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14240516l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영유아교수방법론
3. 관찰법의 종류인 일화기록법, 부모면담법을 같이 사용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
관찰법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
영유아를 위한 음악영역의 자료의 종류가 아닌 것은? |
비지시적 유형의 교수행동 중 [영유아 스스로 전개해 나가는 활동에서 교사가 주는 일시적인 도움]을 무엇이라고 하나? |
스포덱이 말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영유아의 교사의 역할 중 〔교수자로서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영유아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다음은 교사의 교수행동에 영향의 미치는 요인 중 교육신념에 대한 이론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교수행동 유형의 중재적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
발문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영유아가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 우는 등의 어떤 신호를 보낼 때 기다리면서 영유아의 정서 상태를 느끼고, 기다리면서 행동을 관찰하면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적절하게 해석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교사가 지레짐작으로 주도하거나 이끄는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며, 영유아의 필요와 욕구를 잘못 해석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방법은 무엇인가? |
[우리 00가 배고프구나. 곧 우유 줄게]라고 반응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
발문방법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프레스콧이 놀이 환경 조성 지침으로 제시한 것이 아닌 것은? |
놀이영역을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
다음은 실외놀이영역과 구성물의 연결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다음 중 놀이 환경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에 설명이 아닌 것은? |
실내공간 배치의 기본적인 지침으로 Frost와 Kissinger가 제안한 것은? |
영아를 위한 실내놀이 영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낮잠과 휴식 시간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의 피로를 풀어 주어 보다 활기찬 기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과 운영 시간은? |
간식시간이 주는 의미와 다른 것은? |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보낸 하루 일과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은 언제인가? |
하루의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한 가지 활동이 다른 활동이 시작되기까지 이어지는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은 무엇인가? |
역할영역에서 영아교사가 보여주어야 하는 역할 모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다음 중 수․조작 영역과 활동자료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유아들이 수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다. 알맞지 않는 것은? |
다음 중 블록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면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 될 수 있어서 효과적인 영역은? |
영아를 위한 창작 영역 자료가 아닌 것은? |
실험활동 지도 시 교사의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
동극전개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교사가 동시를 영유아에게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
견학을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견학 후 사후 활동이 아닌 것은? |
영유아 음악 감상하기 교수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평가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다음 중 비용이 적게 들고, 검사의 실시와 채점 및 해석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는 검사법은? |
포트폴리오평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일화기록법의 단점이 아닌 것은? |
행동목록법의 장점으로 바르게 설명된 것은? |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유치원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의 내용이 아닌 것은? |
교사는 비지시적 교수행동을 보이며. 성취를 강요하거나 성장을 재촉하기보다는 영유아의 자발적인 성장과 발달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가능한 지시적 개입은 최소화하는 교육신념은? |
교수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
유아의 행동을 거울에 비추듯 그대로 행동 반영해주는 것도 인정하기의 좋은 방법은? |
교사의 관계지향에 대한 전문성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되어 있는 것은? |
상호주관적 의사소통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낮잠시간에 교사의 지도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영아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화장실 다녀오기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정리정돈의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다음 중 창작 영역의 교수방법의 원칙 중 옳은 것은? |
자유선택활동영역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목적공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바람직한 발문의 유형과 예가 바로 연결되지 않은 것은? |
적절한 반응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발문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
공간의 밀도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영유아의 활동공간으로써 실내놀이공간이 너무 작을 때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 |
각 실외놀이 활동영역에 맞는 놀이감과 놀이시설로 연결 지은 것은? |
교수·학습 과정에서 환경이 의미하는 바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음 중 환경구성의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유아교육기관의 일과계획과 운영은 순환적이다. 그 순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
다음 중 교사의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영유아들이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이해를 넓히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대안을 모색해보도록 지지하는 교사의 역할은? |
상호주관적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영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의 목적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0~2세 영아기의 상호작용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
갤라허와 애쉬너가 구분한 발문의 유형이 아닌 것은? |
실외환경 영역구성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
언어영역의 배치로 알맞지 않은 곳은? |
모래놀이도구, 목공놀이를 위한 나무 조각, 볼트, 나사 조이는 기구, 미술활동을 위한 그리기, 점토, 큰 색분필, 페인트 붓 등이 필요한 영역은? |
Frost에 의하면 동적이며 건조한 영역은? |
관계자로의 역할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
교사가 영유아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도움을 제공하는 교수행동, 교사와 영유아가 함께 시작과 끝을 결정 (유아가 더 이상 도움이 필요 없다고 할 때까지 교사의 지원은 계속되는 것을 무엇이하고 하나? |
영유아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 위해 학습내용을 위계화, 순서화해서 체계적으로 제시하게 하는 교육신념은? |
관계적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바람직한 발문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
다음 중 비언어적 의사행동의 종류가 아닌 것은? |
다음 중 상호주관적 의사소통의 필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양육자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영유아의 요구를 적절하게 지각한 후 이에 대해 양육자가 즉각적으로 그 필요와 욕구를 채워 주려는 반응]을 무엇이라고 하나? |
각 실내놀이 영역에서 구성, 설치되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문제 |
보육교사가 영유아 이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
개방형 발문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실외놀이환경을 구성할 때 바닥표면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설명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일과를 계획하는데 일관성있는 계획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환경을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소집단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영유아 평가란 무엇인가? |
영유아 교사의 교수행동에서의 [비계설정하기]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교사의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세 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기의 [민감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물리적인 환경 구성]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간략하게 논하시오. |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영유아기 일과 운영의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의의에 대해서 간략하게 논하시오. |
[이야기 나누기]시간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비계설정하기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 중 시범보이기에 대해 기술하시오. |
양육자가 영유아에 대해서 민감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영유아가 등원할 때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식사 시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기술하시오. |
역할 영역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교수 방법의 원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영역 교수방법의 원칙 4가지를 쓰시오. |
집단 활동 계획하고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와 이야기나누기를 할 때 고려해야할 점 4가지는 무엇인가? |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일화기록법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7014240516lu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영유아교수방법론
3. 관찰법의 종류인 일화기록법, 부모면담법을 같이 사용해야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영유아발달 (0) | 2025.04.25 |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영유아교수방법론 (0) | 2025.04.25 |
학점은행제 중간고사 기출문제 - 영유아교수방법론 (0) | 2025.04.24 |
학점은행제 쪽지시험 기출문제 - 영아발달 (0) | 2025.04.24 |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영아발달 (0) | 2025.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