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1. 14:3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149165r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전형적인 판매 장소를 통하여 소비자를 설득하려고 노력하는 것 보다,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가 좋아하는 대상에 제품을 결부시키는 우회적 판매방식은 무엇이라 하는가?
광고나 판촉의 수단으로 문화를 활용하는 것으로 문화적 이미지를 제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시켜 광고 · 홍보와 제품판매에 이용하는 문화마케팅의 유형은?
전세계적으로 유사한 구매패턴을 보이는 고객군인 코카콜라, 리바이스 청바지, 맥도널드 햄버거와 같은 형태의 국제마케팅 방법은?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하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세분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존재해야 한다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세분시장의 크기, 인구,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에 관한 정보의 유무, 시장에 관한 정보의 획득가능성 여부를 알아야 하는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생활의식, 가치관, 태도 등이 복합된 소비자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일컫는 말은?
상이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합한 marketing mix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전략은?
[소비자의 욕구, 필요를 충족시키는 모든 편익의 뭉치(bundles of benefits)]를 나타내는 말은?
소비자가 보통 소량으로 자주 구입하며, 구입시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거나 여러 상표를 비교하지 않고 구매결정을 내리는 상품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여러 상표들의 적합성, 품질, 가격, style 등을 중심으로 여러 점포를 돌며 여러 대체상품을 비교, 평가한 뒤 어느 하나를 선택, 구매하는 상품은?
제품이 갖는 전문성이나 독특한 성격 때문에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고, 상표의 인지도가 높은 제품으로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그 상품을 사려고 각별히 노력하는 상품은?
기업이 취급하고 있는 제품계열(product line)과 품목(item) 등의 집합으로 제품구색(product assortment)이라고도 하는 용어는?
신제품이 유통되어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시작되는 제품수명주기는?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화폐의 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신제품의 도입기에는 수요탄력성이 낮은 소비자를 흡수하기 위해 높은 가격을 적용하다가 점차 수요가 대중층으로 이동하면 (수요의 탄력성이 높은 소비자군으로 이동) 가격을 인하하는 전략은?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직접 거래에 비해 거래 빈도의 수 및 이로 인한 거래비용을 낮춤]과 같은 내용을 나타내는 것은?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들을 법적으로 소유관리하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은?
중앙(본부)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네트워크형태의 경로조직을 일컫는 말은?
물류의 기능 중 재화의 수요와 공급의 시간적인 격차를 조정함으로써 경제생활을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촉진전략 중 유통경로 상에 있는 각각의 구성원들이 그 다음 단계의 구성원들을 설득시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은?
신원을 밝힌 스폰서(sponsor)가 돈을 내고 상품, 서비스(service), 아이디어(idea) 등을 사람이 아닌(non-personal) 다른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리고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메시지는 어떤 특정한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통해서 전달되는데 이렇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나타내는 것은?
말을 하는 사람의 몸짓, 얼굴표정, 복장, 자세, 헤어스타일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 메시지의 형태는?
판매촉진의 종류 중 주로 거래처를 대상으로 유통능률의 향상, 거래량의 증대, 특수한 제품판매의 자극 등을 목표로 이루어진다. 이에는 구매할인, 거래점 원조, 무료상품, 촉진금 등을 포함하는 촉진활동은?
사람 이외의 매체인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으로 하여금 제품, 회사, 서비스 등을 뉴스나 논설의 형태로 다루게 함으로써 이것들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일어나는 다양한 거래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제품개발이나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등의 금융업무처리, 그리고 제품의 운송과 같은 기업간의 업무처리 등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형태의 전자상거래 유형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거래로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으로 수량, 혹은 서비스 등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하는 방식의 전자상거래 유형은?
고객이 공급자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 나타나는 시장을 나타내는 용어는?
사람과 환경사이의 지각된 거리를 나타내고 있는 용어는?
이메일 광고의 수취인이 자기 메일박스에서 기업이 보낸 광고메일을 보기 전에, 기업의 이메일링 리스트에서 자산의 주소를 쉽게 지울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메일을 먼저 보내서, 광고메일에 대한 소비자의 허락을 구하는 마케팅은?
