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성인학습및상담

학점은행제 기출 2025. 4. 23. 20:05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5252073qg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성인학습및상담

3. 압력이나 긴장으로부터 내담자를 완화시켜 주고, 지나친 내담자의 감정표현은 자제시켜 표출하지 않도록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

 

문제
상담의 원리중 감정표현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의 원리중 자기결정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유의해햐 할 사항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바람직한 내담자의 행동 및 역할에서 주의할 점이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자와 내담자가 형성하는 관계의 질은 상담의 성공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이러한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은 어느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가?
과정적 목표의 설정과 달성은 상담단계중 어느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가?
〔유능한 상담자들에게 발견되는 자질을 자기인식과 이해, 심리적 건강, 자신과 타인에 내재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요소에 대한 이해와 민감성, 개방성, 객관성으로 제안〕한 학자는 누구인가?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하며 ( )라고도 한다.
다음 설명중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상담의 기법중 일치성과 구조화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지시적 상담과정 중 어느단계에 속하는가?내담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내담자의 현재 상태 및 미래의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측정기술을 선택하여 적성, 흥미, 동기, 신체건강, 정서적 균형성 등 삶에서의 적응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특징 등 내담자에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한다.
다음은 지시적 상담과정 중 어느단계에 속하는가?문제 행동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지를 예측하는 단계이다. 진단은 과거와 현재의 사태에 관련된 것인 반면, ( )은 미래와 관련된 것으로 일종의 예언을 시도하는 것이다.상담자는 진단 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가능하면 관련문헌이나 관련 사례를 참고하여 예언을 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을 창시한 학자는 누구인가?인간중심 상담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의 입장에 반대하면서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며 등장하여 1970년대에 이르러 내담자중심 상담으로 불리다가, 최근에 와서는 한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인간중심 상담으로 불리게 되었다
지시적 상담 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어느것인가?
다음은 어떤 이론의 기본적 입장인가?부적응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로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았다.빈약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강화를 받음으로써 부적응 행동이 학습되었기 때문에 부적응행동이 나타난다고 보며, 강화를 통해 부적응 행동을 적응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한다.
다음은 어떤 용어를 설명한 것인가?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내담자를 분리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떠드는 학생을 복도로 나가게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다음은 어떤 용어를 설명한 것인가?( )의 장점은 강화물이 즉시 제시되지 않아도 강화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수 있으며, 강화물을 보관하거나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과학적 상담가에 속하지 않는 학자는 누구인가?
다음은 어떤 상담이론의 기본적 입장인가?인간의 심리적 고통을 대부분 잘못된 사고와 신념체계에 의한 부정적 정서반응으로 보고, 사고와 신념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부정적 정서, 즉 적개심, 분노, 열등감, 죄책감, 불안 등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인지, 정서, 행동 상담의 기본 절차는 ‘ABCDE 모형’으로 설명된다. 이 모형에서 핵심은내담자를 정서적으로 곤란하게 하는 것(C)은 선행사건(A)이 아니라 말로 표현되는 내담자의신념(B)이라는 것이다〕이 모형의 구체적인 상담과정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인지, 정서, 행동 상담의 기본 절차는 ‘ABCDE 모형’으로 설명된다. 이 모형에서 핵심은내담자를 정서적으로 곤란하게 하는 것(C)은 선행사건(A)이 아니라 말로 표현되는 내담자의신념(B)이라는 것이다〕이 모형의 구체적인 상담과정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인지, 정서, 행동 상담의 기본 절차는 ‘ABCDE 모형’으로 설명된다. 이 모형에서 핵심은내담자를 정서적으로 곤란하게 하는 것(C)은 선행사건(A)이 아니라 말로 표현되는 내담자의신념(B)이라는 것이다〕이 모형의 구체적인 상담과정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다음은 어떤 이론의 기본적 입장인가?버네(Berne)가 1957년 창시한 성격이론이자 심리치료이론이다.자신을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써 자기통제, 자율성, 책임감을 높이고 건전한 대인관계를 맺게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음은 교류분석의 교류유형중 어느것인가?발신자가 기대하는 것과 달리 수신자가 반응하는 것이다. 즉 상대방이 예상외의 반응을 보임으로써 언쟁, 갈등, 침묵, 불쾌, 거부감을 일으키고 대화단절로 이어질 수 있는 교류패턴이다.예) 갑 : 야! 토요일이다. 영화 보러 가자! 을 : 너 제정신이니? 다음 주에 시험인데?
