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22:44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03956591sy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2. 언어적 상황에 항상 노출되면 그 자체만으로도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일상생활에서의 영유아의 언어교육과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과 관련하여 흥미있는 주제에 참여하여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접근유형은?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비계설정에서 교사에게 권장되는 언어와 행동이 아닌 것은? |
언어영역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비치할 자료를 선택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인위적 상황이 아닌 자연적 상황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언어발달을 평가하는 방법은? |
관찰법에 포함되는 평가방법이 아닌 것은? |
일정한 시간에 객관적인 형식과 절차를 통해서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
영유아 언어발달을 검사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영유아 언어의 개인차보다 개인 내 변화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은? |
언어장애 중 말소리가 보통 사람과 달라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이야기의 내용이 충분히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는? |
음성언어를 생성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언어장애는? |
부적절한 속도나 흐름으로 말하는 언어장애는? |
언어의 이해와 표현이 연령에 비해 지체되어 있어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언어장애는? |
위 그림의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식탁에서>라는 활동을 전개할 때 교사가 설정하는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
<동물 그림카드> 활동 전개시 설정할 목표로 가장 적합한 것은? |
<표정카드> 활동 전개시 적절한 상호작용 내용이 아닌것은? |
어디 있지? 찾아볼까?라는 활동 전개시 교사가 설정할 목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노래와 언어활동 전개시 영아들이 낮잠을 잘 때 들려주는 노래의 일부이다. 제목으로 적합한 것은? 자장자장 자장자장 우리 아기 잘도 잔다 마루 밑에 삽살개도 멍멍멍멍 짖지 말고앞뜨락에 꼬꼬닭도 꼬꼬댁댁 우지 마라 |
< 표정보고 이야기하기>의 목표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
<어릴 때의 내모습>이라는 활동 전개시 설정할 목표에 해당하는 것은? |
아래 설명과 관련된 활동명으로 적합한 것은?책을 좋아하고 소중하게 다루기가 목표이다.대상연령은 6~7세가 적합하다.책 모양을 그린 4절 하드보드지 4장이 준비물에 포함된다. |
위 활동지를 제시하기에 가장 적절한 활동명을 고르시오. |
<잡지 만들기> 활동의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유아들의 듣기 활동을 위한 아래의 동시 제목으로 적합한 것은?둥둥 엄마 오리 연못 위에 둥둥 / 동동 아기오리 엄마 따라 동동풍덩 엄마오리 연못 속에 풍덩 / 퐁당 아기 오리 엄마 따라 퐁당 |
<동물의 울음소리>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
여러 가지 탈것과 관련된 활동 전개시 적절하지 않은 상호작용은? |
말하기 능력을 위한 동화 <로지의 산책> 활동 전개시 목표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동화와 언어활동을 위한 동시 바사삭 바사삭중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바사삭 바사삭( ) 아뇨, 낙엽 사이로 가을바람이 지나갔어요 바사삭 바사삭 ( ) 아뇨, 낙엽 사이로 다람쥐가 지나갔어요 |
CD-Rom 올리의 그림 동화 만들기 활동의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우리 인형극장> 활동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
다음 내용은 <우리 인형극장> 활동중 어떤 활동인가? 인형극을 잘하려면 인형을 어떻게 움직이면 될까요? 어떻게 하면 목소리를 여러 소리로 낼 수 있나요? 인형을 움직이는 사람이 안 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프로젝트에서 다음은 어떤 과정인가?다양한 종류의 책 탐색하기/ 구입할 책 결정하기 |
인터뷰 목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그림자 놀이> 활동은 언어와 어떤 영역을 접목한 활동인가? |
조형과 언어활동을 위해 제시되는 명화의 제목과 작가가 바르게 된 것은? |
딸기 주스 만들기 활동의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언어교육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기능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교사의 비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교육에서 결정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교사의 비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영역의 환경구성과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언어교육 평가에 관련된 질문이 아닌 것은? |
영유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할 때 할 수 있는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효과적인 언어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유아의 언어발달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아닌 것은? |
적절한 언어교육평가를 위한 제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평가와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관찰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일화기록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과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어떠한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는가? |
영유아들로부터 발생한 [음식점 놀이]를 쓰기교육의 기회로 확장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은? |
언어교육 활동을 실제로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유치원 교육과정 듣기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은? |
다음 중 유치원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은? |
다음 중 유치원 교육과정 읽기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은? |
다음 중 유치원 교육과정 쓰기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은? |
영유아들의 언어활동 중 관찰내용의 준거가 아닌 것은? |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접근방법은? |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검사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언어교육에서 영유아가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긍정적인 격려를 제공하는 교사의 비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교육에서 암시, 자극 등의 코칭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보이는 교사의 비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한 활동의 내용이 점차 심화, 확장되어지는 통합적 접근은? |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언어교육에서 문제나 과제에 대하여 영유아와 함께 협동적으로 작업하거나 배우는 교사의 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교육에서 영유아가 결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실제로 보여주는 교사의 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교육에서 영유아 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도를 제공하는 교사의 지시적 교수행동은? |
언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구성과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듣기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듣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읽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쓰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영유아 언어교육 평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모델로서의 교사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교사의 상호작용 언어 중 창의적 사고의 결과를 가져오는 언어유형은? |
영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서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의 모습이 아닌 것은? |
유아들이 교실에서 자신있게 말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평가에서 문제가 발견된 경우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
경험제공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교사의 상호작용 언어 중 확장의 결과를 가져오는 언어 유형은? |
교사의 상호작용 언어 중 명료화의 결과를 가져오는 언어유형은? |
교사의 상호작용 언어 중 추측 혹은 문제해결의 결과를 가져오는 언어유형은? |
문제 |
영유아 언어교육 환경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약술하시오 |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평가의 중요성을 약술하시오 |
영유아 언어발달을 검사 시 유념해야 하는 내용으로 인위성에 대해 약술하시오 |
음성장애의 원인을 약술하시오 |
유창성 장애의 치료 및 교육 방법에 대해 약술하시오 |
언어장애 영유아의 판별방법에 대해 약술하시오. |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중 경험제공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약술하시오. |
우리나라 영유아가 사용 가능한 언어 검사 중 그림 어휘력 검사에서 수용어휘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동화듣기 활동을 시작으로 맥이 이어지는 통합적 접근 방식의 언어교육활동을 구성해보라. |
영유아가 단어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상호작용 5단계를 설명하라. |
언어영역에 비치할 자료를 선택할 때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
역할놀이 영역에서 언어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라. |
수과학 영역에서 언어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라. |
영유아 언어발달을 검사할 때 문화적 편견을 왜 유념해야 하는가? |
영유아 언어발달을 검사할 때 영유아는 왜 무반응을 보이는지 설명하라. |
영유아들이 말놀이를 즐기지 않는다면 교사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쇼레스와 그레이스가 제시한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을 써라. |
영아기에 나타나는 언어발달지체의 구체적인 증상과 특징을 5가지 이상 써라. |
언어발달지체의 원인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
통합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써라.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03956591sy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언어지도
2. 언어적 상황에 항상 노출되면 그 자체만으로도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