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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경영통계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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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경영통계학

모집단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표본의 통계량으로 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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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모집단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표본의 통계량으로 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모수에 대한 연구가설을 세우고 표본의 통게량으로 연구가설이 적합할지를 검정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점추정에서 모수를 추정하기 위한 통계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표본으로부터 얻은 추정량의 구체적인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효과적인 추정량 선정기준이 아닌 것은?
실제 모수가 신뢰구간 밖에 존재할 확률을 무엇이라 하는가?
단일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양측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왼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오른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양측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왼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오른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양측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왼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두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왼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양측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왼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할 때, 오른쪽꼬리검정에 대한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일원분산분석에서 전체 관측치 수를 n개, 집단 수를 g개라 하자. 이 경우 집단간 제곱합의 자유도는 얼마인가?
일원분산분석에서 전체 관측치 수를 n개, 집단 수를 g개라 하자. 이 경우 집단내 제곱합의 자유도는 얼마인가?
상관계수(r)의 절대값이 0.8이상일 때 다음중 알맞은 r값의 해석은 무엇인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여 독립변수의 특정한 값에 대응하는 종속변수값을 예측하는 선형모형을 산출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독립변수가 하나일 경우에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대부분의 비선형 다중회귀분석에서는 우선적으로 어떠한 변수를 변환하여 선형관계로 변경하는가?
부호검정시 왼쪽꼬리검정을 할 경우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동일한 현상이나 관측치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관심대상이 되는 개별 구성원이나 객체들을 두 개의 서로 다른 특성이나 관점에 대해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 순위 변수들 간의 선형관계를 나타내는 계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제3의 변수가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한 후, 두 변수 간의 순수한 상관관게를 나타내는 계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동시에 2개의 변수값들을 갖는 개별 관측치들이 각 변수의 평균으로부터 어느 정도 산포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를 무엇이라 하는가?
명목척도나 서열척도로 측정된 독립변수를 활용하는 회귀분석을 무엇이라 하는가?
추정량으로 사용되는 표본 통계량의 기대값과 추정할 모수와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같은 불편추정량이라 하여도 추정량의 분산에 따라 추정량을 평가하여 분산이 작은 추정량을 무엇이 높은 추정량이라 하는가?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추정량값, 즉 추정치가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와 점차 일치하게 되는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표본으로부터 얻은 추정량이 모수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경우, 이 추정량은 무엇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일정한 신뢰구간상에 모수가 존재할 것이라고 믿는 수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해진 신뢰수준에 따라 실제 모수가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 구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두 모집단 비율의 분산이 서로 같은 경우 t분포의 자유도는 얼마인가?
하나의 모집단비율(π)에 대한 연구가설을 세우고 모집단으로부터 추출한 표본의 비율(p)로 연구가설에서 주장하는 모집단의 비율이 합당한지를 검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두 모집단의 비율이 서로 차이가 있는지, 만일 차이가 있으면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인지를 검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두 모집단평균에 대한 가설검정시 사용하는 검정방법은 무엇인가?
단일모집단 평균에 대한 가설검정시 사용하는 검정방법은 무엇인가?
일정한 표본을 대상으로 특정한 사건을 전후로 두 번 측정하여 얻은 값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는 분석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두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검정시 사용하는 검정방법은 무엇인가?
단일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검정시 사용하는 검정방법은 무엇인가?
[K전자는 올해 새로운 노트북을 출시하면서 한 번 충전하면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배터리 사용시간의 분산은 1시간2이라고 공지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새로운 배터릴 사용시간의 차이가 1시간2보다 훨씬 크게 나타남을 발견한 소비자가 이를 소비자단체에 신고하였다. 이에 소비자단체에서는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제품에 따라 어느 정도 큰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검정해 보기로 하였다. 검정을 위해 30대의 노트북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 추출된 노트북 배터리의 사용시간의 분산이 1.5시간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자유도는 얼마인가?
[K전자는 올해 새로운 노트북을 출시하면서 한 번 충전하면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배터리 사용시간의 분산은 1시간2이라고 공지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새로운 배터릴 사용시간의 차이가 1시간2보다 훨씬 크게 나타남을 발견한 소비자가 이를 소비자단체에 신고하였다. 이에 소비자단체에서는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제품에 따라 어느 정도 큰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검정해 보기로 하였다. 검정을 위해 30대의 노트북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 추출된 노트북 배터리의 사용시간의 분산이 1.5시간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자유도는 얼마인가?
