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7. 16:20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12016215g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1. 주의와 노력의 투자, 조직화와 유지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ADHD의 주요한 4가지 결함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ADHD의 주요 증상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인지 영역의 장애로 볼 수 있는 것은?
ADH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주의력 결핍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충동성과 관련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다음 중 관계적 공격성을 설명한 것은?
다음 중 신체적 공격성의 예를 설명한 것은?
품행장애로 진단되기 위한 주요 증상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사회화된 폭력 또는 비행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 중 사기 및 절도에 해당하는 것은?
품행장애 진단 내용에 제시된 ‘냉담, 공감의 결여’가 뜻하는 것은?
품행장애의 심각도에서‘경도’에 해당되는 경우는?
품행장애의 심각도에서‘고도’에 해당되는 경우는?
범불안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생애 초기와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걱정을 차례로 제시한 것은?
특정 공포증에 대한 설명은?
이완훈련 방법이 아닌 것은?
이완훈련에 대한 설명은?
행동수정을 이용한 치료방법이 아닌 것은?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약물치료에서 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기술 및 능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를 설명한 것은?
사회적 기술 수행을 방해하는 문제행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인지변화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행동이 강화됨으로써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중재방안은?
인지적 행동수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인지적 행동중재와 관련된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인지적 행동수정 절차 중 ‘신념(B)-결과(C)의 관계 가르치기’에 해당되는 내용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술 중 인지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술 중 행동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공격행동을 당한 타인이 느끼는 감정으로 적절한 것은?
자기교수 훈련의 절차 중 ‘외현적 자기교수 감소단계’는?
학생의 학습참여 시간을 점검하기 위해 조사될 수 있는 행동은?
학급 전체 학생에게 학습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학생의 반응에 따른 피드백을 적절하게 제공한 것은?
학습 목표의 도달 속도 너무 느린 경우 교사가 할 일은?
문제행동의 의미를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다음 중 공격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문제행동이라 볼 수 없는 경우는?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의 주요용어 'A(Activating Event)'의 설명은?
과잉행동을 묘사한 것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ADHD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ADHD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ADHD 특성에 대한 부모의 태도 경향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ADHD 아동의 중재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DHD 아동의 중재 방안 설명 중 적절한 것은?
품행장애의 출현에 기여하는 요인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외상성 사건의 심각도와 관련된 요인으로 보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증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품행장애의 적절한 조기중재로 볼 수 없는 것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진단 준거에 제시된 외상사건의 노출 방식이 아닌 것은?
정서·행동장애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였으나 수행하지 못하는 까닭과 관련된 것은?
정서·행동장애아동에게 사회적 기술 훈련이 필요한 직접적 까닭이 아닌 것은?
대인 관계 속에서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자기주장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자기조절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의사소통 기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 방안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문제행동의 감소 절차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절차로 적절한 것은?
자기주장훈련의 목적을 적절히 제시한 것은?
비주장행동의 특징은?
조건 강화물에 대한 설명은?
대안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타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저비율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명시적 교수의 방법이 아닌 것은?
명시적 교수의 기능 중 복습에 해당되는 것은?
명시적 교수의 기능 중 제시에 해당되는 것은?
피드백과 교정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교수적 비계 전략의 사용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연습문제를 푸는 과정과 관련된 것은?
교사매개 학업 중재 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문제행동이라 판단하는 기준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여줄 때까지 울고 떼를 쓰는 행동의 기능은?
반복적으로 손을 흔드는 행동의 기능은 무엇인가?
자신을 쳐다보지 말라고 화를 내는 행동의 기능은 무엇인가?
‘감각자극 얻기’ 기능과 관련된 행동은?
행동 기능 평가에 대한 기본 가정이 아닌 것은?
기능평가를 위한 면담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은?
ADHD와 각성제 사용의 논란을 잘못 설명한 것은?
신경심리 평가도구(T.O.V.A)의 ‘오경보 오류’ 측정에 대한 설명은?
신경심리 평가도구(T.O.V.A)의 ‘정반응시간’ 측정에 대한 설명은?
적대적 반항장애의 주요 증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6세 이하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공통점은?
강박 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행동억제기질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불안장애의 유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불안장애 발생의 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언어적 시연에 해당되는 것은?
사회적 기술 훈련 중 ‘시연’기법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기 전략이 아닌 것은?
일정한 수의 행동을 한 다음 한 번씩 강화물을 제공하는 간헐 강화 방법은?
일정한 평균 시간을 두고 시간 간격을 변형하여 강화물을 제공하는 간헐 강화 방법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그 행동과 관련된 힘든 행동이나 과도한 행동을 요구하는 벌은?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의 진보를 점검하기 위한 평가는?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또래교수에 대한 설명은?
대부분의 문제행동 기능을 범주화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문제행동과 기능 간의 관계를 가설로 작성할 때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배경사건과 선행사건 중재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활동 회피하기 기능을 지닌 문제행동의 중재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적대적 반항장애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적대적 반항장애의 중재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강박적 사고와 행동의 영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체계적 둔감법과 실제상황 둔감법의 공통점은?
광장공포증을 지닌 아동이 회피하려는 상황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사회적 관계에서 먼저 말을 꺼내지 못하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장애는?
사회적 기술을 모델링할 때 유의점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용암법에 대한 설명은?
연쇄법에 대한 설명은?
또래교수와 또래보조 학습 전략의 공통점은?
개인지도 체계에서 교사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개인지도 체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읽기 활동의 계열로 가장 나중 순서의 프로그램이라 볼 수 있는 것은?
결과 중심의 쓰기교수의 단점을 고르시오
결과 중심 쓰기 교수에서 주요한 지도 내용은?
듣기 기술의 중요성과 관련된 설명은?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선택 시 유의할 점은?
싫은 것 회피에 관련된 대체행동 교수 내용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소거 전략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적대적 반항장애의 증상이 임상면담이나 검사 장면에서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을 수 있는 까닭은?
강박장애는 ( )와 ( ) 중 한 가지 또는 모두가 나타나는 장애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는?
토큰을 모아서 사탕이나 과제를 받게 될 때, 토큰은 ( )강화물 또는 이차강화물이라고 한다. ( )안에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
인지적 행동수정의 ‘ABC기법’에서 A, B, C의 의미를 차례로 나열하시오.
정보를 비교, 대조, 인과관계 등을 이해하여 지식이나 개념을 조직화하도록 돕는 시각적 기법을 일컫는 말은?
쓰기의 과정 중심교수에서 사용되는 4가지 과정을 차례로 나열하시오.
정적 처벌의 방법 중 과다 교정의 유형 2가지를 나열하시오.
문제행동을 하기보다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한 분노 통제 훈련의 내용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주의의 유형 세 가지(선택적 주의, 주의 용량, 주의 지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기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강박적 행동의 예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품행장애가 예방될 수 있는 회복인자를 3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분리불안장애아동이 보이는 등교거부는 학교공포증과 어떤 점이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비주장행동의 특징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자기교수 훈련의 절차, 5단계를 나열하시오.
차별강화의 원리를 서술하시오.
소거저항과 소거폭발 현상을 각각 설명하시오.
연쇄법의 두 가지 유형, 순행연쇄법과 역행연쇄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계단식 과제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문제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어려운 까닭을 쓰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12016215g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1. 주의와 노력의 투자, 조직화와 유지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