의사교류뷴석의 치료기법중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인생초기에 형성된 삶의 계획 또는 태도로서 이후의 삶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각본이라고 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탐색하는 것을 ( )이라 한다. 교류분석에서는 대인관계 패턴의 문제를 ‘게임’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 게임의 반복을 ‘생활각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성인학습 상담의 관점이 시대적으로 변천해온 방향이 아닌 것은 어느것인가?
성인학습상담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의의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시 조언의 방식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이 아닌 문항을 고르시오.
직업상담의 목적에 대한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직업상담 과정중 다음은 어느 단계에 속할 수 있는가?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접근 방식은 직업 정보 수집 및 제공, 내담자기술 파악, 의사결정 촉진, 바람직하지 않은 시간관 개선, 과제물을 부여 등의 방식이 있음.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비교설명이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가족상담의 초기상담과정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가족의 역사나 가족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 목적은 가족의 현재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에 있음. 자료를 수집한 다음에는 체계적으로 평가를 함.
다음은 가족상담의 초기상담과정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왜 가족 상담을 받으려 하는지 그 이유 확인. 가족 상담이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상담의 의미,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의 한계, 상담 시간, 비밀 보장, 대화 규칙 등이 포함될 것이다.
진로상담의 주요 원리 중 틀린문항을 고르시오.
단회상담을 할 수 있는 사례중 틀린 문항은 어느것인가?
성문제와 관련된 상담의 특성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도와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력 과정은?
각 발달연령에 속하는 내담자의 개인적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인의 전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담은?
미래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사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곤란을 겪지 않도록 방지하는 상담은?
매우 위험한 상태에 있거나 심각한 문제로 거의 파멸 상태에 있는 내담자를 도와주는 상담은?
미래에 다가올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상담은?
모든 사람이 생활을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적응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으로 구체적 생활과제의 해결을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은?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중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하며 일치(congruence)라고도 하는 것은?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중 타인의 태도와 반응의 변화에 대해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중 하나로, 상담자는 자신에 대해 깊이 탐색하여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담자는 자신을 인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알게 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중 상담자는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정서를 잘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침착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갖고 내담자에게 따뜻하게 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상담의 일반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의 기법 중 관심집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강화스케줄 중 반응률의 평균치를 중심으로 한 강화는?
강화스케줄 중 일정 수의 반응을 한 후 주어지는 강화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으로 불안의 위계를 작성하고 이완을 통해 불안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 방법은?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 중 대인 관계에서 강화, 소거, 조형 등을 통해 자기 주장을 하게 함으로써 자기 주장을 이야기해도 타인으로부터 벌이나 불안이 동반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기법은?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 중 원하지 않지만 습관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오히려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의식하면서 연습하게 하는 상담기법은?
조작적 조건 형성과 모델링에 기초한 상담 기법 중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내담자를 분리시키는 것은?
의사교류분석이론에서 구분하는 생활자세 중 부모의 벌이나 제지를 참고 견딤으로써 자기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면서 외부자극에 대해 거부하는 자세는?
의사교류분석이론의 치료 기법 중 발신자가 기대하는 것과 달리 수신자가 반응하는 것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치료 기법 중 겉으로는 합리적 대화를 하는 것 같으나 대화 이면에 다른 동기나 진의를 감추고 있는 교류패턴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치료 기법 중 하나로 인생초기에 형성된 삶의 계획 또는 태도로서 이후의 삶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 ]이라고 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탐색하는 것을 [ ]분석이라 한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교류분석에서는 대인관계 패턴의 문제를 게임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 게임의 반복을 생활각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이 중 패자각본으로 부적응 행동이나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의 인생태도 또는 생활각본은?
<보기>갑 : 날씨가 쌀쌀하니 따뜻한 국물 있는 거 먹었으면 좋겠다.을 : 그래. 우리 저기 포장마차 가서 따뜻한 오뎅이나 먹자!보기의 예는 교류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가?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의 기본 개념 중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를 가리키는 말은?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의 기본 개념 중 인간의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어린이 자아 중 선천적 지혜를 지닌 측면, 인간 내부의 재치 있고 창의적이며, 탐구적이고 조정적인 어른 자아의 축소판과 같은 자아상태를 가리키는 말은?
성인학습 상담의 원리 중 성인내담자를 도울 때 상담자는 한 가지 이론이나 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각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가장 적절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원리는?
성인학습 상담의 원리 중 학습자들이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적절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과 관계 있는 원리는?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이 아닌 것은?
