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미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02:43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223057840b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미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미술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아동미술교육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아동미술교육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에 관련된 사람을 모두 고르시오.
[아동들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기회를 주면서도 적절한 순간 적절한 방법으로 교사가 도와주어 그들의 미술표현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미술교육]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미술교육의 흐름 중 가장 먼저 시행되는 것을 고르시오.
20세기 야수파에 속하지 않는 화가를 고르시오.
아동미술의 주요발달이론에 속하지 않는 이론을 고르시오.
아동의 무의식에 대한 표현으로 해석, 아동이 표현한 색, 형태, 표현한 위치는 영유아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보는 이론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지각 분화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뇌과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육 시사점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다중지능이론과 관련된 학자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다중지능이론 중 패턴정의, 색깔섞기, 수량화, 문제해결은 어떤 지능에 해당하는지 고르시오.
영아기의 미술표현은 무의식적으로 표현하는 단계로 자신의 감각기관의 발달단계와 연결되어 표현한다. 이를 명명하는 이름으로 옳은 것은?
13~18개월 영아의 발달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아동기 그리기의 발달단계 중 초기표상기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로웬펠트가 제시한 여명기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난화를 달리 말하는 말로 목적 없이 난잡한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말하는 단어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표현의 특징과 그 설명이 제대로 짝지어지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미술 미적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점을 찍어서 그린 그림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선의 종류 중 역동감을 지닌 선을 고르시오.
다음 중 옳지 않은 설명을 고르시오.
아동중심 미술교육의 기본관점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 미술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은 주변 세계에 열려있고, 호기심이 많으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상상하고 느끼고 표현하고 탐구하는 가운데 새롭고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의 유아미술교육 내용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비효용적, 비생산적인 여분의 행동이고 행동 자체의 즐거움을 위한 자유롭고 자발적인 행동을 뜻하는 단어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다음 설명과 관련된 인간상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놀이에서 유아는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놀이에서 유아는 다양하게 시도한다. 놀이에서 유아는 자긍심을 가진다.]
다음 중 미술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교육의 가치로 옳은 설명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교육의 중요성 중 나머지 셋과 종류가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묘화기법 훈련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처음부터 대상의 외관에 염두에 두지 않고 자신의 주관적인 시각으로 보이는 형태로 표현하고자 하는 미술기법을 구사하던 화가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뭉크의 ‘절규’에 사용되었던 기법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성숙주의이론과 관련이 없는 학자를 고르시오.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도록 지시하는 정신분석이론의 검사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집과 나무, 사람을 그려보도록 지시하는 정신분석이론의 검사는?
시공간지능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유아기 그림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학자 김정이 난화기로 본 유아의 나이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로웬펠트가 제시한 난화기의 단계 중, 자신이 표현한 것에 이름 붙이기를 좋아하고, 표현이 시각적 사고와 관련을 가지므로 새로운 사고에 자시남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 시기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난화적 표현의 중기에 나타나는 그림 형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원색에 해당하는 색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균형에 대하여 옳지 않은 설명을 고르시오.
아동미술교육 발전방향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표준교육과정의 목표 중 0~2세 보육과정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내용 범주의 내용으로, 다음 중 나머지 셋과 그 속한 범주가 다른 것을 고르시오.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고대 인류가 동굴 벽에 그려둔 벽화는 다음 미술의 종류 중 어디에 속하는가?
미술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미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드너 및 아이스너가 주장한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아동의 심미감을 발달시키는 아동기 미술경험의 원리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시작된 계기가 된 역사적 사건을 고르시오.
고종(조선)의 업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나머지 셋과 그 기법이 다른 그림을 고르시오.
피아제의 발달단계 중 2세 이후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아동이 나무를 둥근 원형과 긴 네모 형태로 표현한 경우, 지각발달이론의 관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나머지 셋과 그 종류가 다른 지능을 고르시오.
유아기 미술에 대한 학자의 주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켈로그의 기본적인 20가지 난화 표현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아동이 공간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선호하는 색과 그 유아의 심리 특성이 제대로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총체적 미술교육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0~1세 영아의 창의적 표현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의 유아미술교육 내용범주 중 예술경험하기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물이 쏟아져 그림이 망가진 아이에게 교사가 ‘열심히 했으니까 훌륭해.’라고 위로하는 것은 어떤 원리인지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경주 천마총 장니 천마도가 속하는 미술의 종류를 고르시오.
아른하임, 맥피가 주장한 아동미술발달이론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중심 미술교육에서 미술교육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 영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입체를 수단으로 공간에 표현하는 미술의 한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미술 활동을 통해 영유아가 (㈀ )와/과 (㈁ )을/를 기르고 머리와 (㈂ ) 그리고 (㈃ )의 원활한 발달과 협력을 도움으로써 총체적인 인간을 위한 기초 교육의 역할]
다음 중 미술교육의 신체적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창조주의 미술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우리나라 아동 미술교육의 침체기에 해당하는 미술교육을 고르시오.
1990년대 중반부터 이루어진 아동미술 미술교육의 변화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들의 사전 미술 경험과 지식을 미리 평가하여 현재적 발달 수준에서 더 나아가 잠재적 발달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미술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라고 주장한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지각발달이론의 심리적 기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두 번째로 나이가 많은 영아를 고르시오.
다음 중 나이가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아동을 고르시오.
아동기 미술의 일반적 특성을 고르시오.
아메리카노의 색과 카페라테의 색은 같은 갈색 계열임에도 이질감이 크다. 이 이질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리듬/반복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총체적 미술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2세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중, 이전과 비교하여 변경된 점이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놀이를 ‘본능적으로 일어나는 불필요한 행동으로서 이득을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정해진 활동’이라고 정의한 학자를 고르시오.
아동이 점이나 작고 불규칙한 선 ㄷ신에 규칙적인 방향과 반복되는 원, 수직, 수평운동을 보여주는 시기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산업혁명기 아동미술교육으로 옳지 않은 내용을 고르시오.

 

문제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혼란스러운 감정을 사회에서 용납하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한다.] 다음 문장이 설명하는 것을 적으시오.
조선시대에 그림 그리는 일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청은 무엇인가?
피아제의 발달단계 중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를 적으시오.
김정이 제시한 발달단계 중, 객관적 표현이 점차 강하게 되면서 사물의 실제와 유사하게 접근하는 단계를 적으시오.
하나의 평면상에 아동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여러 관점을 의미하는 단어를 적으시오.
미술 요소 사이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기본 형식을 일컫는 말을 적으시오.
표현 활동, 아름다움 발견, 공감하는 감상 활동과 관련된 사람의 유형을 적으시오.
2차세계대전~1965년도의 서양 아동미술교육의 내용을 적으시오.
다음 문장의 괄호에 들어갈 단어의 개념을 서술하시오.[미술이란, 조형 활동을 통해 ( )를 표현하는 예술이다.]
서양 아동미술교육의 역사를 19세기 말~ 2차 세계대전, ~1965, 1965년 이후 현재까지로 나누어 요약하시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평가로 옳은 것을 적으시오.
연령별 시지각 발달의 중, 만 2~3세의 발달 내용을 서술하시오.
실존지능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유아기 미술 표현의 특징을 두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난화를 서술하시오.
빨강, 파랑, 노랑과 관련지어 주항, 보라, 초록 등의 색상과 그 색상이 속하는 분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미술교육 효과를 위한 방법 5단계를 서술하시오.
0~1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개정누리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를 세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누리과정의 유아미술교육 내용 중, 아름다움 찾아보기에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223057840b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미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미술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