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3. 19:54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3852751m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학생들의 학업의 주 호소문제가 아닌 것은? |
학업관련 변인에서 인지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습부진과 유사개념으로 사용하는 의미가 아닌 것은? |
학습동기 증진전략에서 내적 동기유발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수퍼의 진로발달 단계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
진로발달이론 중 성격이론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생들이 겪는 진로의 주 호소문제가 아닌 것은? |
진로지도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나-메시지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데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이타성 발달의 영향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상담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정신분석상담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비합리적 신념의 당위적 사고 세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인지치료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현실치료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개인상담의 중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맞는 것은? |
집단상담의 작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맞는 것은? |
좋아하는 학급담임교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싫어하는 학급담임교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학교에서 진행하는 집단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
학교에서 운영하는 집단상담의 유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집단상담의 자기노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자기노출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맞는 것은? |
생활지도와 상담의 담당자는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학부모 내담자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업관련 변인에서 정서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학업관련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습동기 증진전략에서 내적 동기유발 전략으로 학습자에 제공하는 과제의 난이도를 다양하게 하여 학생스스로 자기 수준에 맞도록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성취경험을 하도록 한다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에서 상위인지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성격이론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은 진로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개인적 측면의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은 진로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진로지도 인식부족에서 오는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학교수준 별 진로지도의 내용을 옳지 않은 것은? |
진로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이타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스트레스 및 불안의 관리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자아탄력성 증진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론이 아닌 것은? |
인지적 오류는 생활사건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자동적 사고를 만들어내는 인지과정의 잘못을 의미한다. 인지적 오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집단상담의 과정으로 맞는 것은?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듣고 있거나, 동의하거나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상담의 기법으로 ‘수용’, ‘장단 맞추기’로 불리기도 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
벌을 행사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집단 상담에서 친밀감이나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지, 욕구와 감정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적극적 학급행동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초보상담자기 직면하는 문제로 옳지 않은 것은? |
생활지도와 상담의 담당자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학교의 교육시책이나 교사의 교육방침에 관해서 불만을 토로하는 학부모 유형은? |
다음 보기는 학업관련 변인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전반적인 주의집중전략으로부터 시작해서 노트필기 작성과 수업요령 및 시험 준비 및 응시요령, 전 과목에 공통적인 교과서 학습전략과 과목별로 독특한 학습전략, 요점정리전략, 시간관리 및 활용전략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제대로 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
다음은 학습부진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학습동기의 관련변인이 아닌 것은? |
진로발달 이론 중 아동기의 경험이 한 개인이 선택한 영역에서 만족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 이론은 무엇인가? |
타이드만(Tiedman)과 오하라(O’Hara)의 진로의사결정의 교육적 함의로 옳지 않은 것은? |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보기는 분노의 표현방식이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 [보기]가. ( ) : 분노감정을 참거나 억압나. ( ) : 화가 난 상태를 지각하고 화를 진정시키기 위한 전략 구상다. ( ) : 주의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분노 표현 |
주장적 자기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갈등해결 양식에 대한 설명이다. 수동 공격적 대처를 할 경우 상대의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성격의 삼원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보기]가. ( ) : 무의식속에서 작동하면서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동나. ( ) : 적응적 기능을 담당하면서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동다. ( ) : 행동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관으로 도덕원리에 따라 작동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다음 보기는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을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인간은 자신을 유지시키면서 잠재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선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
인지적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상담기법 중 질문에 대한 것으로 질문기법의 유의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보기는 벌의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교사가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자 어떤 학생을 희생양으로 삼아 질책을 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집단상담에서 자기개방은 신뢰감과 친밀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자기개방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자신에 대한 각성활동으로 ‘소망에 대한 각성’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다음 보기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명한 것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보기]교실에서 문제해동을 줄이기 위해 집단 내 경쟁을 활용한 효과적 전략이다. 규칙위반의 빈도가 낮을수록 자기가 속한 집단에 보상의 특권을 경쟁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학부모 내담자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음 보기는 학습동기관련 변인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보기]가. ( ) :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나. ( ) : 개인이 과제를 수행할 때 추구하는 목표다. ( ) : 동기의 근원이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것 |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 중 인지전략에 대한 것이다. 시연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명제가 아닌 것은? |
Super의 진로발달 단계로 잘못된 것은? |
자신이 진로결정에 대한 의심을 나타내는 상태로 진로를 선택했다고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경우 진로 선택에서 불안과 갈등을 겪는 경우는 진로 호수문제에서 무엇에 해당하는가? |
다음은 진로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
비주장적 표현의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갈등해결 양식 중 수동 공격적 대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행동주의 상담의 기본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정신분석상담의 치료목표로 맞는 것은? |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다음보기는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보기]규칙위반의 빈도가 낮을수록 자기가 속한 집단에 보상의 특권을 경쟁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만약 두 집단 모두 벌점이 낮을 경우 두 집단 모두 보상을 받는다. |
학부모와 학생의 변화를 위한 개입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문제 |
학생의 학습 부진의 특성과 요인을 나열하시오. |
학업관련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약술하시오. |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전략 중 자원관리 전략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
홀랜드 6가지 성격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약술하시오. |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인간중심치료에 말하는 온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약술하시오. |
보상의 기능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중 자기관리전략 : 자발적인 반응대가가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상담자의 인간적 자실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
진로지도의 목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진로설계 방법에서 적성구조 파악과, 자신만의 키워드 찾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분노조절 훈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무패적 갈등해결 전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인간중심치료의 핵심적 기술(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해결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상담기법에서 반영(내용반영, 감정반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효과적인 강화인자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
학부모 상담의 과정 중 가족구조의 이해해서 ‘제휴’와 ‘응집성’이 무엇인지 각각 서술하시오. |
학업관련 변인에서 정서적 요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접근동기와 회피동기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3852751ms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생활지도와상담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