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1. 14:3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149165r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
전형적인 판매 장소를 통하여 소비자를 설득하려고 노력하는 것 보다,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가 좋아하는 대상에 제품을 결부시키는 우회적 판매방식은 무엇이라 하는가? |
광고나 판촉의 수단으로 문화를 활용하는 것으로 문화적 이미지를 제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시켜 광고 · 홍보와 제품판매에 이용하는 문화마케팅의 유형은? |
전세계적으로 유사한 구매패턴을 보이는 고객군인 코카콜라, 리바이스 청바지, 맥도널드 햄버거와 같은 형태의 국제마케팅 방법은? |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하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
세분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존재해야 한다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
세분시장의 크기, 인구,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에 관한 정보의 유무, 시장에 관한 정보의 획득가능성 여부를 알아야 하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
생활의식, 가치관, 태도 등이 복합된 소비자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일컫는 말은? |
상이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합한 marketing mix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전략은? |
[소비자의 욕구, 필요를 충족시키는 모든 편익의 뭉치(bundles of benefits)]를 나타내는 말은? |
소비자가 보통 소량으로 자주 구입하며, 구입시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거나 여러 상표를 비교하지 않고 구매결정을 내리는 상품은? |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여러 상표들의 적합성, 품질, 가격, style 등을 중심으로 여러 점포를 돌며 여러 대체상품을 비교, 평가한 뒤 어느 하나를 선택, 구매하는 상품은? |
제품이 갖는 전문성이나 독특한 성격 때문에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고, 상표의 인지도가 높은 제품으로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그 상품을 사려고 각별히 노력하는 상품은? |
기업이 취급하고 있는 제품계열(product line)과 품목(item) 등의 집합으로 제품구색(product assortment)이라고도 하는 용어는? |
신제품이 유통되어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시작되는 제품수명주기는? |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화폐의 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신제품의 도입기에는 수요탄력성이 낮은 소비자를 흡수하기 위해 높은 가격을 적용하다가 점차 수요가 대중층으로 이동하면 (수요의 탄력성이 높은 소비자군으로 이동) 가격을 인하하는 전략은? |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직접 거래에 비해 거래 빈도의 수 및 이로 인한 거래비용을 낮춤]과 같은 내용을 나타내는 것은? |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들을 법적으로 소유관리하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은? |
중앙(본부)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네트워크형태의 경로조직을 일컫는 말은? |
물류의 기능 중 재화의 수요와 공급의 시간적인 격차를 조정함으로써 경제생활을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
촉진전략 중 유통경로 상에 있는 각각의 구성원들이 그 다음 단계의 구성원들을 설득시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은? |
신원을 밝힌 스폰서(sponsor)가 돈을 내고 상품, 서비스(service), 아이디어(idea) 등을 사람이 아닌(non-personal) 다른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리고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메시지는 어떤 특정한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통해서 전달되는데 이렇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나타내는 것은? |
말을 하는 사람의 몸짓, 얼굴표정, 복장, 자세, 헤어스타일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 메시지의 형태는? |
판매촉진의 종류 중 주로 거래처를 대상으로 유통능률의 향상, 거래량의 증대, 특수한 제품판매의 자극 등을 목표로 이루어진다. 이에는 구매할인, 거래점 원조, 무료상품, 촉진금 등을 포함하는 촉진활동은? |
사람 이외의 매체인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으로 하여금 제품, 회사, 서비스 등을 뉴스나 논설의 형태로 다루게 함으로써 이것들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일어나는 다양한 거래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제품개발이나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등의 금융업무처리, 그리고 제품의 운송과 같은 기업간의 업무처리 등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형태의 전자상거래 유형은? |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거래로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으로 수량, 혹은 서비스 등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하는 방식의 전자상거래 유형은? |
