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인지심리학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5. 13:51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084830542nd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인지심리학

자동차를 생각할 때, 자동차에 대한 심적표상을 의미한다. 그러면 자동차를 생각하는 것을 다른말고 하면?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자동차를 생각할 때, 자동차에 대한 심적표상을 의미한다. 그러면 자동차를 생각하는 것을 다른말고 하면?
개념과 범주의 고전적 견해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개념과 범주의 구조에 대한 견해로 옳지 않은 것은?
아래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모형은?-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tion)의 생각으로부터 출발- 주어진 자극(사례)에 대한 반응(범주화)는 그 자극이 과거에 경험하였던 자극과 얼마나 유사한지에 달려있다는 생각.- 개념은 원형과 같은 추상화된 요약 정보가 아니라 본보기들로 표상되며, 주어진 항목의 범주화는 기억에 표상된 개별 사례들과의 유사성에 달려있다고 주장.
개념간 구조에서 기본수준의 심리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아래 그림은 어떤 모형을 설명한 그림인가?
아래 그림은 어떤 모형을 설명한 그림인가?
도식의 인지적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언어에 대한 설명중 맞지 않는 것은?
단어를 배열하는 규칙중 가장 많은 어순은?
언어와 성격에 대한 연구이다. 틀린 내용은?
말소리 지각에서 변별특질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시각적 단어인지 과정에 대한 일반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아래 보기는 단독으로 제시된 단어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에 대하여 옳은 효과는?‘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단어일수록 인지하기가 쉽다. 단어의 사용빈도는 심리적으로는 친숙도를 반영하는 것’
아래 보기는 단독으로 제시된 단어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에 대하여 옳은 효과는?‘발음이 같고 표기가 다른 단어를 말한다. 단어인지가 이루어지기 전에 음운처리가 선행되어야 함을 지지하는 현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아래 보기는 단독으로 제시된 단어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에 대하여 옳은 효과는?‘단어들 중 서로 비슷하게 생긴 것들로, 어떤 단어에 대해서 그와 유사하게 생긴 다른 단어들을 이웃이라 하며, 이웃이 많은 단어는 신속하게 인지된다.’
단어인지 과정의 자율적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어인지 과정의 상호작용적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장처리장치중 기능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음 통사처리과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덩이글/이해과정에서 대형구조를 설명하는 말 중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말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말실수 유형의 종류로 잘못 설명된 것은?
말실수 유형의 종류로 잘못 설명된 것은?
보기는 말하기 과정에 대한 단계에 대한 내용이다. 해당되는 단계는?- 의도된 생각인 메시지를 단어나 문장의 형태로 전환하는 과정- 기능수준과 위치수준이 있음.- 기능수준 : 단어나 문장의 연속적인 발화의 윤곽이 생성- 위치수준 : 전단계의 추상적 표상은 사라지고, 문법적 구조에 해당하는 어휘적 정보를 선택하는 단계. 이 단계를 수행하기 위해 심상어휘집을 활성화해야 함.
말하기 과정에서 Dell(1986)이 가정한 각 수준의 처리과정의 구체화하는 처리기제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은 글쓰기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자신에 의해서 산출된 글에 대한 평가와 수정을 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는?
언어장애 중 베르니케영역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말을 분명히 하고 언어를 이해함에도 남의 말을 따라하지 못하고, 대화를 잘 못한 증상을 일컫는 말은?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해결과 학습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전문가와 초보자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옳지 않은 것은?
범주정보를 이용한 속성추론의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귀납추리에 대한 내용 중 다음을 설명하는 용어는?사람들이 이미 일어난 일을 설명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때 그 근거가 되는 추리
귀납추리에 대한 내용 중 다음을 설명하는 용어는?가설 검증 시 가설을 반증하기보다는 확증하려는 경향
연역추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명제 추리에서 사용되는 용어해설로 맞지 않은 것은?
‘진위를 판단할 수 있는 최소 단위’를 일컫는 말은?
