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7. 16:20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12016215g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1. 주의와 노력의 투자, 조직화와 유지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ADHD의 주요한 4가지 결함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ADHD의 주요 증상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인지 영역의 장애로 볼 수 있는 것은? |
ADH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주의력 결핍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충동성과 관련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다음 중 관계적 공격성을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신체적 공격성의 예를 설명한 것은? |
품행장애로 진단되기 위한 주요 증상을 가장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사회화된 폭력 또는 비행에 해당하는 것은? |
다음 중 사기 및 절도에 해당하는 것은? |
품행장애 진단 내용에 제시된 ‘냉담, 공감의 결여’가 뜻하는 것은? |
품행장애의 심각도에서‘경도’에 해당되는 경우는? |
품행장애의 심각도에서‘고도’에 해당되는 경우는? |
범불안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생애 초기와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걱정을 차례로 제시한 것은? |
특정 공포증에 대한 설명은? |
이완훈련 방법이 아닌 것은? |
이완훈련에 대한 설명은? |
행동수정을 이용한 치료방법이 아닌 것은? |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약물치료에서 교사의 역할은? |
사회적 기술 및 능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를 설명한 것은? |
사회적 기술 수행을 방해하는 문제행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인지변화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행동이 강화됨으로써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중재방안은? |
인지적 행동수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인지적 행동중재와 관련된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인지적 행동수정 절차 중 ‘신념(B)-결과(C)의 관계 가르치기’에 해당되는 내용은?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술 중 인지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술 중 행동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
공격행동을 당한 타인이 느끼는 감정으로 적절한 것은? |
자기교수 훈련의 절차 중 ‘외현적 자기교수 감소단계’는? |
학생의 학습참여 시간을 점검하기 위해 조사될 수 있는 행동은? |
학급 전체 학생에게 학습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학생의 반응에 따른 피드백을 적절하게 제공한 것은? |
학습 목표의 도달 속도 너무 느린 경우 교사가 할 일은? |
문제행동의 의미를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공격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
문제행동이라 볼 수 없는 경우는? |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의 주요용어 'A(Activating Event)'의 설명은? |
과잉행동을 묘사한 것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ADHD의 특성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ADHD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ADHD 특성에 대한 부모의 태도 경향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ADHD 아동의 중재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ADHD 아동의 중재 방안 설명 중 적절한 것은? |
품행장애의 출현에 기여하는 요인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외상성 사건의 심각도와 관련된 요인으로 보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증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품행장애의 적절한 조기중재로 볼 수 없는 것은? |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진단 준거에 제시된 외상사건의 노출 방식이 아닌 것은? |
정서·행동장애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였으나 수행하지 못하는 까닭과 관련된 것은? |
정서·행동장애아동에게 사회적 기술 훈련이 필요한 직접적 까닭이 아닌 것은? |
대인 관계 속에서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
자기주장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자기조절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의사소통 기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 방안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문제행동의 감소 절차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절차로 적절한 것은? |
자기주장훈련의 목적을 적절히 제시한 것은? |
비주장행동의 특징은? |
조건 강화물에 대한 설명은? |
대안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
타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
저비율행동 차별강화를 설명한 것은? |
명시적 교수의 방법이 아닌 것은? |
명시적 교수의 기능 중 복습에 해당되는 것은? |
명시적 교수의 기능 중 제시에 해당되는 것은? |
피드백과 교정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
교수적 비계 전략의 사용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연습문제를 푸는 과정과 관련된 것은? |
