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동작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4. 02:37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4107486bv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동작

4.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연계해 제시하고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는 제시하지 않아도 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누리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중 동작활동에 있어 교사가 고려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유아의 창조적인 신체움직임의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창의적 면모(김은심;2009)에 해당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교수-학습방법의 단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Laban이 제시한 동작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동작교육 활동을 계획하는 교사의 역할 수행의 내용이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예술영역 내에서의 통합 활동 중 맞지 않는 통합영역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방법 중 수행평가는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을 위해 제공되어야 할 구체적인 환경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영아를 위한 주제별 동작교육활동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에 기초한 동작교육의 실제 중 이동 동작 활동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교육 영역 간 및 타 발달영역과의 내용 및 경험 영역을 통합하는 방법의 접근법은 어느 것인가?
창의적 신체 움직임 동작 유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에서 영유아의 신체발달 및 동작능력의 발달을 최대한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교사의 역할은 어느 것인가?
동작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항목이 아닌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중 소그룹 영역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다음은 [선을 따라 움직이는 내몸] 이라는 창의적 동작활동 방법이다.1. 교사는 교실 바닥에 다양한 모양의 움직임을 위한 도형(달팽이. 직선, 곡선, 사선 등)을 색테이프를 이용해 그려놓는다.2. 교사가 여러 가지 도형 위를 리드미컬하게 선 따라 걷는 시범을 보여준다.3. 유아들도 교사의 시범을 본 후 배경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선 따라 걷는 활동을 한다.4. 확장활동으로 교사의 특징적인 동작을 감상한 유아들이 교사의 움직임의 특징을 자유롭게상상하고 주어진 A4용지 위에 색연필로 그려보는 활동을 한다.5. 교사의 시범처럼 유아들 중 한 명을 뽑아 자유롭게 자신만의 특징적인 신체표현을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머지 유아들은 친구의 움직임 특징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서로 발표하여 본다.6. 여러 가지 다양한 선을 따라 움직여 본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활동을 마무리한다.활동에 필요한 활동 자료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누리과정에 기초한 동작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 예시이다. 빈칸에 들어갈 항목은?
통합접 접근의 운영 중 상징적 체계를 이용하여 영유아가 자기표현을 하는 동작, 음악, 문학, 미술이 함께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하는 접근법은?
교사가 영유아에게 계획한 활동을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적절한 도움을 주어 능동적으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방법은?
유아기 키와 몸무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대상영속성 개념이 나타나려는 징후가 보이는 시기는?
유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으로 맞지 않는 것은?
언어의 4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교수-학습방법 중 적절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 감각적 표현활동의 원리 중 해당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교수-학습방법의 단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동작의 기본 요소 중 신체 모양을 이용한 동작활동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동작교육 활동을 계획하는 교사의 역할 수행의 내용이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누리과정에 기초한 동작교육의 실제 중 이동 동작 활동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동작교육을 위한 제공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전문가로서의 역할 중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예술영역 내에서의 통합 활동 중 맞지 않는 통합영역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방법 중 수행평가는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영아를 위한 주제별 동작교육활동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동작교육의 누리과정 학습 방법으로 아닌 것은?
동작교육에서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로 바른 것은?
창의적인 표현발달을 위한 주제 선정으로 올바른 것은?
영유아 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의 통합적 접근의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 방법 중 아닌 것은?
지각운동능력 평가 시간영역의 하위개념과 평가항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영유아동작교육 자료로 알맞은 것은?
동작교육을 위한 시설물이 아닌 것은?
동작교육 활동 대상과 활동자료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안내·발견적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위한 주제선정은 흥미와 호기심을 줄 수 있는 제재로서 신체표현이 크고 모방표현이 가능한 제재를 다음의 요건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동작교육을 위한 제공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전문가로서의 역할 중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 평가의 방법에서 평가의 진정한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 동작교육 평가의 개념으로 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방향성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직접적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이 아닌 것은?.
전인으로서의 유아 발달을 고려해서 5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활용한 동작표현활동을 지향하는 동작교육 원리는?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기본 요소 중 신체와 물체와의 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도구가 아닌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에서 교사의 개입유형 중 영유아의 동작활동 참여가 지속되도록 영유아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긍정적인 언어적 표현으로 격려하는 유형은 어느 것인가?
유아들이 균형 잡기를 할 수 있는 최적의 기구는 어느 것인가?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을 위해 제공되어야 할 구체적인 환경이 아닌 것은?
5~6세 대근육 운동발달 특징이 아닌 것은?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36개월 유아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도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유아수학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건강한 인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안내·발견적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위한 주제선정은 흥미와 호기심을 줄 수 있는 제재로서 신체표현이 크고 모방표현이 가능한 제재를 다음의 요건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을 위해 제공되어야 할 구체적인 환경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 평가의 방법에서 평가의 진정한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방향성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통합적 접근법방법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음악중심의 극적인 접근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을 위한 대집단 공간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효과적인 동작교육을 하기 위해서 교사 지녀야 할 유아에 대한 이해로 바르지 않은 것은?
[그림 속의 동작을 몸으로 표현해 보기]활동은 예술영역 내에서의 통합에서 어떤 활동의 예인가?
리듬악기가 아닌 것은?
유아기 운동발달의 특성으로 맞지 않은 것은?
Stanford-Binet 검사영역이 아닌 것은?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징으로 맞지 않은 것은?
영유아동작교육의 통합적 접근법방법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의 유형 중 주제중심의 극적인 접근방법의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을 위한 대집단 공간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의 유형 중 주제중심의 극적인 접근방법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문제점에서 나타나는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위한 주제선정 요건이 아닌 것은?
가상적으로 설정된 상황 속에서 유아가 창의성을 발휘해 상상하며 신체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도록 하는 방법은?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지능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Vygotsky 이론적 관점이 아닌 것은?
음악중심의 극적인 접근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의 문제점에서 나타나는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문제
Halsey과 Porter(1970)가 주장한 탐색적교수-학습방법은 다음과 같은 기본절차에 대하여 쓰시오.
동작활동의 대집단 활동 중 구체적인 자료의 유형을 쓰시오.
영유아들에게 바람직한 동작교육을제공하기 위해서 교사는 많은 역할을 수행해야하는데 그 중에서 동작교육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2가지를 쓰시오.
동작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4가지 종류를 쓰시오
창의적인 동작활동의 개념을 약술하시오.
동작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중 또래 평가에 대해 약술하시오.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Laban이 제시한 동작의 기본 요소에 대해 서술하시오.
동작교육 활동을 위항 교수자료의 기본, 표현, 동작감상을 위한 자료에서 예를 3가지 이상씩 기술해보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중 실외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동작교육에서의 놀이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에서 창의적인 동작활동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중 소그룹 활동 영역 구성이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영유아 동작교육의 통합적 접근에서 ‘통합’의 개념에가 내포되어 있는 세가지 의미를 쓰시오.
영유아 동작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안내·발견적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을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84107486bv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아동동작

4.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연계해 제시하고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는 제시하지 않아도 된다.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