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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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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4. 27.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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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2. 종업원은 적어도 그들이 조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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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다음 중 동기 이론을 적용할 때 전제 되어야 할 기본 가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무형적 보상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보상체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단계적 징계 절차에서 위반이 가장 심해질 때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직무확충의 원리에 기반한 것으로 직원들은 자신의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해 더 많은 과제와 더 높은 수준의 통제력 및 재량권을 받게 되는 직무설계의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리더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리더-구성원 교환 모형(LM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권력을 통해 타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미칠 때, 리더가 행사한 영향력을 받은 부하직원이 자기 의지와는 상관없이 리더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는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French와 Raven이 제안한 권력의 여섯 가지 근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영향력의 책략 중 ‘리더가 어떤 요구를 하기 전에 부하직원들의 기분을 좋게 하여 부하직원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정치적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호감이 가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타인에게 호의적인 행동을 하거나 칭찬하는 인상관리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규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중앙집중식 의사소통망의 단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Tuckman의 단계 모형에서 ‘개별적 사람의 집합’이 ‘의미 있는 집단’이 되고, 집단 구성원의 행동에서 다소간의 역할 차별화가 이루어지며, 몇몇 집단행동들은 일관된 양식을 발달시키는 단계가 어느 단계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상호의존성의 다양한 형태들 중 ‘한 집단의 산출물이 또 다른 집단의 투입물이 되는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간 갈등의 원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간 관계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Steiner의 팀 효과성과 관련된 기본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Hackman이 말하는 팀 효과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다른 많은 모형들의 공통된 특성을 강조하는 팀 효과성에 대한 메타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모형이 어떤 것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고전적 조직이론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과학적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을 설계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기반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가상 조직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을 고르시오. |
조직 내에서 완전히 서로 분리된 2개의 조직구조가 동시에 존재하는 구조는 어떤 조직구조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O’Reilly, Chatman 및 Caldwell 모형에서 조직 문화를 구성하는 7가지 가치에 속하지 않는 것을 다음 중 고르시오. |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 중 성숙기에 활용되는 기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수용적인 문화의 특성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별로 적합한 문화 변화의 기제를 옳게 연결한 것을 고르시오. |
팀 빌딩의 단계 중 고객과 컨설턴트의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점이 언제인지 고르시오. |
과정 자문의 개입 방법 중 컨설턴트가 이용할 수 있는 직면이 가장 낮은 개입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변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를 고르시오. |
다음 중 Lewin의 3단계 모형의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Burke의 조직 변화의 이론에 포함되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개인 수준의 조직 변화의 개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수준의 조직 변화를 위한 개입 방법을 고르시오. |
평가 연구의 설계 중 조직개발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과 후에 기저선의 측정치가 수집되어 기저선의 측정치는 있지만 통제 집단이 없기 때문에 관찰된 효과가 그 개입이 없더라도 관찰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답할 수 없는 설계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동기이론을 적용하려는 조직의 시도에 대한 내용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성과급 제도가 적절하게 잘 운영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우리사주제도에 대한 내용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초과이익배분제와 생산성 향상배분제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직무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직무순환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작업설계 질문지(WDQ)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특성이론이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리더십의 행동적 접근법에서 리더 행동을 분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인상관리 책략을 평가하는 질문지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선거운동을 할 때 후보자들이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를 선거 바로 직전까지 보유하고 있다가 터뜨림으로써 반대파가 위기 관리를 할 시간이 거의 없도록 하는 정치적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부하직원들이 요구에 응하는지 지속적으로 감시 또는 확인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리더가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는 있지만 이는 항상 부하직원에게는 응종적인 행동일뿐인 결과를 가져오는 이러한 영향력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Finkelstein이 새롭게 발견한 권력의 근원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과제수행에서 요구되는 것들을 명확히 하고, 집단 구성원에게 수행과 관련된 코칭과 지원을 제공하고, 진행되고 있는 과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집중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의사소통 방식을 구분하는 기준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간 상호의존성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간 갈등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 간 관계의 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조직 풍토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다음 중 공식적인 의사소통 방법의 예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McGrath의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Gladstein의 모형이 McGrath의 모형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Hackman의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Shea와 Guzzo의 모형에서 말하는 팀 효과성의 핵심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정서적/인지적 프로세스 중 팀 응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이상적 