바른 것은?
유아를 위한 대집단 활동
미술활동을 통한 영향이 아닌 것은?
미술활동 영향이 아닌 것은?
보육계획을 수립에 있어 주의할 점이 아닌것은?
바깥놀이에 대한 기록의 평가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장애유아를 위한 실외환경 구성과 지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섭취 시 비정상적 감각반응이 아닌 것은?
5~6세 일반 영유아의 신변처리 평가내용으로 틀린 것은?
음률활동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교실 내에서 음률활동의 이점이 아닌 것은?
장애유아를 문식성 지원 기회 중 환경적 문자에 해당되는 것은?
이야기 시간(story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이 아닌 것은?
표현언어를 지원하는 그림과 문자사용 방법의 예와 거리가 먼 것은?
2세아의 생활안전의 주요 안전사고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3~5세 유아의 대인안전의 위험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팀 구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과 거리가 먼 것은?
장애자녀의 출현으로 인해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닌 것은?
장애아동 부모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기와 거리가 먼 것은?
유아특수교사는 발달에 영향을 주는 장애 영역이 아닌 것은?
특수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유아특수교사의 책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의사소통과 관련된 표현 언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진단을 위해서 확인해야 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의사소통과 관련이 적은것은?
언어치료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물리치료사는 유아를 위해 관여하는 것이 아닌 것은?
시각장애교사의 역할 중 환경 수정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시각장애교사의 역할 중 환경 수정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청각장애 아동이 교실에서 언어능력을 조성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청각장애 아동이 교실 환경구성과 다른 것은?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팀이 최적의 상황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장애유아의 대근육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섭식지도에 있어서 가정과의 연계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자폐유아의 급간식 섭취에 대한 특징을 고르시오.
뇌성마비 유아의 섭식을 돕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배변훈련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Davis의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의 목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예술경험 영역을 운영하기 위한 환경구성 방법과 분위기 조성 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예술경험이 아닌 것은?
3~5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목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관계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이 아닌 것은?
통합 환경에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지체장애아동의 보조공학과 관련이 없는 것은?
보행 훈련 전문가의 역할이 아닌 것은?
시각장애 아동 지도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저시력 장애아를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청각장애아동들의 언어능력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다음중 청각장애 의사소통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보청기와 관련이 적은 것은?
행동문제 전문가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행동문제 전문가의 행동지도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제가 아닌 것은?
“만약 ~하면, ~하게 해줄 것이다”라는 형태의 계약서로 유아들이 자기 통제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정적 대집단 활동별 운영에서 ‘날짜와 요일, 날씨 알아보기’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대집단활동에서 상자 놀이 시, 영아기 유아의 장애 유형에 따른 제안으로 묶이지 않은 것은?
신변처리 기술의 방법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음악영역의 발달적 특징에서 ‘소리듣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PECS(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부모·전문가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지침이 아닌 것은?
가족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내용과 거리가 먼은?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관계 시 유의할 사항가 거리가 먼 것은?
부모가 자녀의 장애에 대해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 중 〔아이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한다. 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취한다.〕에 적합한 것은?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공동협력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일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 중 운동장애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발달상의 경험을 가지게 하는 접근법은?
지체장애아동의 식사보조를 위한 지원이 아닌 것은?
시각장애아동의 의미 있는 상황에서 실제 사물 활용하여 지도하기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인공와우와 다른 내용은?
인공와우와 관련이 적은 것은?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주고 약속한 개수를 획득하면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으로 교환하도록 하는 방법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유아가 긍정적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일정시간 동안 강화 요소에서 분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미국의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2)의 '유아의 음악적 능력발달 및 음악환경요소와 관련된 신념이 반영된 진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음악영역의 발달적 특징에서 ‘악기탐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대집단활동 시간에 있어 다음의 측면들을 일정한 절차로 진행한다. 다음 보기 중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을 적으시오.

(A와 B는 순서를 다르게 적어도 무관함.)[인사나누기 / 출석 부르기 / 환경노래하기 / 몇몇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 다음 활동으로 전이하기 / 일관성 잇게 ( A )와 ( B )사용하기]
다음에서 설명하는 대집단 운영 시작 단계의 용어를 적으시오.

[시간의 개념을 일반아동도 아는 것은 아니나 수 개념을 알고 있는 일반아동에게는 시계를 보여주며, 예측할 수 있도록 하거나, 정리와 관련된 노래를 들려준다거나 대집단 활동시간에 대한 예상을 할 수 있도록 하듯이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에게는 벨 울리기, 불을 껐다 켰다하기, 또는 언어로 대집단활동을 안내한다. ]
[유아의 손 위에 교사의 손을 놓고 요구되는 동작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보다는, 교사가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유아의 손을 교사의 손 위에 놓게 한다. 이러한 ( )안내는 유아로 하여금 처음에는 교사를 통해 활동을 경험하게 해 주어 유아 자신이 좀 더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 준다. 일단 활동에 친숙해진 다음에는 유아의 손을 위에서 인도하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위는 촉감 방어성을 가진 유아를 위한 전략이다. 괄호에 들어가기 적합한 용어를 쓰시오.
바깥놀이는 새로운 ( A ), 힘과 체력 발달, 대근육과 소근육사용법, 다양한 실외환경 탐색 및 실험, 또래와 ( B )하기, 자연을 감상하고 탐색하기 등의 기초를 제공한다. 괄호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하기는 실외놀이 시설에서 또 다른 활동으로 장애유아가 즐길 수 있는 것은 전형적인 모험과 발견하기 산책 활동이다.
음악의 실체라고 할 수 있는 소리의 구성요소인 ( a ),( b ),( c ) 등은 고도로 분화된 지능의 인지ㆍ지각작용을 거치지 않고서도 직접적으로 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빈 칸을 채우시오.
부모·전문가 파트너십 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체장애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등 신체기능에 제약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향상을 위하여,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 등을 ( )이라고 한다.
대ㆍ소집단 활동 시 주의집중이 어렵거나 자리를 이탈하는 유아의 지도법을 두 가지 이상 적으시오. (총 5개,
다음 장애유아의 과제 수행 과정의 관찰을 보고, 줄 수 있는 도움의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00는 붓의 손잡이를 쥘 수 있다. • 00는 붓 끝을 물감에 담글 수 있다. • 00는 여분의 물감을 털어 낼 수 없다. 마이크가 붓을 종이로 가져가면서 물감 방울들이 여기저기 떨어진다. • 00는 붓을 종이 밖으로 나가지 않게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표상 기술의 발달을 위한 미술과 테이블 활동의 예를 서술하시오.
보육계획을 수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애유아의 신체발달을 돕기 위한 교수전략 중 물리적 환경 제공을 위한 방법 2가지 이상 적으시오.
동작에 필요한 운동발달 특징을 4단계로 서술하시오.
음률영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환경구성에 대해 3이상 제시하시오.
예술활동을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방법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교실 내에서 음률활동으로부터 파생되는 이점 중 신체에 해당하는 것을 한 가지 쓰시오.
안전의 의미를 정의하시오.
최고도의 청각장애인과 보청기로는 말소리를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듣기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전기적 장치이다. 무엇인가?
목표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강화해서 점차 목표한 행동을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색칠하기를 행동해 야 할 때 색연필을 잡거나, 종이를 꺼내는 행동을 강화하여 색칠하기 목표행동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3208971p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