[K전자는 올해 새로운 노트북을 출시하면서 한 번 충전하면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배터리 사용시간의 분산은 1시간2이라고 공지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새로운 배터릴 사용시간의 차이가 1시간2보다 훨씬 크게 나타남을 발견한 소비자가 이를 소비자단체에 신고하였다. 이에 소비자단체에서는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제품에 따라 어느 정도 큰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검정해 보기로 하였다. 검정을 위해 30대의 노트북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 추출된 노트북 배터리의 사용시간의 분산이 1.5시간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K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나수학 선생님은 학생들의 영어성적은 비교적 고른 편인 데 반하여, 수학성적은 학생들 간에 차이가 커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교장 선생님은 실제로 그러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학 선생님으로 하여금 지난 학기 수학성적의 분산을 구하도록 하고, 영어 선생님에게는 영어성적의 분산을 구해 보도록 지시하였다. 수학 선생님은 41명의 수학성적을 조사한 결과 28.4이라는 분산값을 얻었으며, 영어 선생인은 61명의 영어성적을 조사한 결과 14.2이라는 분산값을 얻었다.] 이 경우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3개 이상의 집단간 평균이 서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는 분석방법은 무엇인가?
종속변수가 1개이고 실제 집단을 구분하는 독립변수가 1개인 경우 집단간(3개 이상) 종속변수의 평균이 서로 다른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를 하나의 수치로 추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가 존재하리라 예상하는 구간을 정하여 추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검정의 종류(양측, 단측)과 유의수준(α)을 고려해서 산출한 값으로 가설의 채택여부를 결정짓는 경계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표본으로부터 추출한 통계량이나 검정에 사용할 분포에 따라 그에 맞는 값으로 치환한 통계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쌍체비교시 사용하는 검정방법은 무엇인가?
[A전자는 자사가 생산하는 시계의 평균수명이 1,500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사용해 본 소비자들은 1,500분이 되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이를 소비자보호원에서 밝혀줄 것을 호소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보호원에서는 100개의 시계를 표본으로 뽑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표본 100개의 평균 수명은 1,420분이고 표본의 표준편차는 200분이었다.] 이 때,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A전자는 자사가 생산하는 시계의 평균수명이 1,500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사용해 본 소비자들은 1,500분이 되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이를 소비자보호원에서 밝혀줄 것을 호소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보호원에서는 100개의 시계를 표본으로 뽑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표본 100개의 평균 수명은 1,420분이고 표본의 표준편차는 200분이었다.] 이 때, 검정통계량 t값은 얼마인가?
[K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나수학 선생님은 학생들의 영어성적은 비교적 고른 편인 데 반하여, 수학성적은 학생들 간에 차이가 커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교장 선생님은 실제로 그러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학 선생님으로 하여금 지난 학기 수학성적의 분산을 구하도록 하고, 영어 선생님에게는 영어성적의 분산을 구해 보도록 지시하였다. 수학 선생님은 41명의 수학성적을 조사한 결과 28.4이라는 분산값을 얻었으며, 영어 선생인은 61명의 영어성적을 조사한 결과 14.2이라는 분산값을 얻었다.] 이 경우 검정통계량 F는 얼마인가?
[K전자는 올해 새로운 노트북을 출시하면서 한 번 충전하면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배터리 사용시간의 분산은 1시간2이라고 공지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새로운 배터릴 사용시간의 차이가 1시간2보다 훨씬 크게 나타남을 발견한 소비자가 이를 소비자단체에 신고하였다. 이에 소비자단체에서는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제품에 따라 어느 정도 큰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검정해 보기로 하였다. 검정을 위해 30대의 노트북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 추출된 노트북 배터리의 사용시간의 분산이 1.5시간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검정통계량 χ2은 얼마인가?
[K대학교의 통계학 수업은 A반과 B반으로 나누어져 있다. 강좌를 맡으신 나통계 교수님은 A반과 B반의 수업 태도를 살펴본 결과 B반보다 A반 학생들의 성적이 더 고를 것이라고 믿고 있다. 과연 그러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A반에서 16명, 그리고 B반에서 21명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최종 성적을 내어 보니 A반은 평균 78.3에 분산이 37.5이었고, B반은 평균이 76.7이고, 분산은 75이었다.] 이 경우 검정통계량 F는 얼마인가?
일원분산분석에서 검정통계량 F는 집단간 평균제곱을 무엇으로 나눈 값인가?
일원분산분석에서 총제곱합(SST)는 집단간 제곱합(SSB)와 무엇의 합을 말하는가?
신뢰수준이 95%이면 허용오차수준은 얼마인가?
모집단 분산에 대한 구간추정은 어느 분포를 이용하여 수행하는가?
표본으로부터 얻은 추정량과 추정하고자 하는 모집단의 모수와의 차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어느 지역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K후보는 자체 조사결과 자신의 지지율이 50%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상대 후보측에서 그 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반박하며 지지율 조사를 다시하기로 하였다. 표본 100명을 뽑아서 유의수준(α)을 0.05로 하여 검정하기로 하였다. 조사결과 K후보에 대한 지지율(p)은 40% 이었다.] 이 경우 검정 통계량 t값은 얼마인가?