성인학습 상담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성인학습상담 중 조언의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족상담의 접근방법 중 하나로 가족 체계는 세대, 성별, 기능에 따라 하위 체제로 분화되며 하위 가족 체계는 대인관계 경계선, 타인과의 접촉을 규제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에 의하여 정해지기 때문에 하위 가족체계의 경계선이 너무 경직되어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경계가 너무 모호하면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방법은?
가족상담의 접근방법 중 하나로 가족은 서로 정서적으로 뭉쳐 있는 조직이지만 그 정도가 심하면 문제가 된다고 봄. 가족은 독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이러한 정서적 덩어리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고 보는 방법은?
적절한 진로나 직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자신과 환경에 대하여 이해를 종합하고 응용하도록 돕기 위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로 [ ]은 학과 선택이나 직업 선택을 위한 일회적 활동이 아니라 내담자의 진로계획이나 준비, 직업의 선택, 직업에의 적응 등을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계속적 과정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직업상담의 유형 중 직무와 직업에 대한 만족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와 갈등에 대한 대처, 직무 스트레스 관리 등에 초점을 두는 상담은?
직업상담의 유형 중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대상하되, 취업을 염두에 두고 상담을 진행하여야 하는 상담은?
래포 형성요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담에서 조언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담 횟수, 시간, 상담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성인학습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상담원리중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상담원리중 수용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상담원리중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상담원리중 비밀보장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의 구조화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한 요소로 인간관계, 객관성, 인간존중, 자기이해, 심리학적 지식 등을 제시〕한 상담자는 누구인가?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중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기법중 요약에 대한 잘못된 설명은 어느것인가?
행동과학적 상담의 인간관에 설명중 틀린 것은 어느것인가?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의 용어중 틀린 설명은 어느 것인가?
다음은 어떤 용어를 설명하는 것인가?내담자의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비생산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심상을 통제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용된다. 원하지 않는 생각이 계속 들 때, ‘stop!’이라고 외침으로써 더 이상 그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행동과학적 상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인지·정서·행동상담에서 용어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다음이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Perls에 의해 창안된 상담이론으로 인간을 본질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존재로 본다. 인간은 전체를 추구하는 존재로서 사고, 감정, 행동을 통합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에 대한 반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는데, 인간은 어렸을 때의 영향이 현재 나타나는 어려움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
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는 무엇인가?( ㄱ )이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로서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슈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말한다.( ㄴ )이란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 ㄴ )은 알아차림과 함께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과정을 도와주어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한다.
다음은 이론의 기본개념중 어떠한 것을 설명하는가?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한 게슈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물러나지 못한 상황을 의미한다.과거의 미해결 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의 진실한 접촉도 불가능하다
다음은 교류분석의 교류유형중 어느것인가?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반응하는 것이다. 즉 기대한 대로 응답이 오는 대화관계로 상호신뢰가 있는 사이거나 사이가 좋은 관계에서의 대화 형태이다.예) 갑 : 날씨가 쌀쌀하니 따뜻한 국물 있는 거 먹었으면 좋겠다. 을 : 그래. 우리 저기 포장마차 가서 따뜻한 오뎅이나 먹자!18번
각본분석에 대한 용어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버네의 인간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것인가?
성인학습 상담의 필요성이라 볼 수 없는 것은 어느것인가?
다음은 성인학습 상담의 일반원리중 어디에 속하는가?내담자의 장단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 ∙ 파괴적 태도나 행동 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며 그의 존엄성과 그 인격의 가치에 대한 관념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성인학습의 상담의 원리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성인학습상담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은 성인학습시 두가지 방법의 비교표이다.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성인학습의 상담의 방법중 조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UNESCO ‘제4차세계성인교육회의’에 채택된 권고문의 성인교육의 목적이라고 볼 수 없는 문항을 고르시오.
직업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직업상담시 유의해야 하는 점이 아닌 문항을 고르시오.
직업상담자의 자질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직업상담 과정중 다음은 어느 단계에 속할 수 있는가?직업 상담의 핵심은 직업을 준비하고 선택하는 것이므로 내담자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단계에서 각종 표준화 검사를 많이 사용함.
대화 가족 상담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구조적 가족 상담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가족 상담 운영 지침에 대한 설명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래포 형성요인에 대한 설명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상담장면에서 제기될 수 있는 비자발적 내담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상담장면시 내담자의 침묵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상담장면시 나타날 수 있는 내담자의 상황에 대한 설명중 틀린 설명은 무엇인가?
