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02:2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2829849dw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다음 중 조사방법으로서의 관찰에 해당되는 방법은? |
아동연구에서의 관찰 적용 시 4가지 목적 중 특정한 아동을 선정하여 그를 하나의 개체로서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아동연구에서 관찰을 적용할 때 그 목적을 네가지로 구분한 학자는? |
다음 중 통제정도에 따라 구분되는 관찰방법인 것은? |
다음 중 참여자의 일상적인 행동을 반영하는 것이 강점이 관찰방법은? |
다음 중 관찰의 절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기록방법 중 고정된 양식이 없이 행동과 사건을 그대로 이야기하듯 기록하는 방법은? |
다음 중 참여관찰 시 바람직한 태도인 것은? |
다음 중 관찰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따른 오류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관찰도구에 대한 비숙련성을 말하는 것은? |
관찰대상과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하여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상황을 집중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표본기록법은 어떤 행동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의 ( ) 를 많이 수집하려는 것이다.]에서 빈 칸에 들어갈 말은? |
표본기록법의 작성요령에서 1회의 관찰은 몇 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가? |
아동의 하는 말을 기록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표본기록법의 장점에서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 않아 무엇만 있으면 관찰이 가능한다. |
표본기록법의 단점으로 해석을 할 때 무엇이 개입될 수 있는가? |
다음 중 하나의 짧은 사건이나 우연적 행동에 대한 서술식 기록하는 방법은? |
일화기록법은 어떤 사건의 기록인가?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방법으로 관찰지에 기록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한 번에 많은 아동을 관찰할 수 없고 한두 명의 아동만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은? |
다음 중 특수한 시간 체계 내에서 행동을 표집하는 방법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방법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시간표집법에서 예기치 않게 생긴 사건을 기록할 수 있는 무엇을 구성해야 하나? |
행동이나 사건 발생 빈도를 파악함으로 측정도구나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 방법은? |
시간표집법은 수량화가 용이하여 어떤 처리가 가능한가?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그 빈도를 기록하는 방법은? |
다음 중 특정한 하나의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에만 관찰하는 방법은? |
사건표집법은 어떤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가? |
사건표집법의 방법에서 관찰자는 정해진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무엇을 내려야 하는가? |
사건표집법의 장점으로 ( )을 절약할 수 있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은?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은 ( )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주의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록하는 활동이다.]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은? |
페스탈로찌와 피아제 등이 한 관찰방법은? |
다음 중 아동연구에서 관찰을 적용할 때 구분하는 네 가지 목적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목적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통제적 관찰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
다음 중 비디오나 CCTV를 설치하여 관찰하는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절차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
다음 중 관찰 해석 및 평가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예교사인 학생들의 수업관찰이 대표적인 예인 방법은? |
다음 중 참여관찰 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신뢰도의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개념이 아닌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특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작성요령으로 틀린 것은? |
[엄마와 놀이하기]는 [엄마와 소꿉놀이 세트로 저녁식사 만들기]로 기록을 수정해야 한다. 이와 같이 수정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은 일화기록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은 일화기록법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 시 잘못된 예를 고르시오.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개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방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방법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개념으로 틀리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특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 빈도사건표집법의 방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빈도 사건표집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개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조사방법으로써의 관찰방법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아동연구에서 관찰을 적용할 때 네 가지로 구분하는 목적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관찰방법과 설명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행동표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관찰절차 중 3단계인 관찰기록의 세부 내용이 아닌 것은? |
관찰 절차에서 관찰 해석 및 평가의 세부내용 중 축적된 관찰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상태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단계는 무엇인가? |
다음 중 비참여관찰 시 바람직한 태도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타당도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작성요령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표본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은 일화기록법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 시 옳은 예를 고르시오.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장점, 단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개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방법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장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단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필요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관찰의 목적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관찰을 실시할 때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가 각각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은 관찰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알맞은 것은? |
다음은 표본기록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표본기록법의 작성요령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
다음 중 표본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일화기록법의 장점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무엇인가? |
다음 중 사건표집법의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관찰방법과 장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른 유아와 근접한 거리에서, 함께 놀이하려는 등의 시도 없이 동일한 또는 비슷한 종류의 놀잇감을 가지고 하는 놀이의 특징을 일컫는 것은? |
문제 |
Wrigt가 제시한 아동연구에서 관찰을 적용할 때의 목적 4가지를 쓰시오. |
관찰의 유형을 참여유무에 따라 분류하면 무엇인지 쓰시오. |
관찰의 절차 4단계를 쓰시오. |
표본기록법의 개념을 쓰시오. |
‘글자로 묘사된 사진(word picture)’으로 설명하는 방법은? |
시간표집법의 개념을 쓰시오. |
사건표집법의 2가지 방법을 쓰시오. |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방법을 쓰시오. |
관찰의 목적을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시오. |
유아관찰의 기록 시 공통적인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
관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시오. |
표본기록법의 작성요령을 서술하시오. |
표본기록법의 단점을 설명하시오. |
일화기록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일화기록법의 방법을 기술하시오. |
시간표집법의 기록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
사건표집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빈도 사건표집법의 방법을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2829849dw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