다음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베로니케 영역의 손상으로 발생- 듣는 말을 이해하지 못함-분절하지 못함- 단어의 소리나 글자는 알아보고 읽고 따라하기는 하지만 그 의미는 전혀 모른다.- 말은 유창하게 하지만 의미없는 단어의 연결들인 말을 하는 경우가 흔함.
개념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유사성기반견해가 아닌 것은?
다음 보기는 어떤 모형에 대한 설명인가?- Collins & Quillian (1969, 1972)에 의해 제안- 장기기억의 지식표상에 관해 초기에 제안된 대표적인 모형- TLC(Teachable Language Comprehender) 에 근거해서 표상되고 처리되는 방식을 연구- 개념이 망 안에서 위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음
명제 표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언어심리학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유성음의 지각에 결정적인 것이 성대진동 시작 시간이다 성대진동 시작시간을 뜻하는 말은?
언어산출과 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덩이글/이해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보기에 해당되는 용어는?나이상의 에피소드로 시작, 전개, 문제발생, 목표설정, 해결시도, 결과, 최종결과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하나의 응집된 전체로 짜 맞추는 것
말실수의 근원 중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보기는 말하기 과정에 대한 단계에 대한 내용이다. 해당되는 단계는?- 화자가 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사고, 의도 및 감정의 내용을 언어적 형태로 구체화 하기 위한 단계- 이 단계는 개념화 단계, 메시지 단계로 불리 움.
다음 보기는 어느 것을 설명한 내용인가?- 목표에 따라 장기기억에서 정보를 인출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으로부터 시작되는 매우 복잡한 사고과정이다.- 계획하기, 변환하기, 되살펴보기의 세과정으로 구성
보기는 글쓰기 과정에 대한 단계에 대한 내용이다. 해당되는 단계는?- 글쓰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 의미 만들기와 의미 표현하기 과정- 자유롭게 생각들을 생성->유추- 표상한 기억의 내용을 구체적 문장으로 표현- 언어화의 차이
다음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뇌의 언어 담당영경의 앞 뒤 부분이 모두 손상- 모든 언어처리 구성요소에 이상- ‘hello’ 와 같이 상투적 어구나 무의미 단어를 말할 수 있을 뿐 모든 언어기능에 장애
다음은 어떤 추리에 대한 설명인가?- ’타당하다‘와 ’사실이다‘를 구분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함.- 타당하다는 것은 결론에 있는 내용이 사실이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제와 결론의 형식에 의해 결정된다.
다음은 어떤 추리에 대한 설명인가?- ‘모든(all)" "어떤(some)" "어떤...는 아니다(some not)" ‘어느...도 아니다(no)"의 네 종류의 양화사- 하나를 이용하여 두 항목간의 관계를 기술한 전제를 두 개 주고 이 두 전제에서 직접 연결되지 않았던 항목 간의 관계에 대해 추리
귀납추리에 대한 내용 중 다음을 설명하는 용어는?둘 혹은 그 이상의 현상들 사이에 기능적으로 유사하거나 일치 하는 내적 관계 성을 알아내는 것.
보기는 확률추정에 사용되는 종류이다. 어림법의 종류는?사람들이 어떤 사건이나 대상이 일어나거나 특정 범주에 속할 확률을 추정할 때 실제로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이나 대상이 얼마나 대표적인지를 가지고 확률을 추정하는 방법.
Vanlehn(1989) 의 전문가와 초보자에 대한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해결과 학습과의 관계에서 적절하게 연결되지 못한 것은?
의사결정중 다음을 설명하는 것은?- 전공을 고를 때 취업전망, 흥미, 공부 부담 등 여러 속성을 따진다. - 각 대안에 대해 여러 가지 속성을 고려하는 경우에 적용하는 규범이론.
범주정보를 이용한 속성추론에 예이다. 옳지 않은 예는?
귀납추리에 대하여 설명한 말은?
