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0. 20:3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704443er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 만들기에서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급관리 계획의 원리에서 규칙과 절차는 효과적인 관리체계의 초석이다. 규칙을 만들고 가르치는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교실에서 처벌 사용지침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촉진하는 학습활동 준비와 조직에 대한 내용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미래학습에 필요한 잘 정의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교수모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학교환경과 정신건강에서 학교의 물리적 환경 중 실내 환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청소년 문제행동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다양한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외현적 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공격적인 행동범주로 종종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적대시하는 등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은? |
상당할 정도로 주변사람을 괴롭히고, 못살게 굴고, 공격하고, 희생시키는 등 반항심을 드러내는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은? |
청소년기 심리적 부적응 유형 중 ‘심리적 감기’라고 할 정도로 일반적으로 기분이 저하되거나 활동력이 줄어드는 기분장애는 무엇인가? |
비행의 기준이 되지 않는 것은? |
비행은 사회적 비행과 심리적 비행으로 구분한다. 심리적 비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비행의 보호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스트레스의 출처 혹은 스트레스원이란 개인이 어떤 반응을 나타내게 되는 물리적, 심리적 요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스트레스 출처 요인이 아닌것은? |
스트레스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스트레스 조절변수 중 ‘스트레스에 저항할 수 있는 성격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고려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생활지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생활지도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상담의 목적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상담의 기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과거가 아닌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구체적인 절차와 기법’을 갖추고 있는 상담이론은? |
평가와 혼용되어 사용되는 단어가 아닌 것은? |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 유형 중 ‘교수-학습이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평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평가의 영역 중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시험문항의 구성에서 ‘학생이 하나 혹은 가능한 모든 답을 선택할 수 있는 문항’을 의미하는 것은? |
‘실생활의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방법’은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구성주의 학습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교실수업을 위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 ‘수업 실천을 위한 제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구성주의 학습에서 학습공동체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성격검사에서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검사 영역에 따른 표준화 검사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검사 실시방법에 따른 표준화 검사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문제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학생평가에 대한 문제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수행평가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상담의 기본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스트레스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욕구를 적용하기 위한 제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교사의 학생에 대한 차별적 대우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학생들의 동기를 높이는 효과적인 학급관리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
교수실제, 필수수업기술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중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학생의 행동을 지도할 때 고려해야할 점이 아닌 것은? |
품행장애 학생의 정서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우울장애 학생의 인지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스트레스 출처에서 ‘개인내적 차원 요소’가 아닌 것은? |
스트레스 조절 변수 중 ‘사회적 지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스트레스에 대한 건설적 대응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유발 인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생활지도 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학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원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다음은 상담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경우이든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선택하고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는 것은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
정신분석 상담의 치료기법이 아닌 것은? |
평가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논술형 문항의 작성지침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표준화 검사 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적성검사는 일반적성검사와 특수적성검사로 구분된다. ‘일반적성 검사’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
사람들이 형성한 오 개념은 그들 자신에게 그럴듯한데, 왜냐하면 그들이 믿고 있는 스키마 안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 개념의 원인이 되는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불안장애 학생의 행동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비행의 험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가족외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유형으로 ‘정서적 반응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반응은 대응행동을 포함한다. 대응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상담의 목적에 대한 설명이다. ‘ 내담자에게 자기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은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 만들기에서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 중 ‘진정한 관심가지기’와 관련된 것은? |
학급의 복잡성은 학급관리가 중요한 이유인데, 학급관리가 복잡하도록 만드는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Wolman 등(1985)은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 요소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 요소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
시험불안과 수행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Seyle(1976)는 스트레스가 진행되는 과정을 경고반응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로 분류하고 일반적응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 GAS)이라고 명명하였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활용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적 에너지를 이동시키는 단계를 ( ),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저항력이 대부분 약화되는 단계인( ), 자신에게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로 작용한 출처에 대한 대처 단계를( )라고 한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 |
스트레스 조절변수란 스트레스 출처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결과간의 연관성과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스트레스 조절 변수 중 ‘행동양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생활지도 활동 중 ‘배치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배치활동’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중 ‘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
교육평가의 과제에서 ‘학생평가의 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
Holland의 흥미검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구성주의 학습에서 개념변화를 위한 교수에서 ‘생각을 바꾸기 위한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교수모형 중 ‘협동학습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
‘행위자가 자신의 욕구를 정상적인 방식으로 충족시킬 수 없을 때 그 욕구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범하게 되는 비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다음 보기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유발인자를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청소년으로 성장한 학생들이 자신의 특유의 독립된 개체를 찾으려는 경향이다. |
합리적 정서 ⋅ 행동치료 상담이론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루브릭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내는 반응을 평가하는 기준의 집합’이다. 루부릭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것은? |
STRONG 진로탐색검사는 1부 진로성숙도 검사와 2부 직업흥미검사로 나뉘어진다. 1부 진로성숙도 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심리적 비행 중 성격적 비행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은 평가도구의 조건 중 ‘신뢰도’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문제 |
역할 모호성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의 대응행동 중 ‘방어적 대응’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
상담의 기본 요건 중 ‘공감적 이해 능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
평가도구의 조건에서 ‘타당도’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과제에 대해 약술하시오. |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견해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와 관련한 것으로 ‘상황인지’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학급관리에서의 심각한 문제인 또래에 대한 공격성을 다루기 위한 방법을 약술하시오. |
사회적비행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
교수모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유도된 발견’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일반적으로 불안이란 편안하지 않으며 불길한 예감이 들고 긴장을 느끼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불안은 ‘특성불안’과 ‘상태불안’으로 나누어지는데 각각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정신병적 비행은 행위자가 정신분열증과 같은 질병이나 뇌의 손상과 같은 기질적 이상으로 인해 저지르는 비행을 말한다. '정신병적 비행‘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트레스 이론 중 ‘개인-환경 적합 모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스트레스 대처전략에서 ‘문제중심 대처 전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상담의 기본 원리 중 ‘수용의 원리’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현실치료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의 다섯 가지 기본욕구를 서술하시오. |
준거지향(절대)평가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평가의 관점으로 ‘선발적 관점의 평가’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교수실제, 필수수업기술인 질문하기에서 ‘촉진하기 질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표준화 검사의 해석에서 ‘표준점수’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구성주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704443er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