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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7.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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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2. 종업원은 적어도 그들이 조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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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음 중 동기 이론을 적용할 때 전제 되어야 할 기본 가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무형적 보상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보상체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단계적 징계 절차에서 위반이 가장 심해질 때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직무확충의 원리에 기반한 것으로 직원들은 자신의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해 더 많은 과제와 더 높은 수준의 통제력 및 재량권을 받게 되는 직무설계의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리더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리더-구성원 교환 모형(LM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권력을 통해 타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미칠 때, 리더가 행사한 영향력을 받은 부하직원이 자기 의지와는 상관없이 리더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는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French와 Raven이 제안한 권력의 여섯 가지 근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영향력의 책략 중 ‘리더가 어떤 요구를 하기 전에 부하직원들의 기분을 좋게 하여 부하직원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정치적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호감이 가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타인에게 호의적인 행동을 하거나 칭찬하는 인상관리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규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중앙집중식 의사소통망의 단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Tuckman의 단계 모형에서 ‘개별적 사람의 집합’이 ‘의미 있는 집단’이 되고, 집단 구성원의 행동에서 다소간의 역할 차별화가 이루어지며, 몇몇 집단행동들은 일관된 양식을 발달시키는 단계가 어느 단계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상호의존성의 다양한 형태들 중 ‘한 집단의 산출물이 또 다른 집단의 투입물이 되는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간 갈등의 원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간 관계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Steiner의 팀 효과성과 관련된 기본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Hackman이 말하는 팀 효과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다른 많은 모형들의 공통된 특성을 강조하는 팀 효과성에 대한 메타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모형이 어떤 것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고전적 조직이론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과학적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을 설계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기반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가상 조직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을 고르시오.
조직 내에서 완전히 서로 분리된 2개의 조직구조가 동시에 존재하는 구조는 어떤 조직구조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O’Reilly, Chatman 및 Caldwell 모형에서 조직 문화를 구성하는 7가지 가치에 속하지 않는 것을 다음 중 고르시오.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 중 성숙기에 활용되는 기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수용적인 문화의 특성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별로 적합한 문화 변화의 기제를 옳게 연결한 것을 고르시오.
팀 빌딩의 단계 중 고객과 컨설턴트의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점이 언제인지 고르시오.
과정 자문의 개입 방법 중 컨설턴트가 이용할 수 있는 직면이 가장 낮은 개입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변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를 고르시오.
다음 중 Lewin의 3단계 모형의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Burke의 조직 변화의 이론에 포함되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개인 수준의 조직 변화의 개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수준의 조직 변화를 위한 개입 방법을 고르시오.
평가 연구의 설계 중 조직개발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과 후에 기저선의 측정치가 수집되어 기저선의 측정치는 있지만 통제 집단이 없기 때문에 관찰된 효과가 그 개입이 없더라도 관찰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답할 수 없는 설계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동기이론을 적용하려는 조직의 시도에 대한 내용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성과급 제도가 적절하게 잘 운영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우리사주제도에 대한 내용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초과이익배분제와 생산성 향상배분제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직무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직무순환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작업설계 질문지(WDQ)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특성이론이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리더십의 행동적 접근법에서 리더 행동을 분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인상관리 책략을 평가하는 질문지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선거운동을 할 때 후보자들이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를 선거 바로 직전까지 보유하고 있다가 터뜨림으로써 반대파가 위기 관리를 할 시간이 거의 없도록 하는 정치적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부하직원들이 요구에 응하는지 지속적으로 감시 또는 확인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리더가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는 있지만 이는 항상 부하직원에게는 응종적인 행동일뿐인 결과를 가져오는 이러한 영향력 책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Finkelstein이 새롭게 발견한 권력의 근원을 고르시오.