고객이 공급자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 나타나는 시장을 나타내는 용어는? |
사람과 환경사이의 지각된 거리를 나타내고 있는 용어는? |
이메일 광고의 수취인이 자기 메일박스에서 기업이 보낸 광고메일을 보기 전에, 기업의 이메일링 리스트에서 자산의 주소를 쉽게 지울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메일을 먼저 보내서, 광고메일에 대한 소비자의 허락을 구하는 마케팅은? |
IP 주소 대신 사용자들이 기억하기 쉬운 단어들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터넷 주소에 대한 용어는? |
기본적인 제품과 선택사양, 서비스 등을 묶어서 하나의 가격을 제시하는 가격정책을 일컫는 용어는? |
시장의 수요가 비탄력적이고 가격정책의 목표가 경쟁기업과 대등한 경쟁력을 갖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격전략은? |
고급 밍크코트, 보석 등의 제품에 대해서 어떤 고객은 고가격이 품질의 우수성이나 높은 지위를 상징하는 가격전략은? |
100원, 1,000원 등의 가격으로 하지 않고 99원 999원 등과 같이 가격을 설정하는 전략은?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 또는 소비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상호의존적인 조직들의 집합체를 일컫는 용어는? |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타 마케팅믹스들에 비해 한번 결정된 유통경로는 다른 유통 경로로의 전환이 용이하지 않음]과 같은 내용을 나타내는 것은? |
개인의 환경에 대한 반응양식을 결정, 반영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은? |
지리적 세분화의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세분시장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어 전체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하나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
소비자들이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브랜드의 결정이나 제품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지각 형성을 위한 제품 및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위치시키는 것은? |
제품의 판매성장률이 둔화되기 시작하며 회사들 간에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고 해지는 제품수명주기단계는? |
혁신수요과정에서 매우 절망적인 주류시장에서 솔류션들이 아직 완숙되지 못해서 생기는 협곡같은 형태의 시기는? |
혁신수용과정에서 일반 대중 시장이 열리기에 앞서 교두보 틈새시장에 먼저 수용되는 시기는? |
회의론자로 분류되는 수용계층은? |
실용주의자로 일컫어지며 무리속에 끼여가자는 주의의 가장 실용적인 소비자군은? |
신제품에 관한 idea를 내고 모으기 위한 자유로운 토론 방법은? |
승용차의 design이나 색깔, 화려한 의상, 향수와 같이 인간의 감각에 크게 의존해 있는 상품은? |
자사의 제품이 타회사의 제품보다 낫다고 얘기를 해주는 구매원 역할이 중요하여 보통 광고보다 인적판매가 중시되는 제품은? |
상층흡수전략과 관련하여 옳은 것은? |
과다재고나 시즌종료상품에 대한 재고품 완전소진목적으로 펼치는 가격정책은? |
우회적 가격인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경쟁시장에서 제조업자가 도소매업자가 행하는 재판매에 관하여 일정한 가격 이하로 판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호간에 계약을 맺는 가격은? |
고객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상품을 평가하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그 제품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가격은? |
파워의 종류에서 경로구성원 A가 B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고 있고, B가 그것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발생되는 영향력은? |
유통경로 상의 동일한 수준(단계) 에 있는 경로구성원들 간의 갈등은? |
원료․재료의 조달시장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의 판매시장인 최종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흐름에 관련된 전 과정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이나 재사용을 위한 회수과정의 흐름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활동은? |
원재료를 공장에 들여온 후에 생산공정에서 가공하여 제품으로서 완성될 때까지의 물류활동은? |
물류의 기능 중 유통단계에서의 제품의 간단한 가공이나 조립, 재포장, 주문에 따른 조정 작업 등 동일기능의 형태이전을 위한 활동은? |
물류의 기능 중 수송과 보관 및 배송과 출고 등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재화의 취급활동은? |
경로구성원들의 마케팅활동이 소유권이나 계약에 의하지 않으면서 어느 한 경로구성원의 규모, 파워, 또는 경영지원에 의해 조정되는 경로유형을 나타내는 시스템은? |
시제품(proto type)의 충족요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
혁신수용과정의 순서로 바른 것은? |
제품수명주기 중 쇠퇴기에 펼칠 수 있는 전략 중 경쟁사들이 그 산업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기대할 경우 펼칠 수 있는 전략은? |
시장세분화의 이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세분시장에 대한 마케팅 노력이나 활동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충분히 보상할 정도로 그 세분시장이 커야 하는 요건은? |
