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02:28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3101200u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다음 중 관찰된 행동의 양이나 질적인 차이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다음 중 평정척도의 유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 중 관찰자의 지각에 따라 평정하는 오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
다음 중 평정척도를 실시할 때 일정기간 동안 관찰한 사실에 근거하여 어떻게 평정해야 하는가? |
다음 중 보기는 어떤 방법인가?1. 말은 어느 정도 듣고 이해하고 있는가?( )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반응이 없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조금 관심을 보이다 다른 행동을 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
평정척도법을 실시할 때 관찰기준의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관찰양식 마지막에 기록해 둘 수 있는 것은? |
다음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행동의 유무를 확인하는 관찰방법은? |
행동목록법은 다른 말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
행동목록법 작성 시 문장의 시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
다음 중 특별한 훈련 없이도 실시가 가능한 관찰방법은? |
다음 중 아동의 행동 출현빈도 혹은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관찰방법은? |
다음 중 차례 포트폴리오라고도 부르는 포트폴리오의 유형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를 위한 평가방법에서 2단계는? |
아동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는 관찰방법은 ? |
흥미영역 구성 시 가장 중요한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 |
다음 중 흥미영역 관찰 내용 및 분석기준이 아닌 것은? |
문학활동으로 그림동화를 읽어줄 때 빠르기는 무엇에 따라 조절해야 하는가? |
게임 중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바람직한 게임유형은? |
영아기의 성장, 발달을 위한 교육이 적합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은? |
다음 중 영아발달평가로 사용하는 관찰방법은? |
영아가 보편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 )를 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평가한다. 에서 ( )에 들어갈 말은? |
동일한 준거에 의한 ( )평가는 발달에 필요한 지원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에서 ( )에 들어갈 말은? |
주간보육계획안에 반영된 평가활동의 교수․학습과정안에 따른 평가활동 중 개별 영아를 관찰하여 ( )를 기록할 수 있다. 에서 ( )에 들어갈 말은?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의 기본방향으로 성취중심의 결과 평가보다는 어떤 평가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한가? |
다음 중 누리과정의 세부내용을 평가할 때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
다음 중 유아평가방법으로 형식적 평가방법이 아닌 것은?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활동 중 유아의 활동목표의 성취 정도를 보여주는 것은? |
다음 중 대상과 일대일로 대화를 나누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
정기면담과 수시면담은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된 것인가? |
부모면담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은 어떤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가? |
부모면담의 절차 중 사전 준비에서 결정하지 않는 것은? |
개인면담을 하기 힘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개념이 아닌 것은? |
다음 평정척도유형 중 관찰자의 판단을 돕기 위해 기술적인 유목에 선을 첨가시킨 형태는? |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평정척도법에서 관찰하는 행동에 대해 단계별로 정확한 설명이 없는 경우 무엇이 개입될 가능성이 많은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개념과 관련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방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 작성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개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 1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를 효율적, 체계적 조직과 관리를 위해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흥미영역구성의 원리가 아닌 것은? |
일정한 시간 대에 각 흥미영역에서 놀이하고 있는 아동의 수를 관찰함으로써 알아볼 수 있는 것은? |
다음 중 문학활동 관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음률활동 관찰 및 평가에서 새노래 지도시 유의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게임 관찰 및 평가에서 게임 지도 시 순서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미술활동 지도 시의 유의점 중 실행단계는? |
다음 중 영아의 인지발달의 특성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영아의 정서발달의 특성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발달에 적합한 영아평가를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주간보육계획의 평가와 관련없는 것은? |
다음 중 동일한 평가준거의 반복측정을 하기 어려운 관찰방법은?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의 기본방향 중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해서 무엇을 평가하는가?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
다음 중 누리과정 유아평가 내용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을 기준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 유아평가척도의 구성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 유아평가에서 연간평가활동계획은 무엇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가? |
다음 중 면담의 개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면담 실시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집단면담 실시에서 집단면담의 주제를 안내하고 주제에 맞게 면담을 진행한다. 다음에 해야 할 내용은? |
다음 중 면담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면담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특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방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장점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작성 시 고려사항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장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단계에서 평가참여자들에 대한 교육은 언제 하는가? |
다음 중 포트폴리오의 효율적, 체계적 조직과 관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의 장점으로 틀리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자유선택활동 관찰 및 평가에서 흥미영역 구성의 원리를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이야기나누기 지도시 유의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요리활동의 준비내용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평가의 이해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의 특징 및 준거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연간평가활동계획에 근거한 영아평가를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 유아평가의 결과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유아관찰척도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의 유아평가 시 유의할 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부모면담이 유아교육기관에게 주는 이점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집단면담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부모와의 면담 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면접법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면접법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를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방법으로 바르게 제시한 것은? |
다음 중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잘못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단계와 해당내용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과 단점을 잘못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자유선택활동 평가에서 흥미영역 관찰 내용 분석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다음 중 음률활동 평가 시 새노래 지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다음 중 미술활동 관찰 및 평가에서 미술활동 지도에 대한 유의점으로 맞는 것은? |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중 각 발달과 그에 따른 특징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평가의 특징 및 준거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서 연간평가활동계획에 근거한 영아평가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의 기본방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실시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누리과정의 활동을 통한 평가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 중 부모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다음 중 개인면담을 실시하는 과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문제 |
평정척도의 유형을 쓰시오. |
Guilford가 제시한 평정척도의 오류 가능성 중 근접의 오류가 무엇인지 쓰시오. |
행동목록법의 단점을 3가지만 쓰시오. |
포트폴리오 유형 4가지를 쓰시오. |
기타 일과 관찰 및 평가에서 오랜 시간 아동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아동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은 언제인지 쓰시오. |
발달에 적합한 영아평가결과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지 쓰시오. |
유아평가방법 중 비형식적 평가방법 4가지만 쓰시오. |
면담상황이 사전에 얼마나 구조화되어 있는가 또는 융통성이 있는가에 따른 분류를 쓰시오. |
평정척도의 유의사항을 기술하시오. |
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4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
행동목록법의 특징을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행동목록법의 작성 시 고려사항을 쓰시오. |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을 서술하시오. |
포트폴리오의 전략을 설명하시오. |
흥미영역 관찰 내용을 분석하는 기준을 설명하시오. |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평가의 특징 및 준거를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의 기본방향을 서술하시오. |
누리과정의 평가범주와 각 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부모면담이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에게 가져다 주는 의미 혹은 의의를 각각 기술하시오. |
부모면담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3101200ux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