IP 주소 대신 사용자들이 기억하기 쉬운 단어들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터넷 주소에 대한 용어는?
기본적인 제품과 선택사양, 서비스 등을 묶어서 하나의 가격을 제시하는 가격정책을 일컫는 용어는?
시장의 수요가 비탄력적이고 가격정책의 목표가 경쟁기업과 대등한 경쟁력을 갖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격전략은?
고급 밍크코트, 보석 등의 제품에 대해서 어떤 고객은 고가격이 품질의 우수성이나 높은 지위를 상징하는 가격전략은?
100원, 1,000원 등의 가격으로 하지 않고 99원 999원 등과 같이 가격을 설정하는 전략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 또는 소비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상호의존적인 조직들의 집합체를 일컫는 용어는?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타 마케팅믹스들에 비해 한번 결정된 유통경로는 다른 유통 경로로의 전환이 용이하지 않음]과 같은 내용을 나타내는 것은?
개인의 환경에 대한 반응양식을 결정, 반영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은?
지리적 세분화의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세분시장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어 전체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하나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브랜드의 결정이나 제품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지각 형성을 위한 제품 및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위치시키는 것은?
제품의 판매성장률이 둔화되기 시작하며 회사들 간에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고 해지는 제품수명주기단계는?
혁신수요과정에서 매우 절망적인 주류시장에서 솔류션들이 아직 완숙되지 못해서 생기는 협곡같은 형태의 시기는?
혁신수용과정에서 일반 대중 시장이 열리기에 앞서 교두보 틈새시장에 먼저 수용되는 시기는?
회의론자로 분류되는 수용계층은?
실용주의자로 일컫어지며 무리속에 끼여가자는 주의의 가장 실용적인 소비자군은?
신제품에 관한 idea를 내고 모으기 위한 자유로운 토론 방법은?
승용차의 design이나 색깔, 화려한 의상, 향수와 같이 인간의 감각에 크게 의존해 있는 상품은?
자사의 제품이 타회사의 제품보다 낫다고 얘기를 해주는 구매원 역할이 중요하여 보통 광고보다 인적판매가 중시되는 제품은?
상층흡수전략과 관련하여 옳은 것은?
과다재고나 시즌종료상품에 대한 재고품 완전소진목적으로 펼치는 가격정책은?
우회적 가격인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경쟁시장에서 제조업자가 도소매업자가 행하는 재판매에 관하여 일정한 가격 이하로 판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호간에 계약을 맺는 가격은?
고객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상품을 평가하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그 제품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가격은?
파워의 종류에서 경로구성원 A가 B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고 있고, B가 그것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발생되는 영향력은?
유통경로 상의 동일한 수준(단계) 에 있는 경로구성원들 간의 갈등은?
원료․재료의 조달시장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의 판매시장인 최종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흐름에 관련된 전 과정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이나 재사용을 위한 회수과정의 흐름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활동은?
원재료를 공장에 들여온 후에 생산공정에서 가공하여 제품으로서 완성될 때까지의 물류활동은?
물류의 기능 중 유통단계에서의 제품의 간단한 가공이나 조립, 재포장, 주문에 따른 조정 작업 등 동일기능의 형태이전을 위한 활동은?
물류의 기능 중 수송과 보관 및 배송과 출고 등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재화의 취급활동은?
경로구성원들의 마케팅활동이 소유권이나 계약에 의하지 않으면서 어느 한 경로구성원의 규모, 파워, 또는 경영지원에 의해 조정되는 경로유형을 나타내는 시스템은?
시제품(proto type)의 충족요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혁신수용과정의 순서로 바른 것은?
제품수명주기 중 쇠퇴기에 펼칠 수 있는 전략 중 경쟁사들이 그 산업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기대할 경우 펼칠 수 있는 전략은?
시장세분화의 이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세분시장에 대한 마케팅 노력이나 활동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충분히 보상할 정도로 그 세분시장이 커야 하는 요건은?
시장세분화 방법 중 자료중심 방법으로 바른 것은?
life style 분석법 중 AIO에 들어갈 단어로 바른 것은?
