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0. 20:3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704443er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 만들기에서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급관리 계획의 원리에서 규칙과 절차는 효과적인 관리체계의 초석이다. 규칙을 만들고 가르치는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교실에서 처벌 사용지침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촉진하는 학습활동 준비와 조직에 대한 내용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미래학습에 필요한 잘 정의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교수모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학교환경과 정신건강에서 학교의 물리적 환경 중 실내 환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청소년 문제행동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다양한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외현적 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공격적인 행동범주로 종종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적대시하는 등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은?
상당할 정도로 주변사람을 괴롭히고, 못살게 굴고, 공격하고, 희생시키는 등 반항심을 드러내는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은?
청소년기 심리적 부적응 유형 중 ‘심리적 감기’라고 할 정도로 일반적으로 기분이 저하되거나 활동력이 줄어드는 기분장애는 무엇인가?
비행의 기준이 되지 않는 것은?
비행은 사회적 비행과 심리적 비행으로 구분한다. 심리적 비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비행의 보호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의 출처 혹은 스트레스원이란 개인이 어떤 반응을 나타내게 되는 물리적, 심리적 요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스트레스 출처 요인이 아닌것은?
스트레스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 조절변수 중 ‘스트레스에 저항할 수 있는 성격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고려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생활지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생활지도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상담의 목적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상담의 기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과거가 아닌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구체적인 절차와 기법’을 갖추고 있는 상담이론은?
평가와 혼용되어 사용되는 단어가 아닌 것은?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 유형 중 ‘교수-학습이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평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평가의 영역 중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시험문항의 구성에서 ‘학생이 하나 혹은 가능한 모든 답을 선택할 수 있는 문항’을 의미하는 것은?
‘실생활의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방법’은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구성주의 학습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교실수업을 위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 ‘수업 실천을 위한 제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구성주의 학습에서 학습공동체의 특징이 아닌 것은?
성격검사에서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검사 영역에 따른 표준화 검사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검사 실시방법에 따른 표준화 검사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문제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학생평가에 대한 문제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수행평가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상담의 기본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욕구를 적용하기 위한 제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차별적 대우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학생들의 동기를 높이는 효과적인 학급관리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교수실제, 필수수업기술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중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학생의 행동을 지도할 때 고려해야할 점이 아닌 것은?
품행장애 학생의 정서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우울장애 학생의 인지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스트레스 출처에서 ‘개인내적 차원 요소’가 아닌 것은?
스트레스 조절 변수 중 ‘사회적 지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건설적 대응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유발 인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생활지도 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학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원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다음은 상담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경우이든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선택하고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는 것은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정신분석 상담의 치료기법이 아닌 것은?
평가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논술형 문항의 작성지침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표준화 검사 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적성검사는 일반적성검사와 특수적성검사로 구분된다. ‘일반적성 검사’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사람들이 형성한 오 개념은 그들 자신에게 그럴듯한데, 왜냐하면 그들이 믿고 있는 스키마 안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 개념의 원인이 되는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불안장애 학생의 행동적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비행의 험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가족외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유형으로 ‘정서적 반응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반응은 대응행동을 포함한다. 대응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다음은 상담의 목적에 대한 설명이다. ‘ 내담자에게 자기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은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 만들기에서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 중 ‘진정한 관심가지기’와 관련된 것은?
학급의 복잡성은 학급관리가 중요한 이유인데, 학급관리가 복잡하도록 만드는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Wolman 등(1985)은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 요소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 요소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시험불안과 수행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Seyle(1976)는 스트레스가 진행되는 과정을 경고반응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로 분류하고 일반적응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 GAS)이라고 명명하였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활용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적 에너지를 이동시키는 단계를 ( ),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저항력이 대부분 약화되는 단계인( ), 자신에게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로 작용한 출처에 대한 대처 단계를( )라고 한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
스트레스 조절변수란 스트레스 출처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결과간의 연관성과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스트레스 조절 변수 중 ‘행동양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생활지도 활동 중 ‘배치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배치활동’ 포함되지 않는 것은?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중 ‘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교육평가의 과제에서 ‘학생평가의 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Holland의 흥미검사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구성주의 학습에서 개념변화를 위한 교수에서 ‘생각을 바꾸기 위한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교수모형 중 ‘협동학습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행위자가 자신의 욕구를 정상적인 방식으로 충족시킬 수 없을 때 그 욕구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범하게 되는 비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다음 보기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유발인자를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청소년으로 성장한 학생들이 자신의 특유의 독립된 개체를 찾으려는 경향이다.
합리적 정서 ⋅ 행동치료 상담이론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루브릭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내는 반응을 평가하는 기준의 집합’이다. 루부릭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것은?
STRONG 진로탐색검사는 1부 진로성숙도 검사와 2부 직업흥미검사로 나뉘어진다. 1부 진로성숙도 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심리적 비행 중 성격적 비행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은 평가도구의 조건 중 ‘신뢰도’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문제
역할 모호성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의 대응행동 중 ‘방어적 대응’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상담의 기본 요건 중 ‘공감적 이해 능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약술하시오.
평가도구의 조건에서 ‘타당도’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과제에 대해 약술하시오.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견해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와 관련한 것으로 ‘상황인지’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학급관리에서의 심각한 문제인 또래에 대한 공격성을 다루기 위한 방법을 약술하시오.
사회적비행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교수모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유도된 발견’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일반적으로 불안이란 편안하지 않으며 불길한 예감이 들고 긴장을 느끼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불안은 ‘특성불안’과 ‘상태불안’으로 나누어지는데 각각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정신병적 비행은 행위자가 정신분열증과 같은 질병이나 뇌의 손상과 같은 기질적 이상으로 인해 저지르는 비행을 말한다. '정신병적 비행‘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스트레스 이론 중 ‘개인-환경 적합 모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스트레스 대처전략에서 ‘문제중심 대처 전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상담의 기본 원리 중 ‘수용의 원리’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현실치료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의 다섯 가지 기본욕구를 서술하시오.
준거지향(절대)평가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평가의 관점으로 ‘선발적 관점의 평가’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교수실제, 필수수업기술인 질문하기에서 ‘촉진하기 질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표준화 검사의 해석에서 ‘표준점수’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구성주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15704443er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교육심리학

숙달(학습)중심 교실환경에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것은?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