관료주의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하나의 조직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거나 여러 시장을 침투하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을 때 유용한 조직 구조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행정관리론에서 Fayol가 제시한 조직화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Y이론의 조직이 갖는 결점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조직의 하위문하의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Denison의 조직문화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조직 문화를 표현하는 것 중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조직 밖의 사람들이 완전한 조직의 구성원이 되기까지의 사회화 과정을 상징하는 것’으로 주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군대에서의 신병 훈련을 예로 들 수 있는 이러한 의례의 종류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개발과 관련된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효과적인 조직개발을 이끄는 성공적인 자문가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변화 개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과정자문 개입의 종류 중 과정자문가가 집단의 직무설계와 집단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 조언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저항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인센티브와 보너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복리후생과 특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직무 재설계의 방식 중 고객관계 확립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고충처리 절차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Yukl과 Van Fleet의 리더십 정의에 대한 내용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리더십의 행동적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 리더의 행동을 2개의 큰 유형으로 나누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에서 상황적 호의성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Vroom-Yetton-Jago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집단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집단 간 상호작용 중 ‘순응’의 유형이 나타나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규범 위반자가 지배적인 집단 규범을 변화시키기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
팀 내 프로세스 중 행동적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 간 발생하는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행정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의 외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조직이 직면하는 환경의 불확실성 수준은 조직들 간에 상당히 다른데 이러한 환경의 불확실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민족지학적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조직 문화의 변화가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조직 생애 주기 중 탄생 및 초기 성장기 단계에서 활용되는 기제로 조직 문화가 환경에 적응하며 그에 맞게 스스로의 모습을 갖추어 나아가는 과정이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조직 문화가 조직의 생존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보여주는 기제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다음 중 Lewin의 3단계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조직개발 개입과 프로그램에 따른 세 가지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조직 변화를 성공시키는데 중요한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경영진에 대한 보상이 종업원들과 분리되어 다루어지는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종업원의 직무동기와 수행 증진을 위해 직무 재설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장애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경로-목표 이론에서 제안하는 네 가지 리더십 유형에 대해 틀리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
Vroom-Yetton-Jago 모형에서 리더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틀리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집단에 합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Moreland와 Levine의 모형 단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집단 간 상호작용의 유형 중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작용은 중요하지만 집단의 목표가 양립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이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
Campion의 모형에서 주제/특성 부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 효과성의 결정요인인 조직의 자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에 대한 보상 체계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Likert의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전략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설계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조직의 부서 구조의 형태에 따른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문화의 자기 보고식 진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조직 문화를 표현하는 방식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Lewin의 활동 연구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Burke의 조직 변화의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팀 빌딩의 단계가 옳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
다음 중 인센티브와 보너스의 장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문제 |
직무확충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진정성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Gersick의 마감평형 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작업팀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조직이론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조직의 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명예실추 의례와 명예고양 의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팀 빌딩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직무재설계가 실패하는 공통적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
경로-목표 이론에서 리더가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상황적 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차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집단이 발달함에 따라 집단 구성원들 간에 지위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작업상황에서 지위 차이가 갖는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
Shea와 Guzzo의 팀 효과성 모형에서 유능감에 기여하는 세 가지 핵심 변수에 대해 기술하시오. |
Gladstein의 모형이 갖는 McGrath의 모형과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X-Y 이론의 가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상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Schein이 말하는 조직문화에 대해 기술하시오. |
조직문화의 주요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고객과 자문가 관계에서 여러 고객의 요구사항을 잘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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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2. 종업원은 적어도 그들이 조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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