교사매개 학업 중재 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문제행동이라 판단하는 기준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여줄 때까지 울고 떼를 쓰는 행동의 기능은? |
반복적으로 손을 흔드는 행동의 기능은 무엇인가? |
자신을 쳐다보지 말라고 화를 내는 행동의 기능은 무엇인가? |
‘감각자극 얻기’ 기능과 관련된 행동은? |
행동 기능 평가에 대한 기본 가정이 아닌 것은? |
기능평가를 위한 면담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은? |
ADHD와 각성제 사용의 논란을 잘못 설명한 것은? |
신경심리 평가도구(T.O.V.A)의 ‘오경보 오류’ 측정에 대한 설명은? |
신경심리 평가도구(T.O.V.A)의 ‘정반응시간’ 측정에 대한 설명은? |
적대적 반항장애의 주요 증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
6세 이하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공통점은? |
강박 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
행동억제기질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불안장애의 유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불안장애 발생의 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언어적 시연에 해당되는 것은? |
사회적 기술 훈련 중 ‘시연’기법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기 전략이 아닌 것은? |
일정한 수의 행동을 한 다음 한 번씩 강화물을 제공하는 간헐 강화 방법은? |
일정한 평균 시간을 두고 시간 간격을 변형하여 강화물을 제공하는 간헐 강화 방법은? |
잘못된 행동에 대해 그 행동과 관련된 힘든 행동이나 과도한 행동을 요구하는 벌은? |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의 진보를 점검하기 위한 평가는? |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또래교수에 대한 설명은? |
대부분의 문제행동 기능을 범주화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문제행동과 기능 간의 관계를 가설로 작성할 때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
배경사건과 선행사건 중재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활동 회피하기 기능을 지닌 문제행동의 중재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적대적 반항장애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
적대적 반항장애의 중재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강박적 사고와 행동의 영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체계적 둔감법과 실제상황 둔감법의 공통점은? |
광장공포증을 지닌 아동이 회피하려는 상황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사회적 관계에서 먼저 말을 꺼내지 못하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장애는? |
사회적 기술을 모델링할 때 유의점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용암법에 대한 설명은? |
연쇄법에 대한 설명은? |
또래교수와 또래보조 학습 전략의 공통점은? |
개인지도 체계에서 교사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
개인지도 체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읽기 활동의 계열로 가장 나중 순서의 프로그램이라 볼 수 있는 것은? |
결과 중심의 쓰기교수의 단점을 고르시오 |
결과 중심 쓰기 교수에서 주요한 지도 내용은? |
듣기 기술의 중요성과 관련된 설명은? |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선택 시 유의할 점은? |
싫은 것 회피에 관련된 대체행동 교수 내용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소거 전략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문제 |
적대적 반항장애의 증상이 임상면담이나 검사 장면에서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을 수 있는 까닭은? |
강박장애는 ( )와 ( ) 중 한 가지 또는 모두가 나타나는 장애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는? |
토큰을 모아서 사탕이나 과제를 받게 될 때, 토큰은 ( )강화물 또는 이차강화물이라고 한다. ( )안에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 |
인지적 행동수정의 ‘ABC기법’에서 A, B, C의 의미를 차례로 나열하시오. |
정보를 비교, 대조, 인과관계 등을 이해하여 지식이나 개념을 조직화하도록 돕는 시각적 기법을 일컫는 말은? |
쓰기의 과정 중심교수에서 사용되는 4가지 과정을 차례로 나열하시오. |
정적 처벌의 방법 중 과다 교정의 유형 2가지를 나열하시오. |
문제행동을 하기보다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한 분노 통제 훈련의 내용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주의의 유형 세 가지(선택적 주의, 주의 용량, 주의 지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기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강박적 행동의 예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품행장애가 예방될 수 있는 회복인자를 3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
분리불안장애아동이 보이는 등교거부는 학교공포증과 어떤 점이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
비주장행동의 특징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자기교수 훈련의 절차, 5단계를 나열하시오. |
차별강화의 원리를 서술하시오. |
소거저항과 소거폭발 현상을 각각 설명하시오. |
연쇄법의 두 가지 유형, 순행연쇄법과 역행연쇄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
계단식 과제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
문제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어려운 까닭을 쓰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112016215g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정서장애아교육
1. 주의와 노력의 투자, 조직화와 유지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