다음은 어떤 추리에 대한 설명인가?- 제로 주어진 두 개 이상의 명제에서 연역적으로 타탕한 결론을 내리는 추리- 연접, 이접, 부정, 그리고 조건의 논리접속사를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단순 명제들을 조합한 복합명제가 전제나 결론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다음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주어진 정보(이를 논리학이나 심리학에서는 전제라고 부른다)를 변환시키는 제반 인지 과정들‘
범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설명기반 견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식표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Bower와 그의 동료 연구(1969)의 실험내용과 결과가 아닌것은?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언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Kay & Kempton(1984) 타라후마라의 인디언 언어와 영어의 비교 실험결과로 틀린 내용은?
말소리 지각에서 범주적 지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언어산출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범주상단논법추리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시각적 실어증을 설명하는 말은?
언어장애 중 Lichtheim(1885)는 3개의 언어중추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심상에 대한 Brook(1968)의 경험적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명제표상에서 저장된 인출에 대한 전제로서 틀린 것은?
Kay & Kempton(1984) 타라후마라의 인디언 언어와 영어의 비교 실험의 내용으로 틀린 내용은?
단어인지 과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해와 산출은 연구방법에 차이가 있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좌우반구 언어중추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능을 측정함에 있어 검사 시간 연구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말과 글 산출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말실수 유형의 종류를 세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단어인지 과정의 2 모형을 기술하시오
언어와 의사소통중 협동원리 중 두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글쓰기의 세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추리의 대표적인 두 가지 추리를 기술하시오
괄호 안에 적합한 내용을 기술하시오수단목표분석은 ( )와 ( )로 이루어진다.
개념구조와 범주화과정의 세 가지 견해를 쓰시오
유사성 기반견해의 세 모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장면에 따른 창의성을을 설명하시오.
다음 보기와 같은 설명이 해당되는 지식표상은?[모든 기술은 산출(production)로 표상되며, 각 산출은 ‘만약-그렇다면 다음에’ 형태의 단순한 규칙이다.]
아래 보기는 단독으로 제시된 단어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에 대하여 옳은 효과는?‘표기에 사용되는 문자 세트가 두 가지 이상일 때 어떤 단어의 표기에 문자 세트가 주로 이용되느냐 하는 것이 단어의 인지에 양향을 줄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사고에 결정적 차이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란 말은 어떤 용어를 설명하는 말인가?
문맥과 단어인지에서 먼저 제시된 단어가 나중 제시된 단에의 처리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결과를 알기 전에는 성공, 실패를 거의 예상하지 못한 문제인데도 결과를 알려주고 나서 성공가능성이 얼마였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지 추정하면 마치 알고 있었던 것처럼 아주 높다고 대답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확률추정과 관련된 다른 현상 중에서 다음설명을 충족하는 용어는?- 확률이라 함은 어떤 사실의 불확실성의 정도를 0과 1사이의 수치로 개념화 한 것. - 어떤 사건이 이미 발생한 상태에서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 - 물론 이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불확실성의 정도는 높다.
의사결정중 다음을 설명하는 것은?예) 차를 사는 경우 가격, 승차감, 유지비, 등 여러 요인들을 따져보는데. - 가격의 기준으로 탈락시킴. - 승차감을 가지고 좁혀가는 방법. - 요인별 제거법은 처리의 부담을 줄여주는 이점. - 우선순위가 앞선 요인에서 기준에 미달되면 더 이상 고려 대상에서 제외.
다음 보기를 설명하는 지능이론은?-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통렬히 비판했다.-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지능 이론이다.
다음 보기를 설명하는 지능이론은?- 종래 대부분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단지 개인, 행동, 혹은 행동의 상황 중의 일부로부터 구하려 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이론이 되었다고 가정했다.- 한 한 개인이 처한 상황, 그 개인이 특정한 과제를 경험한 정도, 그 과제에 대한 인지적 처리 방식등을 고려한 이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해결에 있어서 ‘한 상태를 다른 상태로 바꾸려 할 때 필요한 계산 또는 조작을 가하는 행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별개로 다루어진 개념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들어내어 묶어주는 과정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8084830542nd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인지심리학

자동차를 생각할 때, 자동차에 대한 심적표상을 의미한다. 그러면 자동차를 생각하는 것을 다른말고 하면?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