노년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노년기상담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모든 인간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상담자가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내담자를 수용한다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치와 인격을 존중하고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상담은 본질적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신뢰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유지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원리는?
상담자가 상담관계를 통하여 상담의 본질, 제한점, 역할과 목표를 정의하는 것은?
관심집중의 기술(SOLER)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동정과는 다른 개념으로 동정과 같이 상대방에 대해 슬픔을 느끼거나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포함될 필요는 없으며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이를 언어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개인을 연령, 성, 인종, 경력 등과 관계없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상대방을 존귀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그 자체가 가치와 존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존재 자체를 존중하고 수용하며 인격적으로 대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기법은?
상담자가 거짓된 표정 없이 그의 경험과 일치되는 내적·외적 표현과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기법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부연해 주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기법은?
상대방의 대화 내용을 분명히 하고 상대방이 표현한 바를 정확히 지각하였는지 확인하는 대화 기술로 내담자가 한 말 중에서 모호한 부분을 내담자에게 그 뜻을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과 관계있는 상담의 기법은?
행동과학적 상담의 기본 입장으로 적절한 것은?
행동과학적 상담의 인간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보는 기본적 인간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는 혐오적인 고음소리나 전기쇼크, 구토제 같이 사람에게 자연적으로 유해한 것이다.[ ]는 제거됨으로써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 ]는 사람에게 자연적으로 강화되는 것이며, 음식이나 물과 같이 생존에 관련되어 있는 어떤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사탕, 껌, 칭찬 등이 있다. [ ]는 제시됨으로써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반응을 쉬운 반응부터 어려운 반응으로 구분한 후, 목표 반응(어려운 반응)을 달성하기 위해 쉬운 반응부터 성공했을 때 점차적으로 강화를 주는 것은?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한 게슈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황을 의미하는 것은?
현실요법 상담 이론의 기본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현실요법 상담 이론의 상담 목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현실요법 상담 이론의 상담기법 중 WDEP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기본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생활자세 중 어려서 부모의 자극을 무조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좌절을 경험하면서 가지게 된 자세는?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의 기본 개념 중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도전,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하는 과정으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 논리성․실용성․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은?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의 기본 개념 중 바람직한 정서와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은?
의사교류분석이론의 부모 자아 중 부모의 윤리, 도덕, 가치판단의 기준을 내면화시킨 것과 같은 자아상태를 가리키는 말은?
UNESCO 제4차세계성인교육회의에 채택된 권고문의 성인교육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UNESCO 제 5차 성인교육회의에서 성인학습의 기본 방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성인학습 상담자의 역할로 알맞지 않은 것은?
일종의 상담자의 자기 개방으로 상담자 자신의 경력이나 자격 등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를 드러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데, 주로 상담자의 직업적 배경과 훈련 배경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는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은?
직업 선택 문제를 겪는 내담자 중 직업 선택은 하였으나 선택에 자신감이 없고 타인으로부터 성공할 것이라는 위안을 받고 싶어 하는 내담자를 가리키는 말은?
직업 선택 문제를 겪는 내담자 중 흥미가 없고 자신의 성격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낮은 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등 안정된 직업만을 추구하는 내담자를 가리키는 말은?
직업상담의 과정 중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가리키는 말은?
상담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의 과정 중 내담자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은?
상담에서의 심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내담자는 자포자기적으로 변할 때 상담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담 중 기록과 녹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상담자가 비심판적인 태도를 취하기 위한 유의 사항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성과 다지기인 종결단계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진실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것에 해당하지 않는 문항은 어느 것인가?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타인에 대한 열린 마음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미국심리학회의 상담연구분과가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전문적 자질에 대해 제시하였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방법에 대한 이해와 상담 실습경험과 훈련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여성상담에 관한 원리에 대한 설명이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자의 한계의 인식중 잘못된 설명은 어느것인가?
내담자 복지 우선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설명은 어느것인가?
상담의 기법중 질문에 대한 잘못된 문항은 어느것인가?
용어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을 고르시오.
Ellis는〔부적절한 정서는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다〕라고 보고 다음을 제시하였는데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게슈탈트 이론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다음은 이론의 기본개념중 어떠한 것을 설명하는가?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 있는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한다. 인간은 자기 조정 능력에 의해 매순간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와 감정의 순서대로 ( )를 형성하고 조정한다. 그런데 만약 완결된 형태로서 ( )를 형성하지 못하면 심리적 장애를 겪게 된다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다음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인간은 스스로 성장하려고 하는 긍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은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그 욕구에 따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을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본다.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목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다음은 교류분석의 교류유형중 어느것인가?겉으로는 합리적 대화를 하는 것 같으나 대화 이면에 다른 동기나 진의를 감추고 있는 교류패턴이다. 이러한 패턴이 계속되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긴다. 예) 갑 : 멋있는 애인이구나! 을 : 너도 그렇게 생각하니? 고마워.(이면) 갑 : 꼭 마당쇠 같이 생겼구만.
