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0. 20:35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540358j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교육학의 학문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심리학의 학문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다음 보기 중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보기]가. 학습자에 대한 헌신 나. 의사결정능력 다. 반성적 실행 다. 전문지식
다음 보기는 무엇에 해당하는 설명인가?[보기] 몇 몇 사람들은 헌신을 ‘전문적인 돌봄’이라고 묘사한다. 전문가는 그들의 직업을 단지 일로만 보지 않고, 아이들을 돌보는 것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소명으로 본다.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발달의 원리에 대한 설 명중 잘못된 것은?
발달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 보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개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 즉 물리적 또는 심리적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물활론적 사고’가 발달하는 단계는?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에서 성격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프로이드의 성격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은 학자와 이론이 잘못 연결된 것은?
스피어만이 주장한 g요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든 학습자는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다중지능이론을 발달시킨 하가는?
창의적 사고기법 중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일반적으로 평균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특정영역의 학습에 심각한 결함을 보이는 경우에 해당하는 장애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은 영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인지양식에 의한 학습유형 중 학습을 할 때 ‘전체적으로 지각’하는 학습유형은?
성역할 고정관념은 어떤 문화에서 성을 기준으로 극단적으로 역할을 일반화하여 각 개인의 행동을 억압하는 사회적 관념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의 예가 아닌 것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창자는 누구인가?
스키너의 학습원리인 강화에서 부적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직접적인 강화 없이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인지적 변화도 학습이며, 이러한 학습은 강화와 관계없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는 학습은 무엇인가?
기억저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기억 저장소에서 작업 기억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발견학습과 관련 있는 학자는 누구인가?
Gagne(1916~2002)는 학습의 세 가지 측면에 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 세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보기는 비고즈키의 인지발달 개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비고즈키는 아동이 홀로 인지적 조작의 원리를 발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이 발견은 가족, 교사, 친구 등의 중재나 도움을 통해 이루어진다.
Dunn과 Dunn이 학습유형을 형성하는 요소로 제시하지 않은 것은?
교사가 성역할 고정관념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일반적으로 지능수준이 평균보다 낮으며, 특히 정신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장애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학습유형을 형성하는 요소로 환경요인, 정서요인, 사회요인, 생리요인, 심리요인을 제시한 학습유형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의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초인지적 학습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 학자와 이론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학습결과는 어떤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어떠한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학습능력, 즉 학습의 결과는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의 다섯가지로 분류한 학자는?
비교적 다수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가며 진행하는 교수법은?
강의식 수업의 장점으로 잘못된 것은?
외재적 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교육학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자질 중 의사결정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중 ‘교수자에 대한 이해’의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발달에 대한 주요 논쟁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추상적 개념을 가지고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발달단계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중 ‘어떻게 하면 처벌을 면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은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다음은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창의적 사고기법 중 SCAMPER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영재의 판별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지양식에 따른 학습유형에서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의 차이에서 ‘학생동기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다음은 반두라의 관찰학습이 단계이다. 바르게 나열된 것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한 것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은 망각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교수학습과정은 계획단계, 실행단계, 평가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을 하기에 앞서 계획단계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Bruner의 발견학습의 주요개념에서 ‘ 어떻게 조직하느냐와 관련’ 있는 것은?
Ausubel의 유의미학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습목표의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은 발달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의 의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 중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과정이 균형을 이룬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비고즈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으로 잘못된 것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중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는 행위여부가 선악을 결정하며 타인의 승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이드가 발달시킨 이론은 무엇인가?
학습장애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교육심리학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보기]가.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술제공나. 교육현상에 대한 통찰력 제공다. 교육목표의 결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 제공
교육심리학 연구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피아제 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으로 잘못된 것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지능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서, 행동 장애의 특징이 아닌 것은?
다음 보기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고기를 주지 않고 계속 종소리만 제시하면 침을 분비하지 않음. 즉 조건화 반응이 점차 사라짐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다음은 학습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서로 관련된 자극을 하나의 정보 또는 묶음으로 인식하는 전략으로 정보를 묶어서 조직화하면 파지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릴 수 있는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 보기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 있어 고려할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영재의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보기 중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보기]가. 교육심리학을 응용심리학적 성격을 띠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나.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문제에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는 학문다. 심리학과 결합되는 융합적인 학문라. 교육행위를 기술, 설명, 예언, 통제하는 과학으로 보는 관점
발달의 원칙에서 [빈익빈, 부익부]현상이라고 설명되어 지는 것은 무엇인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중 [신뢰감 대 불신]이 형성되는 나이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12~18세에 발달하는 것은?
다음은 학습부진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 )안에 들어갈 말은? 과잉활동 -> 주의집중결여 -> ( ) -> 학업실패 -> 과잉활동 증가
숀다이크의 학습 원리는 여러 번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한다. 숀다이크의 학습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근면성 대 열등감’이 발달하는 나이는?
학습부진은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을 일컫는다.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수업법으로 바르게 설명된 것은?

 

문제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기술연구에서 참여관찰연구는 무엇인지 간략하게 약술하시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특성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중 남근기에 고착되면 나타나는 현상을 약술하시오
카텔은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동지능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사회경제적 지위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스키너의 학습 원리에서 강화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Ausubel의 유의미학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동기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중 ‘상관연구’에서 상관계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카텔은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결정지능이란 무엇이고, 결정지능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강화계획에서 고정간격계획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비고즈키의 인지발달에서 ‘근접발달영역’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창의적 사고기법에서 브레인스토밍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영재의 유형 중 확산적인 유형의 영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스키너의 학습 원리에서 정적강화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Bruner의 발견학습의 주요개념에서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교실에서 사용하는 보상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540358jq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