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3. 19:54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3852751m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학생들의 학업의 주 호소문제가 아닌 것은?
학업관련 변인에서 인지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부진과 유사개념으로 사용하는 의미가 아닌 것은?
학습동기 증진전략에서 내적 동기유발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수퍼의 진로발달 단계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진로발달이론 중 성격이론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생들이 겪는 진로의 주 호소문제가 아닌 것은?
진로지도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나-메시지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데 포함되지 않는 것은?
이타성 발달의 영향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신분석상담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비합리적 신념의 당위적 사고 세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인지치료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현실치료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상담의 중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맞는 것은?
집단상담의 작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맞는 것은?
좋아하는 학급담임교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싫어하는 학급담임교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집단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집단상담의 유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단상담의 자기노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자기노출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맞는 것은?
생활지도와 상담의 담당자는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학부모 내담자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업관련 변인에서 정서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학업관련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습동기 증진전략에서 내적 동기유발 전략으로 학습자에 제공하는 과제의 난이도를 다양하게 하여 학생스스로 자기 수준에 맞도록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성취경험을 하도록 한다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에서 상위인지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성격이론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진로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개인적 측면의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은 진로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진로지도 인식부족에서 오는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교수준 별 진로지도의 내용을 옳지 않은 것은?
진로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타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스트레스 및 불안의 관리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자아탄력성 증진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론이 아닌 것은?
인지적 오류는 생활사건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자동적 사고를 만들어내는 인지과정의 잘못을 의미한다. 인지적 오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집단상담의 과정으로 맞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듣고 있거나, 동의하거나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상담의 기법으로 ‘수용’, ‘장단 맞추기’로 불리기도 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벌을 행사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집단 상담에서 친밀감이나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지, 욕구와 감정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적극적 학급행동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초보상담자기 직면하는 문제로 옳지 않은 것은?
생활지도와 상담의 담당자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의 교육시책이나 교사의 교육방침에 관해서 불만을 토로하는 학부모 유형은?
다음 보기는 학업관련 변인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전반적인 주의집중전략으로부터 시작해서 노트필기 작성과 수업요령 및 시험 준비 및 응시요령, 전 과목에 공통적인 교과서 학습전략과 과목별로 독특한 학습전략, 요점정리전략, 시간관리 및 활용전략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제대로 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학습부진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학습동기의 관련변인이 아닌 것은?
진로발달 이론 중 아동기의 경험이 한 개인이 선택한 영역에서 만족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 이론은 무엇인가?
타이드만(Tiedman)과 오하라(O’Hara)의 진로의사결정의 교육적 함의로 옳지 않은 것은?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보기는 분노의 표현방식이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 [보기]가. ( ) : 분노감정을 참거나 억압나. ( ) : 화가 난 상태를 지각하고 화를 진정시키기 위한 전략 구상다. ( ) : 주의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분노 표현
주장적 자기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갈등해결 양식에 대한 설명이다. 수동 공격적 대처를 할 경우 상대의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성격의 삼원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보기]가. ( ) : 무의식속에서 작동하면서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동나. ( ) : 적응적 기능을 담당하면서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동다. ( ) : 행동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관으로 도덕원리에 따라 작동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 보기는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을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인간은 자신을 유지시키면서 잠재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선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인지적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기법 중 질문에 대한 것으로 질문기법의 유의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보기는 벌의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교사가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자 어떤 학생을 희생양으로 삼아 질책을 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집단상담에서 자기개방은 신뢰감과 친밀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자기개방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자신에 대한 각성활동으로 ‘소망에 대한 각성’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 보기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교실에서 문제해동을 줄이기 위해 집단 내 경쟁을 활용한 효과적 전략이다. 규칙위반의 빈도가 낮을수록 자기가 속한 집단에 보상의 특권을 경쟁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학부모 내담자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보기는 학습동기관련 변인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보기]가. ( ) :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나. ( ) : 개인이 과제를 수행할 때 추구하는 목표다. ( ) : 동기의 근원이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것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 중 인지전략에 대한 것이다. 시연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명제가 아닌 것은?
Super의 진로발달 단계로 잘못된 것은?
자신이 진로결정에 대한 의심을 나타내는 상태로 진로를 선택했다고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경우 진로 선택에서 불안과 갈등을 겪는 경우는 진로 호수문제에서 무엇에 해당하는가?
다음은 진로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비주장적 표현의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갈등해결 양식 중 수동 공격적 대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행동주의 상담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신분석상담의 치료목표로 맞는 것은?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다음보기는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규칙위반의 빈도가 낮을수록 자기가 속한 집단에 보상의 특권을 경쟁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만약 두 집단 모두 벌점이 낮을 경우 두 집단 모두 보상을 받는다.
학부모와 학생의 변화를 위한 개입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학생의 학습 부진의 특성과 요인을 나열하시오.
학업관련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약술하시오.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 중 자원관리 전략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홀랜드 6가지 성격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약술하시오.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인간중심치료에 말하는 온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약술하시오.
보상의 기능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중 자기관리전략 : 자발적인 반응대가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상담자의 인간적 자실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진로지도의 목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진로설계 방법에서 적성구조 파악과, 자신만의 키워드 찾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분노조절 훈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무패적 갈등해결 전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인간중심치료의 핵심적 기술(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해결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상담기법에서 반영(내용반영, 감정반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효과적인 강화인자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학부모 상담의 과정 중 가족구조의 이해해서 ‘제휴’와 ‘응집성’이 무엇인지 각각 서술하시오.
학업관련 변인에서 정서적 요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접근동기와 회피동기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3852751m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