시장표적화 중 다음과 같은 형태의 표적화는?
기업의 세분시장 공략 중 다음과 같은 형태의 마케팅 방법은?
수용계층의 분류에서 A, B에 들어갈 단어로 바른 것은?
확장제품에 속할 수 있는 것은?
쇼핑습관에 의한 제품의 분류는?
A, B, C, D, E의 구매 pattern과 거래 중심적이거나 다양성 추구인 충성심이 없는 소비자를 나타내는 용어는?
시장의 수요가 탄력적이고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가격을 낮추지 못할 때 그리고 소비자들의 본원적 수요를 자극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격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유통경로의 중요성 중 직접거래에 비해 거래빈도를 통한 거래비용을 낮추는 요인으로 바른 것은?
긴 유통경로를 가질 수 있는 제품요인으로 바른 것은?
짧은 유통경로를 가질 수 있는 생산자 요인으로 바른 것은?
유통집약도가 높은 경우의 제품 특성으로 바른 것은?
다음 그림에서 A 갈등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바른 것은?
구성원들의 진입과 철수가 비교적 쉬운 유통경로는?

 

문제
life style의 분석을 AIO분석에 대해 약술하시오.
쇠퇴기의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 3가지를 약술하시오.
좋은 상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3가지 이상 약술하시오.
유통경로의 효용 3가지를 기술하시오.
경로커버리지 3가지 명칭을 기술하시오.
역기능적갈등(dysfunctional conflict)의 효과를 약술하시오.
한정서비스도매상(limited service wholesaler)의 개념과 종류를 약술하시오.
판매촉진의 개념을 약술하고 종류를 3가지 이상 약술하시오.
전기다수수용층은 보 통 몇 %나 차지하는가?
도메인 이름의 선정원칙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문화후광에 대해 기술하시오.
좋은 상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상층흡수전략(skimming pricing strategy, 초기고가전략)의 정의와 조건에 대해 기술하시오.
가격인상과 가격인하 시 고객반응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통경로의 중요성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유통경로의 효용에 대해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경로커비리지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파워의 종류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대리인과 브로커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소매상 종류 구분의 기준을 업종과 업태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스폰서 십의 종류를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고객을 가치생산고객과 가치전달고객 그리고 가치사용고객으로 나눌 경우 각각에 해당하는 고객들을 아래 보기에서 찾아 연결지어 하나 또는 하나 이상 기술하시오.[예시 : 가치생산고객 - ○○, 가치전달고객 - ○○, 가치사용고객 - ○○] [보기 : 대리점, 사원, 소비자, 유통기관, 협력업체]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에 빠질 수 있는 마케팅 관리철학과 그 개념을 기술하시오.
문화의 구성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홀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대표적인 국가를 하나이상 쓰시오.
소비자의 의사결정모형을 결정하고 있는 5단계를 순차적으로 나타내고, 이에 대한 내적요인을 기술하시오.
저관여 구매행동 중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약술하시오.
마케팅 조사에서 2차 자료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주요 내용을 기술하시오.
[시장의 전반적 상황 파악을 위한 조사로 기업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마케팅조사]로 불리는 기술적 조사의 종류와 개념을 기술하시오.
마케팅 전략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기업사명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면서 포함되는 내용을 4개 이상 영어로 표기 하시오.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서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및 제품포지셔닝에 대해 기술하시오.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원가우위전략의 강점과 위협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1차 자료 수집을 위한 마케팅 조사에서 체계적인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실험에서 이용되는 변수의 종류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3가지를 기술하시오.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2차 자료의 정의와 요구되는 조건 4가지를 기술하시오.
파블로브의 자극반응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관여 구매행동의 개념과 이와 관련하여 습관적 구매행동과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기술하시오.
고객을 소비자시장, 산업시장, 재판매업자시장, 정부시장, 국제시장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149165r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G마켓이나 옥션, 다음온켓, 엠플 등과 같이 직거래 장터에서 일정 공간을 빌려 창업하는 형태의 인터넷 창업 종류는?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