다음 중 ‘과제수행에서 요구되는 것들을 명확히 하고, 집단 구성원에게 수행과 관련된 코칭과 지원을 제공하고, 진행되고 있는 과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집중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의사소통 방식을 구분하는 기준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간 상호의존성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간 갈등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 간 관계의 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조직 풍토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다음 중 공식적인 의사소통 방법의 예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McGrath의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Gladstein의 모형이 McGrath의 모형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Hackman의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Shea와 Guzzo의 모형에서 말하는 팀 효과성의 핵심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정서적/인지적 프로세스 중 팀 응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이상적 관료주의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하나의 조직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거나 여러 시장을 침투하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을 때 유용한 조직 구조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행정관리론에서 Fayol가 제시한 조직화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Y이론의 조직이 갖는 결점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조직의 하위문하의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Denison의 조직문화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생애 주기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조직 문화를 표현하는 것 중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조직 밖의 사람들이 완전한 조직의 구성원이 되기까지의 사회화 과정을 상징하는 것’으로 주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군대에서의 신병 훈련을 예로 들 수 있는 이러한 의례의 종류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개발과 관련된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효과적인 조직개발을 이끄는 성공적인 자문가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변화 개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과정자문 개입의 종류 중 과정자문가가 집단의 직무설계와 집단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 조언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저항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인센티브와 보너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복리후생과 특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직무 재설계의 방식 중 고객관계 확립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고충처리 절차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Yukl과 Van Fleet의 리더십 정의에 대한 내용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리더십의 행동적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 리더의 행동을 2개의 큰 유형으로 나누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에서 상황적 호의성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Vroom-Yetton-Jago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집단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집단 간 상호작용 중 ‘순응’의 유형이 나타나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규범 위반자가 지배적인 집단 규범을 변화시키기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팀 내 프로세스 중 행동적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 간 발생하는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행정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의 외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조직이 직면하는 환경의 불확실성 수준은 조직들 간에 상당히 다른데 이러한 환경의 불확실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민족지학적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조직 문화의 변화가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조직 생애 주기 중 탄생 및 초기 성장기 단계에서 활용되는 기제로 조직 문화가 환경에 적응하며 그에 맞게 스스로의 모습을 갖추어 나아가는 과정이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조직 문화가 조직의 생존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보여주는 기제가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다음 중 Lewin의 3단계 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조직개발 개입과 프로그램에 따른 세 가지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조직 변화를 성공시키는데 중요한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경영진에 대한 보상이 종업원들과 분리되어 다루어지는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종업원의 직무동기와 수행 증진을 위해 직무 재설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장애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경로-목표 이론에서 제안하는 네 가지 리더십 유형에 대해 틀리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Vroom-Yetton-Jago 모형에서 리더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틀리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집단에 합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Moreland와 Levine의 모형 단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집단 간 상호작용의 유형 중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작용은 중요하지만 집단의 목표가 양립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이 무엇인지 다음 중 고르시오
Campion의 모형에서 주제/특성 부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 효과성의 결정요인인 조직의 자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에 대한 보상 체계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Likert의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전략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설계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조직의 부서 구조의 형태에 따른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문화의 자기 보고식 진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조직 문화를 표현하는 방식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Lewin의 활동 연구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Burke의 조직 변화의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팀 빌딩의 단계가 옳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다음 중 인센티브와 보너스의 장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문제
직무확충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진정성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Gersick의 마감평형 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작업팀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조직이론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조직의 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명예실추 의례와 명예고양 의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팀 빌딩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직무재설계가 실패하는 공통적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경로-목표 이론에서 리더가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상황적 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차원에 대해 기술하시오.
집단이 발달함에 따라 집단 구성원들 간에 지위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작업상황에서 지위 차이가 갖는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Shea와 Guzzo의 팀 효과성 모형에서 유능감에 기여하는 세 가지 핵심 변수에 대해 기술하시오.
Gladstein의 모형이 갖는 McGrath의 모형과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X-Y 이론의 가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가상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Schein이 말하는 조직문화에 대해 기술하시오.
조직문화의 주요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고객과 자문가 관계에서 여러 고객의 요구사항을 잘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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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조직심리학

2. 종업원은 적어도 그들이 조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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