[S산부인과에서 출산하면 여자아이가 태어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여자아이가 태어날 확률이 50%보다 높은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S산부인과에서 출산한 41명의 신생아를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해보았다. 조사 결과 41명 중에 남자아이가 15명, 여자아이가 26명이었다.] 이 때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K회사에서 제조하는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의 분산이 1.2mg2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생산되는 시기에 따라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함유량이 홍삼마다 서로 크게 다른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아, 소비자 단체에서는 일주일 동안 생산된 홍삼 중에서 임의로 30개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부터 추출된 사포닌의 분산은 2.4mg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검정통계량 χ2은 얼마인가?
[K대학교의 통계학 수업은 A반과 B반으로 나누어져 있다. 강좌를 맡으신 나통계 교수님은 A반과 B반의 수업 태도를 살펴본 결과 B반보다 A반 학생들의 성적이 더 고를 것이라고 믿고 있다. 과연 그러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A반에서 16명, 그리고 B반에서 21명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최종 성적을 내어 보니 A반은 평균 78.3에 분산이 37.5이었고, B반은 평균이 76.7이고, 분산은 98.6이었다.] 이 경우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K회사에서 제조하는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의 분산이 1.2mg2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생산되는 시기에 따라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함유량이 홍삼마다 서로 크게 다른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아, 소비자 단체에서는 일주일 동안 생산된 홍삼 중에서 임의로 30개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표본으로부터 추출된 사포닌의 분산은 2.4mg2이라고 측정되었다.] 이 경우 연구가설은 무엇인가?
이원분산분석에서 2개의 독립변수가 동시에 작용하여 종속변수 미치는 영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주효과 검정만이 가능한 이원분산분석에서 요인 i에 의해 구분되는 집단의 수를 c개, 요인 j에 의해 구분되는 집단의 수를 g개라 하자. 이 경우 오차 제곱합의 자유도는 얼마인가?

 

문제
[K대학교 정문 앞 삼거리에 1급 일식집을 차리기로 한 안씨는 맛집이라는 유명한 일식집에서 초밥을 전문으로 요리하는 이씨로부터 함께 일하고 싶다는 제의를 받았다. 안씨는 평소 초밥 1개에 정확하게 280개의 밥알이 들어있어야 모양도 예쁘고 손님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왔다. 따라서 안씨는 이씨 능력을 시험해보고자 이씨가 만든 초밥 64개를 샘플로 조사하여 보니 초밥 1개탕 평균 밥알수는 283개이고 표춘편차는 6개됨을 알았다.] 이 경우 연구가설과 검정통계량 t를 구하시오.
상관계수의 특징에 대하여 3가지를 기술하시오
회귀분형 분석 결과에 도출되는 비표준화 계수와 표준화계수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모수 통계학과 비모수 통계학을 비교 설명하시오
단일 모집단분산에 대한 가설검정에서 임계치를 결정짓는 2가지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의수준(α)의 크기에 따라 연구가설과 귀무가설의 채택여부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여학생들보다 남학생들 간의 키 차이가 더 심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과연 정말로 이러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해보았다. 통계학을 수강하는 남학생 35명과 여학생 39명을 조사해본 결과, 남학생 키의 평균은 176.22, 분산은 70.5이고, 여학생 키의 평균은 165.17, 분산은 23.5이다.] 이 경우 연구가설과 검정통계량 F를 구하시오.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집단간 평균값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하다. 필요한 가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교차분석의 절차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7개의 공CD 브랜드에 대한 선호순위와 색상에 대한 선호순위 간의 관계를 파악하려고 하면 어떠한 분석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회귀분석 결과 R2=0.679 이다. 여기서 R2의 의미는 무엇이고, R2=0.679에 대하여 해석하시오,
비모수 통계의 특징 3가지를 기술하시오
모집단의 분산에 대한 가설검정은 검정하고자 하는 모집단의 수에 의해서 검정방법이 결정된다. 단일 모집단의 분산에 대하여 검정하는 경우와 2개 모집단의 분산에 대하여 검정하는 경우에는 각각 어떠한 검정방법을 사용하는지 그 방법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여학생들보다 남학생들 간의 키 차이가 더 심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과연 정말로 이러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해보았다. 통계학을 수강하는 남학생 35명과 여학생 39명을 조사해본 결과, 남학생 키의 평균은 176.22, 분산은 70.5이고, 여학생 키의 평균은 165.17, 분산은 23.5이다.] 이 경우 연구가설과 검정통계량 F를 구하시오.
두 모집단의 평균에 대한 가설검정 방법과 비교하여 쌍체비교의 장, 단점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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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경영통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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