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3208971p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대소집단 활동 진행 시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
대소집단 활동 진행 시 장애 유형에 따른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대집단 운영 시작 단계에서 자리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수업시간에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소란을 피우며 울어 수업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유아를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아무것도 하지 않고 돌아다니는 친구를 돕는 행동이 아닌 것은? |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적 대집단 활동을 고르시오.시각의 장애가 있는 아동 자신의 이름카드는 점자로 준비해 자신의 이름 점자를 만져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주의집중을 할 수 없는 행동장애유아를 위한 ‘리더 따라 하기 놀이’의 방법이 아닌 것은? |
다음은 리더 따라 하기 활동에서 제안할 수 있는 어떠한 유형의 장애유아를 위한 것인가? • 언어적 지시를 사용할 수 있다. 소리 내지 않고 따라 하기 활동을 할 경우, 보조자가 장애유아에게 속삭이듯 작게 말로 지시를 해 주도록 한다. • 시력에 문제가 있는 유아 중 어떤 유아는 보조하는 성인이나 또래 유아의 신체적 단서제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손을 머리에!’ 의 경우 한 유아가 장애유아의 머리를 건드린다. |
장애유아의 미술활동에서 일관성 있는 계획 및 일과의 목적은? [교사는 하루일과 내에서 자주 일어나는 정리시간조차도 유아들이 예측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즉, 현재 진행 중인 활동시간이 다 끝나갈 때쯤 “이제 놀이시간이 0분 정도 남아 있네.”라고 언어적으로 말해 줄 수 있다.] |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실외영역에서 유아를 위해 활용되어야 할 대근육시설이 아닌 것은? |
운동장 시설물의 설치 규정이 아닌 것은? |
어린이집 옥외놀이터에 대한 평가항목이 아닌 것은? |
대체 놀이터의 종류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발견하기 산책이 장애유아에게 학습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한 사항이 아닌 것은? |
유아의 신변처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음식 수용하고 먹는 기술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섭취기술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신변처리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
일반적으로 용변기술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일반적인 장애유아의 신변처리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의 제안들 중 이야기 시간을 훌륭한 학습의 장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닌 것은? |
안전한 생활습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안전의 사례로 거리가 먼 것은? |
교통과 관련된 안전의 사례인 것은으로 ? |
안전교육 인프라와 관련된 안전 사례로 거리가 먼 것은? |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중요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의미로 보기 어려운 것은? |
가족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거리가 먼 것은? |
장애아동 부모의 슬픔에 대한 반응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이 아닌 것은? |
통합 환경에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원장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위한 협력의 과정과 거리가 먼 것은? |
유아의 조음결함을 야기하는 신체적 문제와 관련이 적은 것은? |
시각장애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시각장애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청각장애아동 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
청각장애 전문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긍정적 행동지원의 성과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대소집단 활동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의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대소집단 활동 ‘요리’의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대집단 활동 시간에 배회하거나 거부하는 유아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대집단 활동의 마무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한 것은? |
대집단 활동 계획을 세울 때, 가장 먼저 단계에 실행할 일로 올바른 것은? |
유아를 위한 대집단 활동 |
미술활동을 통한 영향이 아닌 것은? |
미술활동 영향이 아닌 것은? |
보육계획을 수립에 있어 주의할 점이 아닌것은? |
바깥놀이에 대한 기록의 평가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장애유아를 위한 실외환경 구성과 지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섭취 시 비정상적 감각반응이 아닌 것은? |
5~6세 일반 영유아의 신변처리 평가내용으로 틀린 것은? |
음률활동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실 내에서 음률활동의 이점이 아닌 것은? |
장애유아를 문식성 지원 기회 중 환경적 문자에 해당되는 것은? |
이야기 시간(story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이 아닌 것은? |
표현언어를 지원하는 그림과 문자사용 방법의 예와 거리가 먼 것은? |
2세아의 생활안전의 주요 안전사고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3~5세 유아의 대인안전의 위험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
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협력적 접근의 팀 구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과 거리가 먼 것은? |
장애자녀의 출현으로 인해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닌 것은? |
장애아동 부모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기와 거리가 먼 것은? |
유아특수교사는 발달에 영향을 주는 장애 영역이 아닌 것은? |
특수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유아특수교사의 책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의사소통과 관련된 표현 언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진단을 위해서 확인해야 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의사소통과 관련이 적은것은? |
언어치료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
물리치료사는 유아를 위해 관여하는 것이 아닌 것은? |
시각장애교사의 역할 중 환경 수정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시각장애교사의 역할 중 환경 수정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청각장애 아동이 교실에서 언어능력을 조성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청각장애 아동이 교실 환경구성과 다른 것은? |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팀이 최적의 상황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장애유아의 대근육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
섭식지도에 있어서 가정과의 연계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자폐유아의 급간식 섭취에 대한 특징을 고르시오. |
뇌성마비 유아의 섭식을 돕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배변훈련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Davis의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의 목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예술경험 영역을 운영하기 위한 환경구성 방법과 분위기 조성 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예술경험이 아닌 것은? |