성인학습 상담의 원리중 융통성의 원리를 설명한 문항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성인학습시 의욕이 저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시 조언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성인학습의 상담 절차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UNESCO 제 5차 성인교육회의에서 정한 성인학습의 기본 방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상담시 구조화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주로 병원 상황에서 신경증 또는 정신병과 같은 정신장애를 다루는 활동으로 신경증, 성격장애, 우울증, 정신병을 다루는 것은?
상담의 종결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늘어놓은 이야기를 간결하게 정리하는 기법으로 상담자나 내담자 중 누가 해도 무방한 것과 관계 있는 상담기법은?
내담자가 명확하게 의식하지 못한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하여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을 때 이를 파악하려는 시도와 관계 있는 상담기법은?
관심집중의 기술(SOLER)에서 R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정신분석 상담의 상담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시적 상담의 상담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 입장으로 적절한 것은?
로저스(Rogers)에 의하여 1940년대 초에 창시된 [ ]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의 입장에 반대하면서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며 등장하여 1970년대에 이르러 내담자중심 상담으로 불리다가, 최근에 와서는 한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 ]으로 불리게 되었다.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인지‧정서‧행동상담이론의 상담기법 중 반드시 ~이어야만 한다 또는 절대로 ~을 해서는 안된다는 식의 내면화된 신념체제를 내담자에게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제거하려는 기법은?
게슈탈트 상담 이론의 기본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게슈탈트 상담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 있는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하는 것은?
권두승, 이경아(1999)가 분류한 성인학습 장애의 요인 중 장애 요인이 성인학습자 자신에게 있는 것은?
권두승, 이경아(1999)가 분류한 성인학습 장애의 요인 중 학습시간의 부족, 교통문제, 업무 등,성인학습자가 처해 있는 상황에 장애 요인이 있는 것은?
권두승, 이경아(1999)가 분류한 학습의욕 저해 요인 중 다른 요인에 비하여 학습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장애 극복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요인은?
가족상담의 과정 중 왜 가족 상담을 받으려 하는지 그 이유를 확인하고 상담의 의미,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의 한계, 상담 시간, 비밀 보장, 대화 규칙 등을 정하는 과정은?
가족상담의 과정 중 가족상담에 누가 참여하게 되는지를 확인하고 가능하면 첫 회기 상담에 모든 가족이 참여하는 것이 상담의 신뢰를 위해서 바람직하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한 과정은?
구조적 가족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반적으로 25회 미만의 상담으로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설정하고 해결하며 장기 상담의 효과에 못지 않게 효과가 있는 상담은?
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기 상담에 비해 더 짧은 기간, 그야말로 내담자와 상담자가 처음 만나는 단 1회에 상담이 이루어지는 상담으로 사례의 성격이나 상황조건에 따라 상담자는 재빨리 판단, 결정해야 하는 상담은?
단회상담을 할 수 있는 사례가 아닌 것은?
다음은 상담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장을 고르시오.
상담원리중 개별화 원리를 위한 전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상담을 하다보면 상담의 원리중 비밀보장의 원리를 파기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중 그런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를 고르시오.
상담 중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문항을 고르시오.
다음중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다음중 공감적 이해가 제대로 된 사례는 무엇인가?
〔상담자가 이해한 내용을 내담자와 언어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단계로 상담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관점으로 이해한 내용을 내담자에게 언어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사소통적 조율이다. 이것은 다음중 어느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가?
상담자의 자질중 반영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고르시오.
다음은 어느 상담이론의 기본입장을 설명한 것인가?-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인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주의를 전제한다.-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유아기 때의 감정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상담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을 의식수준으로 끌어 올려 내담자가 행동의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게 함으로써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으로 본다.
지시적 상담의 상담기술에 대한 설명중 틀린 문항은 어느것인가?
인간중심 상담에서 부적응 행동이 발생하는 경우를 설명하는 문항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다음중 틀린 설명은 어느것인가?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중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인지·정서·행동상담 이론의 기본개념 설명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Glasser가 제시한 인간의 기본 욕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의사교류분석 이론중 생활자세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의사교류분석의 치료기법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의 일반적 원리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방법중 지시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성인학습 상담방법중 경험소개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문항을 고르시오.