시장세분화 방법 중 자료중심 방법으로 바른 것은? |
life style 분석법 중 AIO에 들어갈 단어로 바른 것은? |
시장표적화 중 다음과 같은 형태의 표적화는? |
기업의 세분시장 공략 중 다음과 같은 형태의 마케팅 방법은? |
수용계층의 분류에서 A, B에 들어갈 단어로 바른 것은? |
확장제품에 속할 수 있는 것은? |
쇼핑습관에 의한 제품의 분류는? |
A, B, C, D, E의 구매 pattern과 거래 중심적이거나 다양성 추구인 충성심이 없는 소비자를 나타내는 용어는? |
시장의 수요가 탄력적이고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가격을 낮추지 못할 때 그리고 소비자들의 본원적 수요를 자극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격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직접거래에 비해 거래빈도를 통한 거래비용을 낮추는 요인으로 바른 것은? |
긴 유통경로를 가질 수 있는 제품요인으로 바른 것은? |
짧은 유통경로를 가질 수 있는 생산자 요인으로 바른 것은? |
유통집약도가 높은 경우의 제품 특성으로 바른 것은? |
다음 그림에서 A 갈등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바른 것은? |
구성원들의 진입과 철수가 비교적 쉬운 유통경로는? |
문제 |
life style의 분석을 AIO분석에 대해 약술하시오. |
쇠퇴기의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 3가지를 약술하시오. |
좋은 상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3가지 이상 약술하시오. |
유통경로의 효용 3가지를 기술하시오. |
경로커버리지 3가지 명칭을 기술하시오. |
역기능적갈등(dysfunctional conflict)의 효과를 약술하시오. |
한정서비스도매상(limited service wholesaler)의 개념과 종류를 약술하시오. |
판매촉진의 개념을 약술하고 종류를 3가지 이상 약술하시오. |
전기다수수용층은 보 통 몇 %나 차지하는가? |
도메인 이름의 선정원칙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문화후광에 대해 기술하시오. |
좋은 상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상층흡수전략(skimming pricing strategy, 초기고가전략)의 정의와 조건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격인상과 가격인하 시 고객반응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통경로의 중요성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유통경로의 효용에 대해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경로커비리지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
파워의 종류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대리인과 브로커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
소매상 종류 구분의 기준을 업종과 업태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
스폰서 십의 종류를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고객을 가치생산고객과 가치전달고객 그리고 가치사용고객으로 나눌 경우 각각에 해당하는 고객들을 아래 보기에서 찾아 연결지어 하나 또는 하나 이상 기술하시오.[예시 : 가치생산고객 - ○○, 가치전달고객 - ○○, 가치사용고객 - ○○] [보기 : 대리점, 사원, 소비자, 유통기관, 협력업체] |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에 빠질 수 있는 마케팅 관리철학과 그 개념을 기술하시오. |
문화의 구성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홀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대표적인 국가를 하나이상 쓰시오. |
소비자의 의사결정모형을 결정하고 있는 5단계를 순차적으로 나타내고, 이에 대한 내적요인을 기술하시오. |
저관여 구매행동 중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약술하시오. |
마케팅 조사에서 2차 자료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주요 내용을 기술하시오. |
[시장의 전반적 상황 파악을 위한 조사로 기업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마케팅조사]로 불리는 기술적 조사의 종류와 개념을 기술하시오. |
마케팅 전략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업사명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면서 포함되는 내용을 4개 이상 영어로 표기 하시오. |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서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및 제품포지셔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원가우위전략의 강점과 위협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
1차 자료 수집을 위한 마케팅 조사에서 체계적인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실험에서 이용되는 변수의 종류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2차 자료의 정의와 요구되는 조건 4가지를 기술하시오. |
파블로브의 자극반응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저관여 구매행동의 개념과 이와 관련하여 습관적 구매행동과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고객을 소비자시장, 산업시장, 재판매업자시장, 정부시장, 국제시장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149165r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