3~5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목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관계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부모가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과 전문가 지원을 위한 제안이 아닌 것은? |
통합 환경에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
지체장애아동의 보조공학과 관련이 없는 것은? |
보행 훈련 전문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시각장애 아동 지도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저시력 장애아를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청각장애아동들의 언어능력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다음중 청각장애 의사소통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보청기와 관련이 적은 것은? |
행동문제 전문가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
행동문제 전문가의 행동지도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제가 아닌 것은? |
“만약 ~하면, ~하게 해줄 것이다”라는 형태의 계약서로 유아들이 자기 통제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
정적 대집단 활동별 운영에서 ‘날짜와 요일, 날씨 알아보기’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대집단활동에서 상자 놀이 시, 영아기 유아의 장애 유형에 따른 제안으로 묶이지 않은 것은? |
신변처리 기술의 방법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
음악영역의 발달적 특징에서 ‘소리듣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PECS(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부모·전문가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지침이 아닌 것은? |
가족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내용과 거리가 먼은? |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관계 시 유의할 사항가 거리가 먼 것은? |
부모가 자녀의 장애에 대해 보이는 반응의 단계별 특성 중 〔아이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한다. 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취한다.〕에 적합한 것은? |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공동협력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일반교육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 중 운동장애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발달상의 경험을 가지게 하는 접근법은? |
지체장애아동의 식사보조를 위한 지원이 아닌 것은? |
시각장애아동의 의미 있는 상황에서 실제 사물 활용하여 지도하기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인공와우와 다른 내용은? |
인공와우와 관련이 적은 것은? |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주고 약속한 개수를 획득하면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으로 교환하도록 하는 방법은? |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유아가 긍정적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일정시간 동안 강화 요소에서 분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미국의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2)의 '유아의 음악적 능력발달 및 음악환경요소와 관련된 신념이 반영된 진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음악영역의 발달적 특징에서 ‘악기탐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문제 |
대집단활동 시간에 있어 다음의 측면들을 일정한 절차로 진행한다. 다음 보기 중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을 적으시오. (A와 B는 순서를 다르게 적어도 무관함.)[인사나누기 / 출석 부르기 / 환경노래하기 / 몇몇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 다음 활동으로 전이하기 / 일관성 잇게 ( A )와 ( B )사용하기] |
다음에서 설명하는 대집단 운영 시작 단계의 용어를 적으시오. [시간의 개념을 일반아동도 아는 것은 아니나 수 개념을 알고 있는 일반아동에게는 시계를 보여주며, 예측할 수 있도록 하거나, 정리와 관련된 노래를 들려준다거나 대집단 활동시간에 대한 예상을 할 수 있도록 하듯이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에게는 벨 울리기, 불을 껐다 켰다하기, 또는 언어로 대집단활동을 안내한다. ] |
[유아의 손 위에 교사의 손을 놓고 요구되는 동작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보다는, 교사가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유아의 손을 교사의 손 위에 놓게 한다. 이러한 ( )안내는 유아로 하여금 처음에는 교사를 통해 활동을 경험하게 해 주어 유아 자신이 좀 더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 준다. 일단 활동에 친숙해진 다음에는 유아의 손을 위에서 인도하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위는 촉감 방어성을 가진 유아를 위한 전략이다. 괄호에 들어가기 적합한 용어를 쓰시오. |
바깥놀이는 새로운 ( A ), 힘과 체력 발달, 대근육과 소근육사용법, 다양한 실외환경 탐색 및 실험, 또래와 ( B )하기, 자연을 감상하고 탐색하기 등의 기초를 제공한다. 괄호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하기는 실외놀이 시설에서 또 다른 활동으로 장애유아가 즐길 수 있는 것은 전형적인 모험과 발견하기 산책 활동이다. |
음악의 실체라고 할 수 있는 소리의 구성요소인 ( a ),( b ),( c ) 등은 고도로 분화된 지능의 인지ㆍ지각작용을 거치지 않고서도 직접적으로 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빈 칸을 채우시오. |
부모·전문가 파트너십 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
지체장애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등 신체기능에 제약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향상을 위하여,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 등을 ( )이라고 한다. |
대ㆍ소집단 활동 시 주의집중이 어렵거나 자리를 이탈하는 유아의 지도법을 두 가지 이상 적으시오. (총 5개, |
다음 장애유아의 과제 수행 과정의 관찰을 보고, 줄 수 있는 도움의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00는 붓의 손잡이를 쥘 수 있다. • 00는 붓 끝을 물감에 담글 수 있다. • 00는 여분의 물감을 털어 낼 수 없다. 마이크가 붓을 종이로 가져가면서 물감 방울들이 여기저기 떨어진다. • 00는 붓을 종이 밖으로 나가지 않게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표상 기술의 발달을 위한 미술과 테이블 활동의 예를 서술하시오. |
보육계획을 수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장애유아의 신체발달을 돕기 위한 교수전략 중 물리적 환경 제공을 위한 방법 2가지 이상 적으시오. |
동작에 필요한 운동발달 특징을 4단계로 서술하시오. |
음률영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환경구성에 대해 3이상 제시하시오. |
예술활동을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방법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교실 내에서 음률활동으로부터 파생되는 이점 중 신체에 해당하는 것을 한 가지 쓰시오. |
안전의 의미를 정의하시오. |
최고도의 청각장애인과 보청기로는 말소리를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듣기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전기적 장치이다. 무엇인가? |
목표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강화해서 점차 목표한 행동을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색칠하기를 행동해 야 할 때 색연필을 잡거나, 종이를 꺼내는 행동을 강화하여 색칠하기 목표행동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93208971p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평생교육경영론 (0) | 2025.04.28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통합교육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특수아상담 (0) | 2025.04.28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특수아상담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