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1. 14:30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037017wj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활동은?
마케팅 목표의 변화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양질의 풍부하고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운동은?
기업의 대 소비자 관념의 변화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 중 안전에 대한 권리에 해당하는 것은?
종래의 구매자의 권리에 해당하는 것은?
제품 홍보보다는 소비자·환경·사회 등 따뜻하고 인간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은?
가치생산고객은 누구인가?
가치전달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이 제품에 대한 사전 기대와 구매 후 제품의 지각된 실제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는?
소비자가 현재의 상황과 이상간의 차이를 인지하거나, 욕구차이를 인식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소비자의 욕구가 제품에 대한 구매 등 구체적인 방법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는?
마케팅의 계획 수립에서 경쟁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하여 마케팅믹스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제품의 상대적 위치를 심어주는 과정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목표 시장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매자간에 있는 중요한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체 시장을 세분 시장으로 나누어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과정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원재료를 공급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기업이 고객을 찾아 판매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분배유통기업으로 상품을 구매하여 되파는 도매상과 소매상이 포함되는 것은?
마케팅 거시환경에서 사회의 기본적 가치, 지각, 선호,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기관이나 요인은?
세계적으로 품질, 크기, 재료가 표준화돼 있는 맥도날드 빅맥 햄버거 가격으로 세계 물가와 구매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문화권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문화의 구성요소 중 태도, 가치관 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서 일에 대한 태도, 직업관 등을 포함하는 것은?
개인이나 집단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의 평가, 획득, 사용, 처분 시 개인이 참여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신체적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 가?
일정기간의 사용에 견디는 것을 확보하기 위해 그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거액의 지출을 필요로 하지만, 그 후에는 소액의 유지비 이외에는 지출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을 가지는 구매목적물은?
구매의사결정과정상 맨 첫 단계는?
많은 상표 중 특정 상표의 선택을 위해 각 대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하는 단계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이나 중요성의 지각 정도 혹은 관심의 수준은?
개인이 자극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개인의 5개 감각기관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이 활성화될 준비상태는?
어떤 한 곳이나 일에 관심을 집중하여 기울이는 것은?
고객에 대한 인구통계적, 라이프 스타일, 고객이 추구하는 혜택, 구매행동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때로는 정확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요점에서 아주 벗어난 사무실이나 산업내에 떠돌아 다니는 비공식적인 정보는?
생산성, 불량률, 클레임 발생률, 재가공 비율, 원가구성비 등과 같이 조직성과를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정보는?
다른 목적으로 수집되어 이미 공개되어 어딘가 존재하는 자료는?
본 조사의 사전단계로 문제 파악을 위한 조사는?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으로부터 1회의 조사를 통해 마케팅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관심이 되는 마케팅변수의 변화추세를 파악하는 조사는?
기업의 존재 당위성을 나타내는 것은?
전략의 계층구조에서 기업의 성장방안과 사업단위별 자원배분에 대한 결정에 관한 전략은?
성장율도 높고 상대적 시장점유율도 높은 SBU는?
GE/McKinsey 모형의 기준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star, cash cow, problem, dog 등으로 분석한 matrix는?
회사의 한정된 자원을 회사의 각 사업부(각제품)에 어떻게 분배하는 것이 위험도 회피하고 극대의 경영성과도 달성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기법은?

 

문제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고객을 가치생산고객과 가치전달고객 그리고 가치사용고객으로 나눌 경우 각각에 해당하는 고객들을 아래 보기에서 찾아 연결지어 하나 또는 하나 이상 기술하시오.[예시 : 가치생산고객 - ○○, 가치전달고객 - ○○, 가치사용고객 - ○○] [보기 : 대리점, 사원, 소비자, 유통기관, 협력업체]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에 빠질 수 있는 마케팅 관리철학과 그 개념을 기술하시오.
문화의 구성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홀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대표적인 국가를 하나이상 쓰시오.
소비자의 의사결정모형을 결정하고 있는 5단계를 순차적으로 나타내고, 이에 대한 내적요인을 기술하시오.
저관여 구매행동 중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약술하시오.
마케팅 조사에서 2차 자료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주요 내용을 기술하시오.
[시장의 전반적 상황 파악을 위한 조사로 기업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마케팅조사]로 불리는 기술적 조사의 종류와 개념을 기술하시오.
마케팅 전략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기업사명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면서 포함되는 내용을 4개 이상 영어로 표기 하시오.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서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및 제품포지셔닝에 대해 기술하시오.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원가우위전략의 강점과 위협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1차 자료 수집을 위한 마케팅 조사에서 체계적인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실험에서 이용되는 변수의 종류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3가지를 기술하시오.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2차 자료의 정의와 요구되는 조건 4가지를 기술하시오.
파블로브의 자극반응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관여 구매행동의 개념과 이와 관련하여 습관적 구매행동과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에 대해 기술하시오.
고객을 소비자시장, 산업시장, 재판매업자시장, 정부시장, 국제시장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094037017wj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2025 최신]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마케팅원론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