상담의 초기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의 중기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감적 이해의 단계 중 하나로 상담자가 이해한 내용을 내담자와 언어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단계로 상담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공감적 이해의 단계 중 하나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세계를 정확히 느끼고 내담자가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단계는?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기본 입장으로 적절한 것은?
지시적 상담이론의 기본 입장으로 적절한 것은?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인간관으로 적절한 것은?
인지‧정서‧행동상담이론의 기본 입장으로 적절한 것은?
인지‧정서‧행동상담이론의 인간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인지‧정서‧행동상담이론의 상담기법 중 하나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가장 최악의 상태가 일어날 때를 상상해 보라고 하고 이와 더불어 그 상황에 내담자가 어떤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면, 그러한 감정을 얼마나 강하게 느끼는지 상상하게 하고 그 후 내담자가 스스로 그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고 그런 과정에 내담자가 스스로 사용한 방법을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한 과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은?
성인학습 상담 중 학습 정보 제공의 유의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자기주도학습과 타인주도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은 [ ]가 성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강조하고 성인학습자를 위한 안내서를 발간하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발달되었다. 빈 칸에 들어갈 학자로 알맞은 것은?
보웬의 가족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화 가족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족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회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로상담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과거나 현재의 성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성에 관한 생각과 인식을 새롭게 바꿔 나가는 과정이며 남자나 여자로서 성적 정체감을 형성하고, 성적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고, 성행동에서 지혜롭고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은?

 

문제
상담 원리 중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의 개념을 쓰시오.
상담 원리 중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의 개념을 쓰시오.
상담의 일반적 기법 중 직면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행동과학적 상담의 변별 자극의 의미를 쓰시오.
게슈탈트 상담 이론 중 전경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권두승, 이경아(1999)가 구분한 성인학습 장애의 요인 중 기관적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가족상담의 과정 중 하나인 가족 사정에 대하여 쓰시오.
비자발적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위기상담, 촉진상담, 예방상담, 발달상담에 대해 적고, 어떠한 경우에 이루어지는 상담인지 예를 들어라.
상담자의 자질중〔민감성〕에 대해 약술하시오.
상담의 기법중 관심집중의 기술(SOLER)에 대해 약술하시오
상담자의 기법중〔명료화〕에 대해 약술하시오.
상담자의 기법중〔직면〕에 대해 약술하시오.
프로이드의 이론중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적으시오.
행동과학적 상담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시오.
Ellis가 가정하는 인지, 정서, 행동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약술하시오.
위기상담과 촉진상담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상담자가 비밀보장의 원리를 파기하는 경우 6가지를 쓰시오.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행동과학적 상담의 상담 기법 중 사고중지는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행동과학적 상담 기법 중 토큰경제법의 장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정신분석 상담의 기법 중 전이의 분석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게슈탈트 상담 이론 중 각성과 접촉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성인학습 상담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가족상담의 접근방법 중 대화 가족 상담에 대해 서술하시오.
상담이 끝나기 전에 오지 않는 내담자의 경우 상담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상담에서 상담 동기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 4가지를 쓰시오.
내담자가 침묵할 경우 상담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의 목표, 다루는 문제, 접근방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상담은 어떠한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상담자의 윤리적, 법적 실행을 위한 지침중 6가지를 쓰시오.
정신분석 상담의 기술인 자유연상, 저항의 분석,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해석에 대한 개념을 쓰시오.
Freud의 성격발달 5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보는 기본적 인간관에 대해 서술하시오.
행동과학적 상담에서 정적강화물, 부적강화물, 변별자극, 조성에 대한 용어를 설명하시오.
조작적 조건 형성과 모델링에 기초한 상담 기법중 행동계약법, 토큰경제법, 포화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실요법에서는 내담자의 욕구를 찾기위한 질문기법(WDEP 기법)이 중요하다. 설명하시오.
의사교류분석 이론의 기본개념중 세 가지 자아상태에 대해 적고, 설명하시오.
가족상담의 접근방법중 보웬의 가족상담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여성상담의 원리중〔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ix/e1/contents/250416175252073qg

 

[2025 최신] 학점은행제 기말고사 기출문제 - 성인학습및상담

3. 압력이나 긴장으로부터 내담자를 완화시켜 주고, 지나친 내담자의 감정표현은 자제시켜 표출하지 않도록 한다.

contents.premium.naver.com