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과학지도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02:25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2530220uv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과학지도

4.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다음 수준별 활동 예시는 만 0-1세 자연탐구영역의 어떤 내용에 해당되는 것인가?
[빨대 컵으로 물을 마셔보도록 하면서 빨대 컵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돕는다.]는 어떤 내용의 활동 예시인가?
다음 수준별 활동 예시는 만 2세 자연탐구 영역의 어떤 내용에 해당되는 것인가?
만 2세의 자연탐구 영역 중 [자연을 탐구하기]에서 해당되는 자연물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만 0세반의 놀이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다음 중 만 0-1세반의 놀잇감이 아닌 것은?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에서 탐구하는 태도는 [어떻게 탐구하는가] 즉 어디에 중점을 두는가?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것은?
누리과정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무엇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인가?
순간적인 호기심에 그치지 않고 호기심을 지속하고 확장하여 관심을 둔 사항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며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 중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범주가 아닌 것은?
다음 중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의 내용이 아닌 것은?
[나뭇잎의 모양이나 색이 어떤지 탐색해 보고, 주변에 있는 나뭇잎을 모아서 손으로 만져보거나 맨발로 밟아보며 나뭇잎의 촉감을 느껴본다.]는 어느 활동의 예인가?
유아로 하여금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을 지각하고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탐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유아의 현재 키와 몸무게를 재어보고 3세 때 키와 몸무게에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시각화하여 비교해본다.]는 어떤 내용에 대한 활동인가?
다음은 [자연현상 알아보기]의 연령별 활동 예시이다. 만 4세에 해당되는 활동은?
다음 중 과학 기본 도구가 아닌 것은?
다음 중 자연현상과 관련된 자료가 아닌 것은?
교육목적이 있는 질문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원리가 아닌 것은?
유아가 직접 활동하는 것으로 재료와 도구를 다루어 주어진 문제의 답을 찾아내는 것은 어떤 교수-학습방법인가?
다음 중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습자인 유아가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교수-학습방법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 유아가 마음껏 탐색,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어떤 역할과 관련된 내용인가?
다음 중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과 제반발달을 돕는 의미 있는 활동이며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에 적합한 접근방법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자연탐구 접근에서 [산책하기]의 수행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다음 중 과학교육을 위한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문학을 통한 과학 활동의 수행단계가 아닌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창의적 실험 접근의 목적이 아닌 것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창의적 실험 접근의 수행단계이다. [가설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수집한다.]는 다음 중 어떤 단계에 해당되는 수행방법인가?
다음 중 [학급 분위기]의 평가 내용의 예가 아닌 것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행동을 기록하는 평가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활동 과제에 대한 흥미, 호기심, 인지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개인적인 필요와 만족스러운 해결을 위해 질문을 계속하는 욕구 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얼마나 능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은 무엇의 평가인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 평가의 기준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유아의 과학 활동 평가를 위한 주요 질문이 아닌 것은?
천문대, 전망대, 국립서울과학관은 유아 과학교육의 어떤 내용과 관련된 곳인가?
[( )는 유아의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환경으로서 유아의 발달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에서 ( )안의 말은?
과학적 탐구 능력 중 요리재료의 구입, 요리재료의 손질과정에서 관찰과 탐색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은?
요리과정은 어떤 과정과 유사한가?
다음은 만 0-1세 자연탐구영역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의 지도지침 및 유의점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다음은 만 2세 자연탐구의 수준별 활동 예시는 어느 내용에 해당하는가?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의 환경 구성 원리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누리과정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유아기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은 무엇의 토대가 되는가?
다음 중 [과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이 아닌 것은?
다음 중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의 지도 지침 및 유의점으로 틀린 것은?
다음 중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의 지도 지침 및 유의점이 아닌 것은?
다음은 유아교육기관의 과학교육과 관련된 실내 환경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중 [유아가 조작, 경험 가능한 활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실험적 교수-학습방법의 교사의 역할로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교사의 역할 중 문제 제안자와 안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자연탐구 접근의 의의가 아닌 것은?
다음 중 문학을 통한 과학 활동의 수행단계를 바르게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요리활동 전개 시 유의점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가정연계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음 중 유아 평가의 궁극적 목적이 아닌 것은?
다음 중 과학탐구기술이 아닌 것은?
다음은 과학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 내용 중 질문하기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사에 대한 평가 내용이 아닌 것은?
다음은 일화기록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탐구 태도의 평가내용이 아닌 것은?
다음 중 탐구학습을 위한 탐구능력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음은 만 0-1세 자연탐구영역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의 수준별 활동 예시 중 일부이다. 활동 개요에 따라 해당 수준을 제대로 제시한 보기는?
다음 중 만 2세 자연탐구영역 중 [반복적 탐색 즐기기]의 지도 지침 및 유의점으로 틀린 것은?
영아의 실외 환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다음 중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목표와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다음 중 [탐구기술 활용하기]에 관한 활동의 예는 어느 것인가?
다음 중 동ㆍ식물 기르기 영역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다음은 탐구ㆍ조사적 접근법의 단계이다. 네 번째 단계는 어느 것인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자연탐구 접근방법의 수행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다른 방법 하나는 어떤 것인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요리활동 접근의 의의가 아닌 것은?
다음 중 초인지 전략에 관한 평가 내용의 예가 아닌 것은?
다음 중 작업표본분석 시 유의할 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 평가 수행을 위한 원리가 아닌 것은?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음은 탐구기술 활용하기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원리와 그에 대한 설명을 짝지은 것이다. 잘못 짝지어진 것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자연탐구 접근 중 동식물 기르기의 수행단계와 수행방법이다. 잘못 짝지어진 것은?
다음 중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요리활동 접근의 수행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제시한 것은?
다음은 탐구기술과 평가영역의 내용을 짝지은 것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다음은 유아과학교육 평가의 기준과 그에 대한 설명을 짝지은 것이다. 잘못 짝지어진 것은?
다음 중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방안으로 현장학습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문제
유아교육기관의 실외환경은 실외활동 면적 중 1/3은 ( )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2/3는 ( )으로 활용하면 좋다. 여기에서 각 ( )에 들어갈 답은 무엇인가?
과학 활동의 진행 과정 중 교사의 적절한 발문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실험적 교수-학습방법의 정의를 쓰시오.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창의적 실험 접근의 수행방법을 순서대로 쓰시오.
가정연계 과학활동으로 부모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쓰시오
과학 활동 중 특정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가정연계 과학활동으로 부모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쓰시오.
다음은 0-1세 자연탐구영역 중 어떤 내용의 수준별 활동 예시인가?
만 2세 자연탐구영역과 관련된 놀이영역인 감각 및 탐색 영역의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중요성을 4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 중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서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의 연령별 세부내용을 서술하시오.
바람직한 만 5세아를 위한 과학영역의 활동과 구성을 서술하시오.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8가지를 서술하시오.
유아과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자연탐구 접근의 의의를 서술하시오.
그림책을 통한 과학교육 방법을 서술하시오.
탐구학습을 위한 탐구능력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서술하시오.
유아과학교육 평가 수행을 위한 원리를 서술하시오.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요리활동 접근에서 교사의 역할 중 요리 활동 전개 시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만 0-1세 자연탐구영역 중 [주변 자연에 관심 가지기]의 지도 지침 및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2530220uv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과학지도

4.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